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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수준별 게임형 대립토론 모델(4종)

학년별 & 수준별 게임형 대립토론 모델을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도 게임형 대립토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초등학교 3학년, 4학년에 알맞은 게임형 대립토론 모델 개발하였다

게일형 대립토론 모델에는 국제규준의 게임형 대립토론으로 의회식토론, WSDC, CEDA, L-D(링컨-더글러스)토론, 퍼블릭포럼, 칼포퍼식토론 등이 있다.

하지만 초등 학생들에게 이를 적용하기란 매우 어렵다.

중고생 중에서 처음 배우는 학생들에게도 쉽게 적용할 수 없다. 학생들에게 너무 힘들고 어렵게만 느끼게 된다. 토론을 하려고 하지도 않고 아예 멀리하려고 한다.

“토론을 이끄는 자 세상을 이끈다.”와 같이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게임형 대립토론을 활성화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라도 가능하면 게임형 대립토론을 교육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국제규준의 게임형 대립토론으로 가기 위해서는 게임형 대립토론 모델을 수정하거나 새로 개발할 필요가 있었다.

게임형 대립토론을 30여 년 동안 연구하고 지도하면서 얻은 지도 경험과 학생들의 게임형 대립토론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감안하여 학년별 & 수준별 게임형 대립토론 모델을 개발하게 되었다.

바로 4가지 모델을 구안하였다.

게임형 대립토론 PYⅠ기본형(초 3,4,5학년),

게임형 대립토론 PYⅡ교차토론형(초3,4학년),

게임형 대립토론 PYⅢ교과서형(초5,6학년),

게임형 대립토론 PYⅣ응용형(초6학년, 중고등학교)이다.

이를 중심으로 학년별& 수준별 게임형 대립토론 모델 체계표를 완성하였다.

『세계적인 리더를 키우는 102개의 안건으로 게임형 대립토론 열중하기』(40-41쪽을 참고 하기바람)

마침내는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에는 게임형 대립토론 단원이 설정 되었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 이 단원을 잘 지도되지 않고 있다.

필자는 이를 해결하도록 돕고 있다.

학교현장에서 교사연수를 요청하면 찾아가서 하는 박보영토론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 수업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면 게임형 대립토론 수업을 지원해주고 있다

이렇게 이루어진 수업시간이 무려 3,500여 시간 이상이 된다.

게임형 대립토론 4가지 모델을 구안하여 이제는 초등학교 3,4학년에서도 게임형 대립토론을 지도할 수 있게 되었다.

게임형 대립토론 PYⅠ기본형(초 3,4,5학년),

게임형 대립토론 PYⅡ교차토론형(초3,4학년),

게임형 대립토론 PYⅢ교과서형(초5,6학년),

게임형 대립토론 PYⅣ응용형(초6학년, 중고등학교)으로 학교현장에서 교사나 학생들이 쉽게 게임형 대립토론을 할수 있게 되었다.

지난 12월 19일과 20일 구례북초등학교(교장 고효숙) 3학년 3개반에서 각각 2시간씩 게임형 대립토론 가이드 수업을 하고, 12월 27일 실제로 게임형 대립토론을 하는 수업이었다.

게임형 대립토론 PYⅠ기본형(초 3,4,5학년)의 모델이다.

게임형 대립토론 모델 : PY기본형
사회자, 시간 재는 사람
① 찬성편 「입론」 2분 ② 반대편 「입론」2분


①,②주장 후 작전 타임(1차) 2분


④ 찬성편 3분 ③ 반대편 3분
「반박발언(반론)-질문ㆍ답변」 「반박발언(반론) -질문ㆍ답변」
☆입론자에게 질문하고 답변은 입론자만 할 수 있다


판 정 단


※주어지는 시간: 입론 2분, 반론 및 질문, 답변시간 3분
(처음에는 2분, 숙달되면 4분으로 늘린다)
작전타임 2분
※① ② ③ .... 토론이 진행되는 순서를 나타낸다.

구례북초 3학년 학생들

비록 3학년이지만 모델을 쉽고 간단하게 구안 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쉽게 토론을 할 수 있었다.

매우 열심히 근거와 근거자료를 준비해서 토론을 하는 모습을 보고 역시 구안된 모델이 3학년 학생들에게 잘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판단된다.

3학년에서 이 모델을 가지고 게임형 대립토론의 기초를 다지면 점차 국제규준의 게임형 대립토론도 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학생들의 반응이다.

재미있다. 처음 배우는 게임형 대립토론이라서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우리들도 할 수 있었다. 하고 나니 재미있고 또 하고 싶어졌다.

다만 근거와 근거자료를 찾는 것이 무척 힘들었다.

