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1. 박보영 2019.04.13 20:42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기훈
    정말나는 기훈이가 찬성측 입론자로 나와서 팜카드를 들고 주장하는 모습을 잊을 수가 없다.
    너무 멋지고 똘돌하게 발표를, 주장을 잘하여 크게 감동하였단다.
    너의 그모습은 다른 곳에서는 보기드문 발표자세요, 발표내용이었단다.
    장래에 정치가로 혹은 외교관으로 성장하지않을까 기대하여본다.
    꿈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무척 인상적이었단다
    축하한다
    책도 많이 읽으며 꿈을 확고히하고 열심히 노력하기 바란다
    책을 무지 무지하게 많이 읽는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2. 이기훈 2019.04.12 22:4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우수토론자 상을 받은 영통초 6학년 2반 이기훈입니다.
    박보영 선생님의 지도 덕분에 대립토론에 대해서 흥미를 느끼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박보영 선생님께 처음 대립토론을 배웠던 4학년 때는 대립토론이 뭔지도 몰랐습니다.
    그렇지만 3년동안 대립토론의 절차와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다 보니
    대립토론의 흥미도 알아가고 대립토론이라는 재미있는 종목에 대해 더욱 잘 알게 되었습니다.
    대립토론을 배우면서 발표하는 좋은 태도에 대해 알게 되어서 좋은 점이 많았습니다.
    특히 선생님이 알려주신 토론 할 때의 세가지 유의해야할 점인
    1. 아이컨택하기
    2. 발표할 때의 자세 바르게 하기
    3. 끝 발음 "다"를 명확하게 하기
    는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대립토론의 재미에 대해서도 알려주시고 이렇게 대립토론을 직접 조사하고 실제로 대립토론을 할 수 있는 좋은 터전을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토론할 때에도 긴장 때문에 말을 많이 더듬었고 조사한 근거자료도 턱없이 부족했지만 이런 부족한 저를 우수 토론자로 뽑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와주세요!

  3. 박보영 2019.03.27 19:14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영빈!
    우수토론자 상을 받은 것을 축하한다.
    좋은 글 올려주어서 감사해요
    무엇이든지 처음부터 완벽하게 잘하는 사람은 없어요
    그러나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훌쩍 달라집니다. 떨리지도않고 자신있게 할 수 있게 됩니다
    글을 잘쓰는군요
    자주 블로그에 놀러오세요
    안영빈 화이팅

  4. 안영빈 2019.03.27 17:28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우수토론자 상을 받은 안영빈입니다.
    어쩌다 보니 글을 또 쓰게 되었네요. 우수토론자가 된 소감을 쓰고 나니 토론할떄 느깐점도 써야 할것 같아서 또 씁니다.
    대립토론은 처음이라 많이 서툴어 실수를 많이 하긴 했지만 저 자신에게 있어서 부끄러운 토론은 아니였습니다.
    토론을 할때는 좀 떨렸습니다.
    게다가 첫 대립토론이여서 더 떨렸고요.
    시작 하면 괜찮아 질줄 알았는데 실수를 할까봐더 떨려서 말도 더듬었습니다.
    반대 측에서 질문을 할때 똑같은 질문 가지고 게속 돌려먹어서 조금은 짜증이 났었습니다. 게다가 제대로 된 질문을 던져줘서 답변을 하려고 하는데 시간이 다 되는 바람에 답변을 하지 못해 더욱 짜증낫습니다.
    그래도 다음 차레인 우리팀 반론자가 질문을 잘 못해서 옆에서 무슨 질문을 하라고 알려줬고 최종발언자가 한 마디도 하지 못하여 지긴했지만 재미있는 토론이였습니다.

  5. 안영빈 2019.03.27 17:12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우수토론자 상을 받게 된 5학년 1반 안영빈입니다. 저는 토론을 해본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박보영 선생님에 지도 덕분에 우수토론자 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질문의 답을 하거나 저희 편에 주장을 내세울때 생각이 꼬여 말을 더듬고 말하다 까먹고 주제에서 벗어나며 준비한 것이 아무 의미가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저를 우수토론자로 뽑아주신것에 대하여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선생님을 만난건 행운인 것 같습니다.이번에 토론에 재미를 안 것같아 선생님에게 박보영 선생님을 한번 더 부르면 안되겠냐고 물어볼 것입니다. 안된다면 선생님이 게신 학교에 전학가고 싶습니다. 저는 이번 토론을 계기로 자신감이 생겨났습니다. 나중에 또 오세요!! (화성시 향남읍 행정초등학교입니다)

  6. BlogIcon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 2019.03.13 11:0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보영토론학교 블로그는 여러분을 위한 블로그입니다
    대립토론으로 인재를 키울 수 있습니다.
    대립토론으로 우리의 교육을 바꿀 수 있습니다
    28년간 대립토론을 연구하고 지도하면서 경험한 노하우를 블로그에서 공개합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근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 주시기바랍니다

  7. BlogIcon 고마리이장 2019.02.19 09:1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최고의 블러그 입니다. 자주들어오겠습니다.

  8. 기윤서 2018.09.17 18:33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한울초 5학년 5반 기윤서 입니다. 이번에 대립토론을 통해 토론의 재미를 알았습니다. 자료 찾기도 직접하고,판정이 아닌 토론을 하니 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토론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건강하세요!!!!!!

  9. 김예은 2018.05.07 22:22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영통초 4학년 1반 김예은 입니다.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덕분에 이렇게 상을 받고, 대립토론이 재밌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토론자여서 엄청 고민을 많이 했었고, 자료 찾을때도 힘들었지만, 막상 토론을 할때 발표하니 찾은 자료들이 흐믓해 보였습니다. 토론수업이 다음번에도 꼭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토론에 대하여 자세히 잘 가르쳐
    주셔서 이렇게 토론의 재미를 알 게 해주신 박보영 선생님, 감사합니다!

  10. 장윤재 2018.05.02 22:35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영일초등학교 5학년 1반 장윤재 입니다. 이번에 저희반에서 대립토론을 하였고, 최우수 토론자 상을 받았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토론이라 자료를 준비하는데 어려웠지만, 토론을 할 때는 재미있기도 했고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또한번 참여하고 싶습니다. 토론에 대해 재미있게 가르쳐주신 박보영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