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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대립토론 안건모음

주어지는 안건은 찬․반 토론이 가능해야 한다.

주어지는 안건은 찬반 토론이 가능해야 한다.

1. 안건에 대하여

무엇에 대해 토론할 것인가에 대한 안건을 미리 정해 둔다. 이때 주제, 제재, 제목 등이라고 할 수 있지만 흥미를 돋우기 위하여 대립토론에서는 안건이라고 부르기로 약속한다. 항상 찬성과 반대로 대립할 수 있는 안건이 바람직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안건 설정이 잘 못 되면 대립토론의 형태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안건 설정이 대립토론의 승패를 좌우한다.

대립토론의 안건은 모든 논의가 안건에 포함되도록 엄격하게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따라서 대립토론의 안건은 하나의 명제 형태로 표현되어야 한다.

찬반 토론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은 토론을 하기도 전에 어느 팀에게 승패가 결정될 수 있는 안건은 안 된다는 것과 같다. 예를 들면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몸에 유익한가?’ ‘달에는 생명체가 있다 에 찬성 반대한다’. 등등과 같은 안건은 토론할 수 없다는 것이다. , 반이 공평하게 엇갈리는 안건을 제시해야 한다.

우선 처음으로 대립토론을 하는 경우 가치에 관한 안건이나 정책에 관한 안건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학년이 낮을수록 가치에 대한 안건이나 정책에 대한 안건이 바람직하다. 찬성측 반대측 중 어느 쪽의 입장에 서기가 쉽기 때문이다.

자신의 경험이나 정보만을 생각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쌀밥과 보리밥 어느 것이 우리 몸에 좋은가?’와 같은 가치에 대한 안건은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대립토론의 안건은 토의의 주제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주제의 형태가 다른 것이다. 대립토론의 안건은 최종적으로 결론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 따라서 원칙으로서 그 진리성 내지 개연성에 관한 양자택일적 태도(찬성이나 반대)밖에 허용되지 않는다. 찬성, 반대의 두 논의가 철저하게 서로 대결하는 것을 통해서만이 토론의 결실이 많게 되고 문제의 진실이 분명하게 된다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토의는 무엇을 어떠한 각도에서 논하든 관계없다. 따라서 토의 주제는 ~에 대해서, ~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형태라도 가능하다. 즉 토의의 주제는 의논하기 위한 특별한 틀에 지나지 않는다. 토의 참가자는 안건에 관련되면 무엇을 어떻게 논해도 좋은 것이다.

그러나 대립토론의 안건은 모든 논의가 안건에 포함되도록 엄격하게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으면 안 된다. 토론자는 모두 안건 내용과 동떨어진 논의를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대립토론의 안건은 하나의 명제 형태로 표현되어야 한다.

초등학생들에게 알맞은 대립토론의 안건을 분류하면 ‘UFO는 존재한다(존재하지 않는다)’, ‘귀신은 존재한다(존재하지 않는다)’ 등과 같은 사실에 대한 안건, ‘만화는 나쁜 것이다(좋은 것이다)’, ‘조기 유학을 찬성한다(반대한다)’등과 같은 가치에 대한 안건, ‘학교 우유 급식은 없애야 한다(실시해야 한다)’, ‘학교의 시계탑을 교문 앞에 세우는 것에 찬성한다(반대한다)’등과 같은 정책에 대한 안건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밖에 시사내용에서 안건을 만들어 토론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이 한창일 때 은 평화협정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은 평화협정을 체결해야 한다/아니다.” 혹은 제주 강정마을에 해군기지를 건설 하는 것에 찬선/반대한다.”와 같은 토론을 전개할 수 있다.

독서 후에 안건을 정하여 독서토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예담이는 열두살에 천만원을 모았어요. 라는 책을 읽고 예담이가 집안일 했을 때 돈을 주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독서후 대립토론을 할 때 책 내용을 토대로 안건을 정하여 독서토론을 하면 매우 흥미롭고 유익하다.

