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세균에 감염된 우리교육을 대립토론으로 치유 할 수 있다!!!!!GERM세균이라니?

세균에 감염된 우리교육을 대립토론으로 치유 할 수 있다!!!!!GERM세균이라니?

관련 글 :

1.경향신문 2013년9월23일 [경향의 눈] 세균에 감염된 교육 신동호 논설위원

 

2.교육을 망치는 세균(GERM), 이를 박멸할 해독제는 무엇인가

                  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대표 이찬승 

 

GERM that kills schools: Pasi Sahlberg at TEDxEast

관련 동영상 보기 사이트 http://www.youtube.com/watch?v=TdgS--9Zg_0

 

*동영상 강의 내용을 우리글로 옮겨 놓은 것이다

 

안녕하십니까? 어떻게 지내십니까? 좋습니다.

저는 우리의 교육 제도에 악영향을 미치는, 즉 현대의 학교들을 죽이는 바이러스를 소개하기 위하여 핀란드의 헬싱키로부터 뉴욕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10여 년 전부터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핀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교육 제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핀란드는 경쟁 있는 사립학교도 없고 표준화된 시험 제도 역시 존재하지 않아서, 이 사실은 모두에게 큰 충격이었습니다. 우리는 정부에서 예산을 제공하는 공립학교를 중심으로 모든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기회와 전문성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들보다 더 우수한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간생략----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핀란드의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눈으로 덮인 산맥 사진) 눈과 얼음으로 뒤덮여 있고 햇빛이 거의 들지 않아, 핀란드에 달리 할 것이 없어 어린 친구들과 자녀들이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니냐며 사람들은 저에게 농담을 하곤 합니다. 그냥 학교에 등교 했다가 하교를 하고 숙제를 하고우리 핀란드 사람들은 말이 많지 않은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핀란드 사람에게 TED Talk을 할 기회를 주는 것은 큰 모순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슨 말인지 아시겠어요?

우리는 그냥 말을 많이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핀란드에서 온 친구가 있거나 핀란드에서 온 분들은 이런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오랫동안 결혼 생활을 한 부부에 대한 얘기 입니다. 25년 이상어느 날 부인이 남편에게, 어째서 미국인이나 영국인들처럼 사랑한다는 말 등의 애정표현을 안 하냐고 물었습니다. 핀란드인 남편은 부인에게 25년 전 결혼한 날을 기억하는지, 그때 당시 사랑한다고 얘기 했던 것을 기억하냐고 물었고, 부인은 당연히 기억한다고 대답 했습니다. 그러자 남편은 그렇다면 내 마음이 바뀌게 된다면 알려주겠다,”라고 이야기 했다고 합니다.

핀란드는 사회평등, 첨단 기술과 혁신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앵글리 버드 역시 핀란드 것이라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여기서 몇 분이나 앵글리 버드를 가지고 있으신가요? , 꽤나 많군요.

몇 달 전, 국제기구 UN 은 핀란드 국민과 덴마크 국민이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몇 주 전, 저는 심각한 교육 제도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나라에서 강의를 했습니다. 거기에서 핀란드는 엥그리 버드와 행복한 사람들이 많다는 발언에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한 줄 아십니까? 우리는 행복한 새들과 화난 사람들이 많다고 의미 전달이 잘못되었습니다. 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과 글로 표현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인 것으로 보이네요.

-중간생략-----------

여러분들에게 한 가지아니 핀란드가 성공적인 교육 제도를 보유하고 있는 세 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나라는 항상 열린 마음으로 다른 나라를 본받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미국은 언제나 핀란드에게 좋은 영감을 주고 있고 우리는 항상 미국의 선구적인 교육 제도와 연구소, 그리고 장관들에게 많은 것을 배워왔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하는 열린 마음은 하나의 비결이었습니다.

둘째, 우리는 한 번도 무언가의 최고가 되고 싶어 하지 않았습니다. 핀란드에서는 남들과 경쟁해서 이기려는 것보다, 좋은 공립학교 시설을 모든 자녀에게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겨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우리는 항상 선생님을 중요하게 생각해왔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핀란드의 모든 선생님들은 석사 과정까지 이수하는 것이 필수이며, 존중하고, 또 학교에서 역시 정당한 보수를 주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우리가 기본으로 여기고 따르는 몇 가지 사항일 뿐입니다. 그러나 전 세계를 둘러보면, 참고로 저는 미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고요, 핀란드와는 상이한 현상들이 교육 제도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현상들이 일어나는지 한 나라 한 나라 비교하게 되면, 저는 전 세계 각국의 교육 제도가 상당히 비슷하다는 인상을 받아왔습니다. 오늘날 상당히 비슷하게만 보입니다.

