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Ⅵ. 전문가들은 왜 대립토론을 강조하는가
1. 한국의 언어문화와 대립토론 ─이덕봉(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장)
2. 대립토론, 이렇게 가자─박행신(전 광양제철초등학교 교무부장)
3. 일본의 대립토론 역사와 필요성─송민영(경기 영화초등학교 교장)
4.‘이야기 시간’에서 얻은 교훈─이낙진(한국교육신문 편집국장)
5. 정작 이들이 필요로 한 것은 토론이었다─백춘현(민족사관고등학교 토론교육연구소장)
6. 대립토론, 21세기의 리더를 향한 첫 걸음─이춘혜(서울 송화초등학교 교장)
7. 세상을 움직이고 변화시켜 갈 교육은 논리적 사고력에 있다─송현숙(경향신문 기자)
8. 인간을 만드는 토론문화─홍현길(일본 도덕과학연구소 객원연구원)
9. 글로벌 인재: 대립토론이 답이다─조슈아 박(한국토론협회 회장)
10.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재산─정미옥(6학년 유혜린 학생 어머니)
11. 긍정적 사고로 소통할 수 있는 힘─최현주(6학년 장선재 학생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