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보영이 지은 『대립토론(디베이팅)』세 번째 책입니다.
2011년 10월 4일에 ‘도서출판 행간’에서 발행하였습니다.
대립토론을 처음 듣는 사람, 잘 모르는 사람, 이사회에 리더를 꿈꾸는 사람이나 학생들을 인재로 키우고자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안내서이자 지침서입니다.
20여 년간 대립토론을 연구하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접 학생들을 지도해 온 저자 박보영이 지금까지 실천하며 얻은 살아 있는 대립토론의 지식을 한 권에 담았다. 저자는 대립토론에 대해 따듯한 용어와 글투로 자상하고 세심하게 독자들을 대립토론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다.
토론은 어떤 문제에 대해 서로 대립적인 주장으로 논쟁의 방식을 취하지만 원칙적으로 토론자끼리만 발언하는 형태다. 그렇지만 대립토론은 축구, 야구, 농구처럼 정해진 규칙에 따라 진행되며, 한 경기가 끝나면 득점한 점수에 따라 승패, 즉 이기고 지는 팀이 결정된다. 즉, 대립토론은 말로 하는 경기라고 할 수 있다.
대립토론을 통해 자기 논리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뿐만 아니라 신문, 책, 잡지, 도서관 등에서 깊이 있고 정확한 자료를 찾아야 한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자료 습득의 방법을 익히게 된다. 결과를 도출해내기까지 시간은 걸리지만, 정리와 요약하는 능력, 협동과 배려, 집중력과 사고력, 자신감과 리더십에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대립토론이 여러 방면의 사람들에게 얼마나 절실히 필요한지 다양한 사례를 담았으며, 그 해결의 구체적인 실마리를 쉽게 풀어주고 있다. 책의 마지막 장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립토론 전문가들과 학부모, 학생들의 구체적이고 공감 가는 이야기가 함께 실려 있다.
소통과 화합의 사회를 이끄는 리더를 기르기 위하여 중앙대교육대학원에서 유아교육을
(주)대교 제15회 눈높이 교육상, 경기도 교육청 경기교육대상, 우수교육연구 현장연구 논문발표 문교부장관상 등을 수상했다.
상대의 말을 경청하고 상대를 논리와 감성으로 설득하는 능력은
수많은 협상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반드시 갖춰야할 핵심경쟁력이다.
“앵무새 교육에서 창의적 교육으로 가는 지름길, 대립토론”
박보영 박사가 정리한 대립토론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대립토론에 유능한 사람은 삶의 모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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