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특별한 학교가 있다! 인천서화 초등학교

대립토론!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연수하는 인천 서화초등학교

여러날 수소문 끝에 나를 찾았다고 하면서 남선생님으로 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2012년에 다른 학교에 계실때  나에게서 대립토론 강의를 들었던 인천서화초의 한 남 선생님의 전화였다.

이야기인즉 근무하는 학교에서는 오래전부터 대립토론을 학생들에게 교육을 시키고 있는데 나를 초청하여 대립토론에 대하여 좀더 상세하고 유익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는 것이다

언제고 찾아간다고 하여 강의 날짜가 조정되어 정해 졌다

학생들 수업을 하면서 연수를 진행하겠다고 하였더니 학생들 일과가 맞지않아서 성인들만 하기로 하였다.

3차시로하되 1차시에는 대립토론의 필요성 대립토론의 규칙 형태 등등 대립토론 안내를  하고,

2차시에는 연수생들이 직접 대립토론을 하는 순서를 밟고

3차시에는 대립토론 지도 결과를 탐색하는 순서로 진행하기로하였다 

 

연수 장면

 

대립토론하는 장면

연수차 학교를 방문하여보니 바로 동아리 활동형태로 움직이는 연수였다.

더구나 감동받은 사항은 다름아닌  20여명 중에는 교사와 학부모가 반반 정도 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분들의 대립토론 의 이해도나 교육받은 정도는 매우 높은 수준이어서 놀랐다.

학부모들도 대립토론 동아리 활동을 한다는 것이다. 여러차례 대립토론 전문가들한테서 교육을 받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더 중요한 사실은 선생님과 학부모가 같이 연수를 받으며 대립토론을 공부하며 즐기고 있다는 것이다.

2차시에는 학부모와 교사가 혼합하여 팀을 나누어 대립토론을  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말그대로 대단한 학교! 서화 초등학교의 모습이었다.

그공안 수백시간 연수를 해왔지만 서화 초등학교와 같은 경우는 처음있는 일이었다.

이렇다면 우리나라의 학교모습도 희 망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아주 특별한 경우라서 소개한다

인청서화 초등학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