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남양주 덕송초등학교에서 "외국체인점의 국내진출은 한국경제에 도움이 되는가?"대립토론연수

남양주 덕송초등학교에서

"외국체인점의 국내진출은 한국경제에 도움이 되는가?"

대립토론연수

 

4프로그램교사를 위한 찾아가서 진행하는 토론학교Debating School

교원, 교육전문가, 교장, 방과후 교육지도사, 학부모가 토론기법을 익혀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학교 또는 교사가 희망하면 현장을 찾아가서 직접수업을 하며 진행하는 교 사 연수 프로그램이다.

연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1차시 대립토론 안내-학생들을 대상으로 제가 수업을 하고 연수자들은 참관을 한다 

2차시 실제로 대립토론하기-학생들이 대립토론을 하고 연수자들은 참관한다

3차시 수업참관 후 교사연수-대립토론에 대하여 연수를 한다

찾아가서 진행하는 토론학교의 제4 프로그램은 3차시로 이루어지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1차시,2차시를 생략하고 3차시만을 시간을 늘려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저는 1, 2차시를 꼭 함께 하기를 권장한다

그이유는

교사들이 학생들을 끔찍이 사랑하지 않으면 토론수업을 할 수 없다.

한편 교사 중심 수업으로는 토론수업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교사 주도적으로 수업을 이끌며 교사 다 해주어야 직성이 풀리는 교사들은 토론 수업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대립토론 Debating은 더욱 그렇다. 대립토론 Debating 수업을 참관 해 보지 않았거나 직접 대립토론에 참여해서 경험해 보지 않으면 남을 지도 할 수 없다고 본다.

 

스티븐 코엔(미 메릴랜드대 교수)온갖 수사를 동원하더라도 자신이 중요하다고 절감하지 않는 것을 타인에게 설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토론 수업의 경우 누가 강요하거나 지시해서 이루어지는 수업방법이 아니다.

정말로 토론 수업이, 토론 학습방법이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절실하게 확신을 갖지 않는 한 공염불에 불과하다.

이런 측면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1,500여시간을 토론 수업을 한 경험을 살려 수업을 하면서 대립토론을 연수하는 강사라고 자부한다.

늘 문이 열려 있다. 희망하면 어느 곳이나 찾아간다.

남양주 덕송초등학교에서 5학년2반 학생들에게

대립토론의 필요성 대립토론은 어떻게하는 가에 대한 가이드수업을 하고 이어서

"외국체인점의 국내진출은 한국경제에 도움이 되는가?"라는

안건으로 대립 토론을 하였다.

그리고 장소를 도서실로 바꾸어 대립토론에 대한 대립토론 교사 연수가 있었다.

매우 집중적으로 연수에 임하는 선생님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고효순 교감선생님의 친철한 안내와 끝까지 연수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한다.

그리고 덕송초등학교는 시설도 매우 좋았으며 대립토론에 대하여 여러차례 연수가 있어서 선생님들의 이해도가 매우 높았다.

앞으로 교육발전이 기대되는 학교라고 판단된다

연수를 기획하신 안현석 부장 선생님에게도 감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