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대립토론으로 사회적 성숙성을 키운다

대립토론으로 사회적 성숙성을 키운다

대립토론을 통해서 어떻게 사회적으로 성숙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마틴 루터 킹은 연설문에서 가장 위대한 꿈을 부르짖고 있다.

나는 꿈꾼다.

어느 날엔가 나의 네 자녀들이 피부의 색깔이 아니라 그 품성에 의해 평가되는 나라에 살게 될 날이 오리라는 것을....

오늘 나는 꿈꾼다

나는 꿈꾼다.

어느 날엔가 앨러버머주 주지사가 중앙정부의 간섭과 국법 거부를 선언하고 있는 이 주에서 흑인 소년소녀가 백인 소년소녀와 손을 마주 잡고, 같은 겨레로서 함께 걸어갈 날이 오리라는 것을.....

바로 이러한 변화되는 사회를 꿈꾸며 그런 사회로 발전 되어 가는 것은 사회가 성숙되어가는 것이다.

사회적 성숙은 끊임없이 자기 자신이 꿈을 가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에서 찾을 수 있다.

대립토론은 우리가 대중적으로 맛보지 못했지만 100여 년 전부터 선진국에서 교육되어 오던 토론교육의 형태이다.

이제 우리 교육 현장에 뿌리내리려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이미 대립토론에 흠뻑 젖었던 한 학생의 인터뷰를 통해서 사회적 성숙성을 느낄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감동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 여기에 싣고자 한다.

 

(1) 자기소개를 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00고등학교 1학년 김00 입니다.

 

(2) 초등학교 시절 대립토론(대립토론)을 배우고 전교대회에서 2번이나 우승하고 교육청주최 독서토론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는데 고등학교 학생이 되어 되돌아보는 느낌이 있을 텐데 말해주세요

우승을 했을 때 느꼈던 짜릿함은 지금도 잊을 수 없습니다.

친구들이 만들어준 언어의 마술사란 별명은 초등학교 시절에 열심히 했던 대립토론 덕분이 아닌가라는 생각합니다.

 

(3) 대립토론(대립토론)을 배우니 중학교 고등학교 생활에 어떤 도움이 되었던가요?

자료를 찾는다고 한 달 정도 도서관, 서점 등을 다니며 근거 자료를 찾고 인터넷에서 칼럼등등 많은 자료들을 닥치는 대로 찾았습니다. 한 가지 일에 몰두 할 수 있고 생각할 수 있는 집중력을 길러 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4)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대립토론(대립토론) 교육이 왜 필요한가요?

주제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조사하고, 분석하고 연구를 해야 합니다.

집중력이 생기고, 교과서에서 배울 수 없는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국회의원들이 목소리만 높이면서 논리적이지 못한 토론을 하며 몸싸움까지 하는 모습을 볼 때가 종종 있는데 어릴 때부터 대립토론을 배운다면 이런 모습은 앞으로 우리나라 국회에서 사라질 거란 생각이듭니다.

 

(5) 대립토론(대립토론)을 배우면 어떤 힘이 즉 어떤 능력이 키워진다고 생각하나요?

(4번과 5번이 중복된 듯하지만 다소 다르다고 생각하고 말 해 보세요.)

글쓰기 능력과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도 함께 생겼습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내 의견을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것 또한 대립토론 덕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6) 대립토론(대립토론)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저는 초등학생이었지만 운 좋게도 박보영 교장 선생님께서 처음 도입하신 대립토론을 접하게 되었고, 깊이 생각하는 능력을,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어 좋았습니다. 많은 학교에서 대립토론 교육을 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 대립토론(대립토론)에 대하여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고등학생으로서 어떻게 설명할까요?

대립토론 이라고 생각하면 자신의 의견만 내세운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상대편 의견도 들어야하고 상대편 주제에 대한 지식도 모두 알고 있어야 진정한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만 내세우는 경향이 많은데 상대방 의견을 먼저 잘 듣고 내 의견을 말해야 질 높은 대립토론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지만 표현하는 내용을 보면 대립토론을 통해서 사회적으로 매우 성숙함을 느낄 수 있다. 대립토론활동이 초등학교 중 고 대학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질 때 학생들은 사회적 성숙성을 보일 것이고 그런 학생들이 늘어 날 때 이 사회는 성숙 될 것이고 성숙한 사회가 형성 될 때 국가 경쟁력은 한층 상승될 것이다.

대립토론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사회적으로 성숙하도록 육성할 때 우리 국가의 국력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니 대립토론과 사회 성숙정도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