게다가 각 나라가 추진하는 개혁 운동과 교육 제도를 개선하려는 정책 역시 상당히 비슷했기 때문에, 저는 이 움직임을 “Global Educational Reform Movement” (국제 교육 개혁 운동) 이라고 일컬었습니다. 상당히 유사한 아이디어로부터 비롯되었으며 마치 하나의 큰 전염병과 같습니다. “Global Educational Reform Movement” (국제 교육 개혁 운동) 의 첫 글자만 따게 되면 GERM(세균)이라는 단어가 생성되며,

저는 이것이 정치가, 장관, 그리고 고문을 통해서 학교 제도를 망치고, 선생님들이 학교를 떠나게 만들고, 학생들이 배우지 못하게 만드는, 하나의 바이러스와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GERM은 지금도 세계에 널리, 그리고 아주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저는 국제 교육 학회에 갔다가 이곳으로 왔는데, 거기서 흔한 구호가 뭔지 아십니까? “우리는 반드시 발전해야 하며, 빠르게 발전해야 한다.”입니다.

아시겠습니까?

-중간생략------------------

“Global Educational Reform Movement” (국제 교육 개혁 운동)에서 즉 학교 제도를 개혁하려는 과정에 있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항들이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GERM에 의한 세 가지 증상이라고 보셔도 되고요,

첫 번째는 바로 경쟁입니다. 우리는 학교들과 선생님들이 서로 경쟁해야지만 교육 제도를 개선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경쟁이 주체가 되어야만 학교와 교육 제도를 운영할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학교들을 경쟁시킨다는 것은, 마치 두 친구가 야생 곰이 출몰하는 숲에서 산악을 즐기고 있는 상황과 유사합니다. 한 사람이 갑자기 등산화를 벗으며 러닝화로 갈아 신습니다. 다른 친구가, “그렇게 신발을 갈아 신어봤자 곰보다 빠를 수는 없을 텐데라고 얘기 했더니, “물론 그렇겠지만, 너보다는 빠르게 달릴 수 있을 거 아냐하고 대답 했습니다. 학교들은 이와 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갈수록 학생들의 성과를 선생님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경쟁을 하게 되면, 무언가에 대해 책임 의식을 반드시 가져야만 합니다. 사람에게는 항상 선택권과 대안이 존재하기 마련인데, 학생들의 시험 결과와 점수에 대한 책임을 선생님들과 학교들이 크게 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대체적으로 표준화된 시험 결과물만을 가지고 이것을 따지게 됩니다. 핀란드에서 얘기하는 책임 의식에 대한 정의는, 의무를 뺐을 때 남겨진 것을 책임 의식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책임 의식 보다는 의무감에 대해서 더 많이 논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제 교육 개혁 운동의 세 번째 증상은 바로 교육의 표준화입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표준화 시키는 것을 좋아합니다. 가르치는 것, 배우는 것, 선생님들의 실적과 학교 제도 모두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결국 커리큘럼을 제한시키고 시험에만 집착하는 선생님들과 사람들을 양성하게 됩니다.

결국 국제 교육 개혁 운동을 따르게 되면 학교 제도를 도리어 저하시키고, 많은 선생님들이 학교를 떠나게 하며,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 학생들이 배우지 못하게 하는 주된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 그럼 글로벌 교육개혁 운동에 영향 받지 않은 건강한 학교 제도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핀란드 학교들은 제가 앞서 말씀 드린 증상들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학교라고 생각합니다.

--중간생략-----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GERM을 죽이거나 우리 학교들이 감염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제 생각으로는 우리는 세 가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첫째, 우리는 재능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과 사람들이 상상력의 의미와 자신을 위해서 머리 쓰는 것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저는 학교에서 모든 사람의 재능을 발굴하는 것이 미래 교육 제도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학교들의 교육제도를 표준화시킬수록 이것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희박해집니다.

둘째, 우리는 학교에서의 시간에 대해서 재고해야 합니다. 저는 장관들과 교육자들께서 내가 수학을 가르칠 시간이 더 있었더라면, 아이들은 그것을 배울 텐데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자주 듣습니다. 어떤 분이 앞서 아이슈타인이 정의한 미친 짓은 같은 일을 계속 되풀이 하면서도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정말 미친 짓입니다. 그러니까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시간이 있고 얼마나 많은 숙제를 하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핀란드는 이것을 참 잘하고 있습니다.

셋째, 우리는 첨단기술의 역할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eth와 다른 분들께서 우리가 직면할 미래에 대해 발표하신 멋진 프레젠테이션들이 좋은 징조입니다. 오늘날 아이들이 학교에서보다 호주머니나 가방 속에 훨씬 발전된 첨단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돌이킬 수 없습니다. 몇 달 전에 TED에서 Sherry Tuckle이 하신 프레젠테이션을 봤는데, 그녀는 우리가 첨단기술에 연결되어있지만 여전히 혼자라고 말씀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함께 사회에서 지내면서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을 도와주고 첨단기술을 학교에 통합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중간생략----

우리는 핀란드를 통해서 이 모든 것은 우리의 손이 닿는 곳에 있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것을 하는지 안 하는지는 도덕적인 문제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행동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지기 때문에, 저와 함께 이 운동에 동참하십시오. 감사합니다!

  

( Pasi Sahlberg 박사는 “Global Educational Reform Movement” 국제 교육 개혁 운동의 머리글자로 GERM을 조합했다. GERM의 단어의 뜻은 세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