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2회토론게임(대립토론)신문연재: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이런 사람들은 대립토론에 열중하라(4)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산티아고 순례길 800km를 걸으면서...>

4.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

복잡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한 가지 사건이나 하나의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해석하고 관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활동이 생활화 되지 않으면 사고의 폭이 좁아지고 늘 편협된 판단력을 갖게 되기 쉽다.

종달새의 최후라는 이야기를 통해서 볼 때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하고 왜 필요한가를 느낄 수 있다.

재미있는 이야기이라고 하지만 만일 종달새가 호기심으로 처음 행동을 했을 지라도 바로 냉철하게 판단하고 여러 각도에서 검토하였다면, 그리고 여러 측면에서 사물을 보고 사건을 보는 능력을 키웠다면 다음에 일어 날일을 미루어 생각하게 되었을 것이다.

재미있는 이야기 한 편이다.

한 마리의 종달새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이 종달새는 저 아래서 조그만 숲길을 따라 작은 물체가 움직이는 것을 발견하고는 호기심이 발동하여 다가갔다. 그건 고양이가 끌고 가는 작은 수레였다. 그 수레에는 이렇게 씌어 있었다. “신선하고 맛있는 벌레 팝니다.” 종달새는 그 벌레들을 보고 싶은 호기심도 생기고 입맛도 당겨서 고양이에게 다가가 물었다. “벌레 한 마리에 얼마예요?”

고양이는 종달새 깃털을 하나 뽑아주면 맛있는 벌레 세 마리를 주겠다고 했다. 종달새는 망설임도 없이 그 자리에서 깃털을 하나 뽑아주고 벌레 세 마리를 받아 맛있게 먹었다. 깃털 하나쯤 뽑았다고 해서 종달새가 날아다니는데 아무런 지장도 없었다. 한참을 날다 또 벌레가 생각났다.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며 애쓰게 벌레를 잡으려 할 필요도 없고 그냥 있는 깃털 몇 개 뽑아주면 배부르게 맛있는 벌레를 먹을 수 있다는 게 종달새에게는 너무나 편하고 좋았다. 이번에는 깃털 두 개를 뽑아 주고 벌레 여섯 마리를 받아먹었다. 종달새는 이러기를 수 십 차례 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 하늘을 나는 게 숨이 차다는 생각이 들어 잠시 풀밭에 앉아 쉬고 있는데, 그 고양이가 갑자기 덮쳤다. 평소 같으면 달려드는 고양이를 피하는 일쯤은 아무것도 아니었는데 듬성듬성 깃털이 빠진 날개로는 재빠르게 움직일 수 없었다. 결국 종달새는 고양이의 먹이가 되고 말았다.

우리는 종달새의 어리석음을 안타깝게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 자신들이 아니기를 바라면서 과연 내가 종달새 입장이었다면 어떻게 하였을까를 생각해 보니 종달새와 다를 바 없는 행동을 했을 것이다.

그러면 여러 각도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관련된 여러 가지 교육방법이 있을 수 있겠다. 어떠한 방법을 택하든지 잘 검토한 후에 택하면 될 것이다.

총합적인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대립토론(디베이팅)을 적극 추천하고자 한다. 대립토론은 총체적인 언어능력뿐만 아니라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 반대 입장에서 상대방을 탐지하는 능력, 자료수집 능력 그리고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은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순간의 실패를 영원한 실패로 착각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에게 하고 싶은 누군가의 말이 여기 있다.

실패는 당신이 실패자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당신이 아직 성공하지 못하였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실패는 당신이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당신이 무언가를 배웠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패는 당신의 위신이 손상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당신이 커다란 시도를 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패는 당신이 소유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당신이 다른 방법으로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패는 당신이 열등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당신이 완전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실패는 당신이 시간을 낭비하였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당신이 새 출발을 해야 할 이유를 가졌음을 의미한다.

실패는 당신이 결코 하지 못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약간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을 의미할 뿐이다.

실패라고 하는 것은 모든 면에서 극복해야 할 과제이고 극복한 후에는 늘 아름다운 삶으로 이러지는 삶의 요소의 하나이다.

하지만 여기서 더 강조하기 위해서 이이야기를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에게 해 주는 이유가 있다.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요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강조되는 내용이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필요 충분조건이기도 하다.

대립토론에 열정을 다할 것을 권장한다.

그러면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이 키워져서 진취적이고 적극적이며 사리 판단이 분명한 사람으로 성장하여 삶을 윤택하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