 

2. 안건기술방법

안건을 기술할 때 ‘~한다’, ‘~가 있다’, ‘~에 대하여 찬성한다(반대한다)’ 등과 같이 마침형으로 하는 방법과 ‘~가 존재하는가?’, ‘~가 있는가?’와 같이 의문형으로 기술하는 방법이 있다.

어느 방법이 최선이라고 할 수 없지만 초등학교에서는 마침형을 많이 쓰고 있다. 3 가지 유형의 대립토론 안건의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3. 3가지 유형의 안건 예시

1) 사실에 관한 안건의 예시

화성에는 생물이 존재한다에 찬성(반대)한다.

UFO는 존재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초등학교에 폭력은 없다에 찬성(반대)한다.

2) 가치 판단에 관한 안건의 예시

학원선생은 학교선생보다 가르치는 방법이 훌륭한가?

학급대상 피구시합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학원을 쉬더라도 연습을 해야 한다.

(언니)이 동생보다 용돈을 더 받는 것은 당연한가?

3) 정책에 관한 안건의 예시

분실물 함은 없애야 한다.

학교는 주5일제를 채택하여야 한다.

일본문화 개방에 찬성(반대)한다.

 

 

 

일반적인 안건모음(안건88)

 

<안건 1> 한국인은 끈기 있는 국민이다/아니다.

<안건 2> 우리나라 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파트를 많이 지어야 한다/아니다.

<안건 3 > 조기 외국어 교육은 필요하다/필요하지 않다.

<안건 4> 기악 공부는 강압적으로 시켜야 한다/아니다.

<안건 5> 섬진강을 개발해야 한다/아니다.

<안건 6> 한국 국민의 질서를 지키는 태도는 우수하다/우수하지 않다.

<안건 7> 초등학교에서 남녀 혼합반 편성을 찬성한다/반대한다.

<안건 8> 학교의 일일청소는 외부에 용역을 주어야 한다/주어서는 안 된다..

<안건 9> 초등학생에게 교복은 필요하다/필요하지 않다.

<안건 10> 한국인은 국산품만을 사용해야 한다에 찬성/반대 한다.

<안건 11> 우리 사회에는 잘난 사람만이 쓸모 있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12> 어린이들도 대중가요를 불러도 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13> 미국은 우리나라의 우방국이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14> 독서는 자율적으로 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15> 초등학생은 샤프를 사용해서 글씨를 써도 된다/쓰면 안된다.

<안건 16> 학교에서 생활지도는 필요하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17> 어린이들에게 한국의 전통적인 것을 지도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18> 과학 기술의 발달은 이롭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19> 일본은 우리의 우방국이다/아니다.

<안건 20> 외국 체인점은 우리나라에 도움이 된다/안된다.

<안건 21> 왼손잡이는 교정해 주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22> 교실의 쓰레기는 없앨 수 있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23> 불에 탄 산림 복구(나무를 심는다)는 꼭해야 한다/‘그냥 두자로 대신해야 한다.

<안건 24> 학교에서 우유 마시기는 꼭 필요하다/필요하지 않다.

<안건 25> 비싼 우리나라 농산물을 먹기보다는 싼 외국산 농산물을 먹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26> 정보를 얻는 데는 텔레비전보다는 신문이 더 낫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27> UFO는 존재한다/존재하지 않는다.

<안건 28> 학교의 급식은 필요하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29> 원자력 발전소 건설은 우리에게 필요하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30> 찬성: 돈은 어떻게 쓰는가 보다 얼마나 많이 버는가가 중요하다.

                반대 : 돈을 얼마나 많이 버는가 보다 어떻게 쓰는가가 중요하다.

<안건 31> 사람은 다른 동물의 생명을 해쳐도 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32> 학생들은 시험성적보다 봉사활동을 중요시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33> 학생들에게는 과제를 많이 주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34> 친구는 집안 형편에 따라 사귀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35> 만화는 어린이에게 이롭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36> 신문에 끼워 가정으로 배달되는 광고지는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된다/안된다.

