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형태를 소개한다. 바로 의회 식 토론 형태

 의회 식 토론 형태

1) 배경

1820년대에 생긴 옥스퍼드대와 케임브리지대의 학생회가 행하던 토론 형식에 기초를 둔 것으로 영국 의회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는 토론 형태이다. 그래서 이 토론 형태를 의회식 토론 형태라고 부른다. 이 토론 형태를 안내하면서 이형태에서 비롯된 세계토론대회 방식을 설명하고자한다. 의회 식 토론은 2:2 즉 한 팀이 2명이 참여하는 데 그중의 한사람(수상과 야당당수)두 번의 발언기회를 갖고 또 다른 한사람(여당의원과 야당의원)은 한번의 발언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러나 3명의 토론자가 한 번씩의 발언기회를 갖는 토론이 진행될 수도 있다.

이때 사회는 의회 의장이 맡는다.

논제를 미리 공개하여 참여자들에게 준비할 시간을 주기도하고 토론시작 직전에 주기도 한다. 이 의회토론 형식은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배운 후에 바로 실습할 수 있어서 최근 미국에서는 대학간에 토론대회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전국 의회 토론협회와 미국 의회 토론협회가 주로 대회를 주관하고 있다.

2) 형태

) 의회 식 토론 표준 방식

수상의 입론 7

야당 당수의 입론 8

여당 의원의 입론 8

야당 의원의 입론 8

야당 당수의 반박 4

수상의 반박 5

정책토론과 달리 토론 중에는 인쇄된 자료나 증거를 사용 할 수 없다.

토론 중에는 준비시간도 주어지지 않는다. 교차 조사를 위해 별도로 마련된 시간도 없다. 다만 토론 중에 상대팀이 발언 하고 있는 동안에 자리에서 일어나서 이의제기(Points Of Information: POI), 의사진행발언 (Points Of Order: POO), 신상발언(Points Of Personal Privilege: POPP)등을 할 수 있다.

) 특정기법

이의제기(Points Of Information: POI)

의장에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팀에게 요구한다. 짧은 주장 간단한 질문 설명 등을 요구한다. 보통 영국 의사당에서 하듯이 한 손으로 머리를 잡고 (지금도 의원들이 의사당에서 사용하는 가발을 잡기 위한 것으로 상상됨) 다른 한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뻗은 채로 일어나 발언자를 쳐다본다. 이때 일반적으로 “ Points Of Information, Sir” “On that point" "Point, Sir"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우리말로는 질의 있습니다.”“설명 요구합니다.”등과 같이 마치 법정에서 이의를 제기하는 변호사가하는 것처럼 자리에서 일어나서 해야 하며 또는 보통 영국 의사당에서 하듯이 한 손으로 머리를 잡고 (지금도 의원들이 의사당에서 사용하는 가발을 잡기 위한 것으로 상상됨) 다른 한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뻗은 채로 일어나 발언자를 쳐다본다. 이 제스처가 우스꽝스럽게 보일지 모르지만 냉정한 논리로 머리에서 의견을 내놓는 것이지 흥분된 감정으로 가슴에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라고 한다. 이때 발언하고 있던 사람은 이를 받아들여 상대팀에게 발언시간(질의)을 주거나 무시하고 발언을 계속할 수 있다. 무시할 때는 앉도록 손으로 제스처를 보낸다.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는 요청자는 자리에 앉아야한다.

요청을 모두거부하면 일방적이라는 인상을 주게 되거나 두려움의 표시로 해석되며 요청을 너무 자주 받아들이면 발언의 주도권을 잃게 될 위험이 있다.

주장하는 발언 중에 2-3번을 받아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

보충 질의 시에는 발언시간을 15초 이상 넘기지 않는 것이 예의라고 한다. 발언하고 있는 사람이 중지 요구를 하면 중단해야한다.

그러나 허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반박시간과 입론 시작 후 1, 끝나기 전 1분 동안에는 허용되지 않는다. 시간기록자가 입론 시작 후 1분 끝나기 전 1분 에 신호를 주므로 그 두 신호사이의 시간에 발언을 요청하면 된다. 별도의 시간을 재지 않고 발언하고 있던 사람의 시간 안에 포함한다.

의사진행발언 (Points Of Order: POO)

보충질의 만큼 빈번히 일어나지는 않는다. 상대팀이 심각한 토론규칙위반 했을 때에만 행사한다. 의장에게 요청한다. 요청이 심의 되는 동안 시계는 멈춘다. 이 때 상대편은 아무런 해명도 할 수 없다. 의장의 판결만을 기다려야 한다. 의장의 판결은 인정합니다.’또는 인정할 수 없습니다.’로 내려진다. ‘인정합니다.’의 판결은 벌점으로 이어진다.

신상발언(Points Of Personal Privilege: POPP)

보충질의 만큼 빈번히 일어나지는 않는다.

상대팀이 심각한 인신공격 또는 왜곡 해석을 저질렀을 때만 행사한다.

의장에게 요청한다.

의장의 판결은 인정합니다.’또는 인정할 수 없습니다.’로 내려진다. 발언이후 토론은 계속된다. 요청이 심의 되는 동안 시계는 멈춘다.

의회식 토론형태를 받아들여 세계대회 토론방식으로 전 세계의 여러 토론대회를 이 방식으로 대회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