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토론으로 키워지는 능력(10)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대립토론으로 키어지는 능력 가운데 지식통합 능력과 사회적 성숙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식통합 능력

안건에 대하여 자기편의 입장을 깊이 생각하고 판단하여 체계적이고 계획적이며 의도적으로 주장을 펴야 할 것이다. 자기편의 입장을 주장하기에 앞서 여러 가지 자료를 종합하여야 한다. 반드시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안건에 따른 지식을 논리적으로 타당있도록 정리 통합하여야 할 것이다. 질문이나 답변을 할 때에도 늘 논리적인 타당성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대립토론을 통하여 지식 통합 능력이 향상된다.

여기서 공익을 위한 목적으로 개인의 사진을 퍼뜨린 네티즌은 처벌받아야 하는가?라는 안건을 가지고 대립토론을 하기 위하여 찬성 측 입론자가 찬성 입장의 주장을 펼치기 위해 작성한 발표 안을 보면서 어떻게 대립토론이 지식통합 능력을 키울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저희는 공익을 위한 목적으로 개인의 사진을 퍼트린 네티즌은 처벌받아야 하는가?라는 안건에 찬성하는 입장에 서서 주장합니다.

그 이유로 몇 가지를 제시하겠습니다.

본인의 허락을 받지 않고 사진을 촬영하는 것만으로 인격권 및 초상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개똥녀를 촬영해서 얼굴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사진을 인터넷을 통해 유포시켰습니다. 당연히 위법행위입니다. 개똥녀가 고소를 한다면 사진을 촬영한 사람과 또 이를 유포시킨 사람 모두 형법 3071항과 민법 제7511항에 의거 민, 형사상 책임을 져야 합니다. 형법 제3071, 공연히 사실을 적시하여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민법 제7511, 타인의 신체, 자유 또는 명예를 해하거나 기타 정신상 고통을 가한 자는 재산 이외의 손해에 대하여도 배상할 책임이 있다.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개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공연히 사실을 적시해서 타인의 명예를 훼손한 겁니다. 형법 307조에 의해서 명예훼손죄가 성립되고요. 개인을 비방할 목적이 있었기 때문가중처벌을 받습니다. 만일 개똥녀가 법원에 고소를 해도 법원에서는 개똥녀 편을 들어 줄 것입니다. 그 이유는 그 어떤 잘못을 저지른 범죄자도 신문지상이나 언론에서는 절대로 성명이나 초상을 함부로 올릴 수 없게 돼있습니다. 국민의 인격권을 사실상 침해하는 부분에 대해서 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지금 제가 말하는 이야기는 직접 끝까지 지켜본 사람의 말입니다.

처음에 그 여성은 강아지를 자신의 오른쪽에 앉혀놓고 있었다. 근데 그 강아지가 바로 옆 빨간 잠바 아줌마에게 접근했고 아줌마는 귀엽다고 무릎에 안고 쓰다듬었다. 바로 그때 강아지가 소변을 보려는 행동을 취하자 아줌마는 냅다 바닥에 내려놓았다. 내려놓자마자 설사를 했고 이에 놀란 여성은 잽싸게 강아지를 자신에게 끌어올렸지, 설사의 흔적이 줄지어 나왔고 아줌마는 강아지의 설사가 자신의 옷에 조금 묻었는지 불쾌한 표정을 지었다. 조금 전까지만 해도 귀엽다고 쓰다듬던 아줌마는 왜 강아지를 지하철에 데리고 타요?”라며 다그쳤고, 이 말에 그 여성은 죄송합니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강아지는 계속 설사를 찔끔찔끔 하고 있던 중이었고 여자는 자리에서 일어나지도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고 있던 차에 빨간 잠바 아줌마는 이거 어떡할 거예요!”라고 말을 했다. 빨간 잠바 아줌마 때문에 주위 시선이 집중되고, 맞은편에 앉은 노부부로 보이는 할아버지께서 그 여성을 달래며 치우겠다고 했고, 그 여성은 감사합니다.”라고 했다. 지하철 정차 후, 그 여성은 울면서 뛰쳐나가버렸고 남은 이물질은 노부부가 치웠다. 거기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치울 만한 시간적 여유도 주지 않고 계속 다그쳤고 또 사진기까지 꺼내서 사진을 찍는 상황에서 그 여자 분께서 많이 당황하신 것 같았다.

저희는 이러한 이유로 공익을 위한 목적으로 개인의 사진을 퍼뜨린 네티즌은 처벌받아야 하는가에 찬성합니다.”

