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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전문가 유동걸 선생님이 알려주는 토론의 모든 것!

토론 전문가 유동걸 선생님이 알려주는 토론의 모든 것!

 

 

『토론의 전사』제3권《토론, 교실에서 꽃피우다》. 학생이 배움의 중심 되는 참여형 수업이 확산 하면서 한국 사회 토론 교육도 퍼져나가고 있는 실정이지만 교실에서 토론의 활용도는 높지 않다. 토론 전문가 유동걸은 이 책을 통해 교실에서 여러 학생들이 토론의 철학에 기반하면서도 방법을 다양하게 적용할 때의 고민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책은 대립 갈등과 논쟁 중심의 토론 교육 풍토를 상생과 조화의 토론으로 이끄는 길을 제시해주고 있다. 소통의 리더십과 공동체의 상생과 조화를 추구하는 토론 정신을 구현하는 토론 수업이 교실에서 어떻게 펼쳐지는지 소개한다. 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토론자의 역할에 대한 지침, 토론의 단계 등의 설명을 통해 토론의 본질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 토론 교육은 시대의 흐름

한국 사회 토론 교육의 지평이 소리없이 넓어지고 있다. 계몽의 패러다임이 지배하던 시대의 산물인 강의식 수업이 점점 줄어들고 학생이 배움의 중심 되는 참여형 수업이 급속히 확산 중이다. 배움의 공동체를 비롯 거꾸로 교실과 하브루타 등 새로운 교육 화두가 현장에 뿌리내리는 가운데 그 중심에 토론이 있다. 학생들 스스로 묻고 대답하고 다르게 생각하고 자기 의사 표현을 하는 교육의 혁신이 다양한 토론을 매개로 이루어진다.
다양한 방법의 토의형 수업, 영미의 대립 토론 유형을 기반으로 한 디베이트, 독일을 비롯한 유럽식 참여민주주의 토론 모형인 참여형 토론, 한국형 토의와 서구적 토론 모형을 결합한 원탁 토론 등 다양한 형태의 토론 이론과 방법과 실천 사례들이 다채롭게 펼쳐지면서 우리 사회 토론 교육의 기반은 더욱 든든해지고 풍요로워진다.
교실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 전반, 혹은 삶의 현장 전반에 걸쳐 토론은 서로를 존중하는 쌍방향 의사 소통의 방식이자 문제 해결의 과정으로 뿌리를 깊게 내리는 중이다.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 토론의 물결을 타고 교육 현장에 흘러다닌다.


▶ 토론, 교실에서 꽃 피우자

민주주의를 향한 소통의 열말이 토론을 통해 학교 현장으로 퍼져나가지만 아직도 교실에서의 활용도는 그리 높지 않다. 토론의 철학에서 방식, 적용에 이르기까지 토론은 교사 한사람의 관념과 이론만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닌 까닭이다.
그동안 토론의 철학과 방식에 대한 많은 책들이 나왔다. 이 책의 저자인 유동걸씨도 《토론의 전사》 1, 2권을 통해 토론 교육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책을 낸 바 있다. 그러나 여전히 미흡한 점은 교실에서 토론 수업을 운영할 때 생기는 고민들을 어떻게 주체적으로 풀어나갈지에 대한 길라잡이가 부족했다는 점이다.
소통과 졍청에 기반한 토론의 철학에 공감하고 갖가지 토론 방법을 다양하게 소개했지만 정작 교실에서 적응할 때의 고민에 대한 섬세한 안내가 부족했다. 이 책은 바로 교실에서 여러 명의 학생들이 토론의 철학에 기반하면서도 방법을 다양하게 적용할 때의 고민과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 토론에 대한 본질적 가치와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많은 교사들이 자신들의 토론 수업에 대해서 확신하지 못한다. 자기만의 고유한 철학과 가치를 가지고 누구나 창조적으로 토론 수업을 재구성할 수 있음에도 외부의 권위와 절대적인 가치에 눌려 자신감 넘치는 자기만의 토론 교육 레시피를 만들지 못한다.
이 책은 대립 갈등과 논쟁 중심의 토론 교육 풍토를 상생과 조화의 토론으로 이끄는 길을 제시한다. 토론의 궁극적 목적은 말 잘하는 기능인을 길러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소통의 리더십과 공동체의 상생과 조화를 추구하는 토론 정신을 구현하는 토론 수업이 교실에서 어떻게 펼쳐지는지를 소개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단계별로 이루어지는 토론자의 역할에 대한 상세한 지침들은 토론의 단계, 단계를 몰라서 힘들어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사다리 역할을 한다.
토론을 왜 해야하는지 모르겟고 해봤자 아무 쓸모 없다는 토론 무용론도 있고, 토론이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고 토론 교육으로 학생들 사이의 위계가 형성되고 불평등이 조장된다는 토론 반대론도 있다. 귀담아 들은 교훈이다. 그렇다고 토론을 말아야 할까?
진정한 토론은 무용론과 갈등론의 한계를 넘어서 그 다음 세계를 열어간다. 어느 경계에 자신을 가두지 않고 끝없지 질문을 던지면서 경계를 확장하고 경계 밖과 대화하고 소통하는 것이 토론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토론의 시대다. 민주시민을 길러내기 위한 오늘날의 교육 목표가 교실에서 꽃피는 토론 마당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학교를 꿈꾸어본다

교보문고 홈피에서 인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