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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

64회 토론게임(대립토론)신문연재:말에는 아와 어가 다르다 이런 사람들은 대립토론에 열중하라(6)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6. 스스로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 어째서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가?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다. 성격이 내성적이어서 그리고 긍정적인 성격보다는 부정적인 성격이 강하여 스스로에게 자신이 없 고 잘하는 것이 없다고 자신을 자학하는 데서 오는 자포자기적인 행동결과 일수 도 있다. 또 실제로 타고난 능력 탓에 말하기 능력이 부족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말에 관련된 속담은 무수히 많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말 한 마디에 천 냥 빚도 갚는다. 말에는 아와 어가 다르다.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말 같지 않은 말은 귀가 없다. 말 많은 집 장맛이.. 더보기
63회 토론게임(대립토론)신문연재:사회적인 리더로서 역할을 다하는 것이 힘들다. 이런 사람들은 대립토론에 열중하라(5)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5. 자기 고집이 강하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적은 사람》 자기 고집이 강하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적은 사람은 사회적인 리더로서 역할을 다하는 것이 힘들다. 물론 리더는 자기 고집이 강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 옳다고 판단되면 고집을 가지고 끝까지 밀고 나아가 성취하여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 자기 고집이라고 하는 것은 융통성 없는 고집, 객관성이 없는 고집, 대중성이 약한 고집으로 아집을 이야기 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양보하지 못하며 자기의 의견이나 생각을 관철시키려는 고집을 일컫는다. 다른 사람의 말을 아예 들으려고 하지도 않고 귀를 닫아버리는 모습을 말한다. 리더가 이런 행.. 더보기
62회토론게임(대립토론)신문연재: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이런 사람들은 대립토론에 열중하라(4)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4.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 복잡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한 가지 사건이나 하나의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해석하고 관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활동이 생활화 되지 않으면 사고의 폭이 좁아지고 늘 편협된 판단력을 갖게 되기 쉽다. 종달새의 최후라는 이야기를 통해서 볼 때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하고 왜 필요한가를 느낄 수 있다. 재미있는 이야기이라고 하지만 만일 종달새가 호기심으로 처음 행동을 했을 지라도 바로 냉철하게 판단하고 여러 각도에서 검토하였다면, 그리고 여러 측면에서 사물을 보고 사건을 보는 능력을 키웠다면 다음에 일어 날일을 미루어 생각하게 되었을 것이다. .. 더보기
61회 토론게임(대립토론) 신문에 연재- '할 수있다'는 자신감 이런 사람들은 토론게임(대립토론)에 열중하라(3)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3.‘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우고 싶은 사람》 늘‘나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말은 ‘마음을 바꿔라!’이다. 바꾸지 않으면 삶의 어려움이 따르고, 대인관계에서, 사회생활에서 일을 처리할 때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게 되고 행동에서는 늘 소극적이고 미온적인 모습들만 보여 지게 되기 때문이다. 만일, 여러분이 진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질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이제 안 된다고 생각하면 정말로 안 될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이기고자 하는 마음 한구석에 이건 무리라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절대로 이기지 못할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실패한다하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실패할 것이다. 돌이.. 더보기
60회 토론게임(대립토론)연재:왜 주저할까? 이런 사람들은 대립토론에 열중하라(2)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2. 다른 사람 앞에 서기를 주저하는 사람》 왜 주저할까? 그러나 누구나 다른 사람 앞에 서면 두렵고 어색하고 주저하는 것이 당연하다. 물론 하버드대학의 가드너가 주장하는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이해하며, 그들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 다른 사람들의 기분, 감정, 의향, 동기 등을 인식하고 구분할 수 있는 능력과 얼굴 표정, 음성, 몸짓 등에 대한 감수성,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다양한 힌트, 신호, 단서, 암시 등을 변별하는 역량, 또 이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인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이 발달 된 사람은 다소 나을 수도 있다. 대체로 대인관계 .. 더보기
59회 토론게임(대립토론) 신문 연재:리더가 되기를 원한다면 이런 사람들은 대립토론에 열중하라(1)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이번호부터는 “이런 사람들은 대립토론에 열중하라”라는 제목으로 11회에 걸쳐 연재한다. 1. 스스로 리더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 2. 다른 사람 앞에 서기를 주저하는 사람, 3.‘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우고 싶은 사람,4.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5. 자기 고집이 강하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적은 사람,6. 스스로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7. 용기와 인내심을 키우고자하는 사람,8. 읽기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 9. 집중력과 성취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10. 순간적 분석적인 답변 능력이 부족한 사람,11.대립토론으로 길러지는 능력을 계발•운용하려는 사람들을 소제목으로 내용을 .. 더보기
58회 토론게임(대립토론) 신문연재:자신감 있게 논리적으로 말하려면? 토론게임(대립토론)으로 키워지는 능력(11)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그동안 11번에 걸쳐 대립토론을 통해서 키워지는 능력을 살펴보았다. 이번호에는 대립토론으로 키울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능력’을 안내한다. 앞에서 말한 여러 능력들이 명확하게 구분 되는 것은 아니지만 또 대립토론을 통해서만이 키워지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이밖에도 대립토론으로 키워지는 능력들은 매우 많다고 볼 수 있다. 《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능력 》 토론을 잘하기 위해 길러야 할 능력은 물론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능력이다.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능력이야말로 토론을 통해서 길러지는 능력 중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능력 중에 하나이다. 미국 클레어몬트 매케나 대학 교수이자, 세계학생토론대회(WSDC, Wo.. 더보기
57회 토론게임(대립토론) 신문연재: 지식통합+사회적 성숙성 대립토론으로 키워지는 능력(10)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대립토론으로 키어지는 능력 가운데 지식통합 능력과 사회적 성숙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지식통합 능력 》 안건에 대하여 자기편의 입장을 깊이 생각하고 판단하여 체계적이고 계획적이며 의도적으로 주장을 펴야 할 것이다. 자기편의 입장을 주장하기에 앞서 여러 가지 자료를 종합하여야 한다. 반드시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안건에 따른 지식을 논리적으로 타당성 있도록 정리 통합하여야 할 것이다. 질문이나 답변을 할 때에도 늘 논리적인 타당성을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대립토론을 통하여 지식 통합 능력이 향상된다. 여기서 “공익을 위한 목적으로 개인의 사진을 퍼뜨린 네티즌은 처벌받아야 하는가?”라는 안건을 가지고 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