 발표안을 살펴보자.

초상권 침해에 대한 법해석문제를 다루었고 지하철 안에서의 공중도덕문제를 거론하였으며 논리적인 표현으로 여러 가지 지적, 법률적 상황, 논리적인 문제들이 통합적으로 다루어졌다.

이런 한 예를 토대로 볼 때 대립토론은 지식통합적인 능력을 키운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사회적 성숙성

대립토론을 통해서 어떻게 사회적으로 성숙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마틴 루터 킹이 연설문에서 가장 위대한 꿈을 부르짖고 있다.

나는 꿈꾼다. 어느 날엔가 나의 네 자녀들이 피부의 색깔이 아니라 그 품성에 의해 평가되는 나라에 살게 될 날이 오리라는 것을...

오늘 나는 꿈꾼다. 나는 꿈꾼다. 어느 날엔가 앨라배마 주 주지사가 중앙정부의 간섭과 국법 거부를 선언하고 있는 이 주에서 흑인 소년소녀가 백인 소년소녀와 손을 마주 잡고, 같은 겨레로서 함께 걸어갈 날이 오리라는 것을...

바로 이러한 변화되는 사회를 꿈꾸며 그런 사회로 발전되어 가는 것은 사회가 성숙되어가는 것이다.

사회적 성숙은 끊임없이 자기 자신이 꿈을 가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에서 찾을 수 있다.

대립토론은 우리가 대중적으로 맛보지 못했지만 100년 전부터 선진국에서 교육되오던 토론교육의 형태이다. 이제 우리 교육 현장에 뿌리내리려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이미 대립토론에 흠뻑 젖었던 한 학생의 인터뷰를 통해서 사회적 성숙성을 느낄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감동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에 여기에 싣고자 한다.

 

(1)자기소개를 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1학년 김○○입니다.

(2)초등학교 시절 대립토론을 배우고 전교대회에서 2번이나 우승하고 교육청주최 독서토론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는데 고등학교 학생이 되어 되돌아보는 느낌이 있을 텐데 말해주세요.

우승을 했을 때 느꼈던 짜릿함은 지금도 잊을 수 없습니다.
친구들이 만들어준 언어의 마술사란 별명은 초등학교 시절에 열심히 했던 대립토론 덕분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합니다.

(3)대립토론을 배우니 중학교, 고등학교 생활에 어떤 도움이 되었던가요?

자료를 찾는다고 한 달 정도 도서관, 서점 등을 다니며 근거 자료를 찾고 인터넷에서 칼럼 등등 많은 자료들을 닥치는 대로 찾았습니다. 한 가지 일에 몰두할 수 있고 생각할 수 있는 집중력을 길러 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4)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대립토론 교육이 왜 필요한가요?

주제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조사하고, 분석하고, 연구를 해야 합니다.
집중력이 생기고, 교과서에서 배울 수 없는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국회의원들이 목소리만 높이면서 논리적이지 못한 토론을 하며 몸싸움까지 하는 모습을 볼 때가 종종 있는데 어릴 때부터 대립토론을 배운다면 이런 모습은 앞으로 우리나라 국회에서 사라질 거란 생각이 듭니다.

(5)대립토론을 배우면 어떤 힘이, 즉 어떤 능력이 키워진다고 생각하나요? (4번과 5번이 중복된 듯하지만 다소 다르다고 생각하고 말해 보세요.)

글쓰기 능력과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도 함께 생겼습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내 의견을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것 또한 대립토론 덕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6)대립토론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저는 초등학생이었지만 운 좋게도 박보영 교장 선생님께서 처음 도입하신 대립토론을 접하게 되었고, 깊이 생각하는 능력을,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어 좋았습니다. 많은 학교에서 대립토론 교육을 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대립토론에 대하여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고등학생으로서 어떻게 설명할까요?

대립토론이라고 하면 자신의 의견만 내세운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상대편 의견도 들어야 하고 상대편 주제에 대한 지식도 모두 알고 있어야 진정한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만 내세우는 경향이 많은데 상대방 의견을 먼저 잘 듣고 내 의견을 말해야 질 높은 대립토론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지만 표현하는 내용을 보면 대립토론을 통해서 사회적으로 매우 성숙함을 느낄 수 있다. 대립토론활동이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질 때 이 사회는 성숙될 것이고, 성숙한 사회가 형성될 때 국가 경쟁력은 한층 상승될 것이다.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