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립토론Debating관련 신문 연재

7회 대립토론의 형태(1)

7회 대립토론의 형태(1)

국제 규준의 대립토론의 형태 1

대립토론의 형태는 크게 2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국제 규준의 대립토론의 형태와 국제 규준의 대립토론으로 가기 위한 토론 형태이다.

공통적인 사항은 하나의 안건을 두 조로 나누어 정해진 규칙에 따라 토론을 한다. 대립토론에는 반드시 심문과정을 거친다. 토론이 끝나면 심판원의 심판한 점수에 따라 승패를 결정한다. 대립토론은 팀 게임이다. 대립토론은 찬성 측에서 먼저하고, 최종발언은 반대 측에서 먼저 한다..단 예외사항은 링컨-더글러스 토론(Lincoln-Douglas debates)1:1토론이고 퍼블릭 포럼 토론(Public Forum Debate)은 처음 시작하는 팀을 토스로서 결정한다.

국제 규준의 대립토론의 형태는 다음 7가지 형태를 많이 응용하고 있다.

- 기본적인 3형태

- 의회식 토론(Parliamentary Debate)

- WSDC(World Schools Debating Championships) 토론

- 교차조사형 토론(Cross Examination Debate-CEDA)

- 칼 포퍼식 토론(Karl Popper Debate)

- 퍼블릭 포럼 토론(Public Forum Debate)

- 링컨-더글러스 토론(Lincoln-Douglas debates)

1. 기본적인 3형태

대립토론은 기본적인 3가지 형태가 있다.

그 첫 번째는 1형태, 기초형태라고 한다.

중요한 것은 처음에 입론을 한 찬성 측이 불리하지 않도록 반박발언(반론)과 최종발언에서도 순서를 바꾸는 것이다.

처음에 찬성 측 입론자가 발표한다. 이어서 반대 측 입론자가 발표한다.

다음은 입론자들이 주장한 내용에 대하여 반론을 편다.

이때는 반대 측에서 먼저 반박발언을 하고, 이어서 찬성 측에 반박발언을 한다. 마지막으로 반박 발언 시 제기된 내용에 대한 답변 또는 입론자의 주장에 보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최종발언을 한다.

처음에 찬성 측에서 먼저 주장했기에 최종발언은 반대 측에서 먼저 발언한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발언시간은 3분에서 출발하는 것이 좋겠다.

찬성 측 입론

반대 측 입론

반대 측 반박발언(반론)

찬성 측 반박발언(반론)

반대 측 최종발언

찬성 측 최종발언

두 번째는 제2형태, 즉 제1형태에서 최종발언이 생략된 형태이다.

세 번째는 3형태, 즉 작전타임을 넣은 형태이다.

그 외의 변형된 형태인 3형태의 또 다른 형태, 즉 작전타임을 넣은 형태이다. 박발언을 2회 반복하는 형태이지만 반박발언, 작전타임과 같은 순서의 반복 형태이다.

대립토론의 형태는 여러 형태가 있을 수 있겠다. 지도자의 이해도, 취향에 따라 달리하거나 학생들의 발달수준, 요구수준, 안건의 경중에 따라 형태를 선택할 수 있지만 각 형태마다 특징이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대립토론이 갖는 6가지 요건(5회 참조)은 반드시 충족되어야 하며 찬성과 반대 양 팀에 똑같은 조건을 부여해야 한다.

2. 의회식 토론(Parliamentary Debate)

고등학교 이상, 대학교에서나 일반인들이 세계적으로 널리 적용하는 의회식 토론 형태이다.

의회식 토론 형태의 배경은 1820년대에 생긴 옥스퍼드대와 케임브리지대의 학생회가 행하던 토론 형식에 기초를 둔 것으로 영국 의회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는 토론 형태이다. 그래서 이 토론 형태를 의회식 토론 형태라고 부른다.

의회토론 표준 방식을 안내한다.

수상의 입론 7

야당 당수의 입론 8

여당 의원의 입론 8

야당 의원의 입론 8

야당 당수의 반박 4

수상의 반박 5

특정기법 3가지가 있다.(자세한 설명은 다음 날에 한다)

1) 이의제기(Points Of Information: POI)

2) 의사진행발언 (Points Of Order: POO)

3) 신상발언(Points Of Personal Privilege: POPP)

*구체적인 내용은 글로벌 인재 대립토론으로 키운다.,박보영, 육과학사,2016.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