<안건 37> 학생들은 학교이외에서 과외 지도를 받아도 된다/안된다.

<안건 38> 초등학교에서 지필 시험은 자주 있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39> 부모님께 존대 말을 사용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40> 학교폭력 방지를 위해 학교 안에 경찰을 투입하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41> 초등학생이 유행을 따라하는 것을 찬성/반대한다.

<안건 42> 공동주택에서 애완견을 키우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43> 초등학생의 데이유행을 따르는 것을 찬성/반대한다.

<안건 45>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을 통제하는 것을 찬성/반대한다.

<안건 46> 신약개발을 위하여 동물실험을 하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47> 집나온 개나 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48> 백두산 천지에는 괴물이 있다/없다.

<안건 49> 초등학생이 스마트폰을 갖는 것을 찬성/반대한다.

<안건 50>공익을 위한 목적으로 개인의 사진을 찍어 인터넷에 올린 네티즌은 처벌받아야 되는가? 찬성/ 반대한다.

<안건 51> 핵실험은 우리에게 필요하다/필요하지 않다..

<안건 52> 나무젓가락은 산림을 파괴한다/아니다.

<안건 53> 학원선생님은 학교선생님보다 가르치는 방법이 훌륭하다/아니다.

<안건 54> 학급대상 피구시합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학원을 쉬더라도 연습해야 한다/아니다.

<안건 55> (언니)이 동생보다 용돈을 더 받는 것은 당연하다/당연하지 않다.

<안건 56> 후배 관계는 있는 것이 좋다/나쁘다.

<안건 57> 만화책을 읽는 것은 독서력향상에 도움이 된다/안된다.

<안건 58>정보를 얻는 데는 TV보다 신문이 더 좋다/아니다.

<안건 59> 학교에서 소지품 검사는 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0> 분실물 함은 없애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1>학교 급식은 폐지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2> 학교에서 좀 더 성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3> 초등학교에서도 한문을 가르쳐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4> 별명은 친구 사이를 더욱 가깝게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5> TV에서 방영되는 만화는 공부에 도움이 되는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6> 학생들은 학교 이외에서 과외 지도를 받아도 되는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1> 일기장 검사를 하는 것은 바람직한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2> 초등학생의 악세사리 착용 찬성하는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3> 사이버 도서관의 전자도서 읽기는 독서에 도움이 되는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4> 의학 발전을 위해, 동물 실험해야 하는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5> 유전자 복제 허용되어도 좋은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6> 개미의 삶의 방식이 베짱이보다 더 바람직한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7> 초등학생이 이성 친구를 사귀어도 되는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8> 교육적 차원에서 체벌은 필요한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69> 생일파티는 꼭 근사하게 해야 하는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70> 남자만 군대에 가야 하는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71> 장묘문화 중 납골당의 장묘는 과연 바람직한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72> 불법으로 음악 파일을 받는 것은 과연 나쁘기만 한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73> 우주 개발은 인간을 위해 필요한 것인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74> 인터넷에서 댓글을 달 때 실명을 밝히는 것인 바람직한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75> 장애아가 일반학교에 다니는 것은 바람직한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76>나의 장래희망이 부모님 의견과 다르면 부모님 의견을 따라야 한다/아니다

<안건 77>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의 말 대신 외래어 사용을 허용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78>영어공부를 잘하기 위해 초등학생도 유학을 가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79>개인과 다수의 이익이 맞설 때 개인이 양보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80>외국인 노동자에게 취업허가를 내주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81>다수결의 원칙에 의해 결정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다.

<안건 82> 악성 댓 글 처벌법은 제정되어야하는가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83> 아이슬란드 화산폭발로 인한 공기 오염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 있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84> 대학 입학시험을 폐지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85> 외국인 노동자를 받아들여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86> 프로야구의 드래프트 제도는 폐지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 87> 학교 급식은 폐지해야 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안건88>역사 드라마를 시청하는 것은 사회공부에 도움이 된다/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