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07 썸네일형 리스트형 4회 시민신문에 연재한 내용이다 왜 대립토론Debating인가? 해방이후 우리나라 교육에서 토론을 강조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던가? 토론교육, 독서-토론, 토론수업 등 토론을 강조하는 것은 어제 오늘에만 있는 모습은 아니다. 그러면 왜 그 토록 토론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잘 이루어지지 않을까? 물론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지도자 즉 교육자들이 학생시절에 올바른 토론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 한데에 근본 원인이 있고 본다. 활발한 토론활동을 체험하지도 않았기에 교육현장에서 토론지도를 잘 할 수 없다고 본다. 또 다른 측면에서 한국인은 언어 구조적 특징과 언어행동 때문에 유난히도 토론에 약한 면이 있다고 심리언어학자이자 전임동덕여대 대학원장인 이덕봉 박사는 지적하고 있다. 대학 진학자 수는 세계 1위를 기록할 만큼 학력이 높은 나라로서 한국.. 더보기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