어떠한 수업보다도 재미있었다. 비록 이번에는 토론자가 아니었지만 다음에는 나도 토론자 되어 꼭 토론하고 싶어졌다. 선생님께서 시켜주실지 모르지만 꼭 해보고 싶다.

더구나 축구 경기와 같은 말로 하는 게임이라서 더 재미있었다.

 

 

3학년 PY기본형으로 토론하기 예시자료

《안건》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찬성/ 반대한다.

 

1. 안건에 대한 결론을 정합니다.

결론: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반대한다.

 

2. 결론을 내게 된 이유 혹은 근거(찬성 혹은 반대하는)를 찾습니다.

<선택한 이유 혹은 근거>

이유 혹은 근거 1. 청소할 시간이 부족하다.

이유 혹은 근거 2. 먼지가 날리니 비위생적이다.

이유 혹은 근거 3. 건성 건성으로 청소를 한다.

이유 혹은 근거 4. 예체능 과목의 수업시간은 오후에 있다.

이유 혹은 근거 5. 다음 공부시간 준비가 어렵다.

 

3. 이유 혹은 근거를 뒷받침하는 근거자료를 활용하여 좀 더 자세히 쓰기를 합니다.

다음

 

속에 앞에서 선택한 찬성 혹은 반대하는 근거 혹은 이유(왜 찬성하는가? 왜 반대하는가?)를 그대로 옮겨 적습니다.

이유 혹은 근거(중심말)

밑에 해설, 정의, 관련 증거, 경험, 설명 통계 등을 인용하여 자세히 쓰기, 풀어쓰기를 한다. 찬성/반대 주장을 씁니다. (전체로 이어서 쓸 때 한 문단이 된다.)

이때 예상되는 반론과 질문도 찾아야 합니다.

<자세히 쓰기>

청소할 시간이 부족하다

자세히 쓰기(설명하기:이유 혹은 근거 (중심말)를 뒷받침하는 자료, 해설등)

ㅅ초등학교 조사 자료에 의하면

ㅅ초등학교의 사례를 조사하였습니다.

점심시간은 오후12시 30분부터 오후 1시 20분까지입니다.

점심식사하기 위해서 식당으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7분, 배식을 받아 자리에 앉아서 식사 시작까지의 시간 7분, 점심식사를 마치는 데 걸리는 시간 15분, 식사 후 식판 정리하는데 3분, 교실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5분, 점심식사하고 교실로 오는 데까지는 총37분이 걸립니다. 그러면 점심시간 50분에 13분이 남습니다. 이제 13분 남은 점심시간에 과연 양치하고, 청소하고, 다음 수업시간 준비를 할 수 있을까요? 시간을 계산해 보면 도저히 청소를 할 수 없다는 판단이 섭니다.

그래서 우리 편은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은 ㅅ초등학교, 한 학교의 경우가 다른 학교에도 해당 됩니까? )

 

먼지가 날리니 비위생적이다

자세히 쓰기(설명하기:이유 혹은 근거 (중심말)를 뒷받침하는 자료, 해설등)

미 국립보건원과 질병통제예방센터발표에 의하면

미 국립보건원과 질병통제예방센터 등의 과학자들은 지난달 중요한 발표를 하였습니다. "기침 재채기 등으로 배출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서 감염력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데 66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3~4시간 지나야 완전히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청소를 하면 먼지가 날립니다. 문을 열어놓고 하더라도 공기 중에 떠 있는 작은 먼지가 단 몇 분 안에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그러니 점심시간에 청소를 하고 오후 수업을 한다는 것은 먼지가 완전히 빠져나가지 않은 상태에서 공부를 하니 비위생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은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먼지는 다르지 않습니까?)

건성 건성으로 청소를 한다.

자세히 쓰기(설명하기:이유 혹은 근거 (중심말)를 뒷받침하는 자료, 해설등)

ㅎ초등학교에 의하면

학교 청소를 하려면 30분에서 1시간이 필요합니다. 점심시간에 청소를 한다면 시간이 부족합니다. 잘 쓸고 닦아야 하는 데 시간에 쫓기다 보니 건성 건성으로 청소를 하게 됩니다. 그러니 청소를 점심시간에 한다면 청소가 깨끗하게 잘 될 리 없습니다.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은 점심시간을 늘리면 되지 않습니까?)

예체능 과목의 수업시간은 오후에 있다

자세히 쓰기(설명하기:이유 혹은 근거 (중심말)를 뒷받침하는 자료, 해설등)

ㅎ초등학교에 의하면

이 학교에서는 시간표 짤 때 국,수,사,과 등 주지 교과는 오전에, 예체능 교과는 주로 오후에 넣어 시간표를 짜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러니 한 예로 미술교과가 들어있는 날은 점심시간에 청소를 했어도 작업이 이루어진 미술시간 후에 다시 청소를 하게 됩니다. 청소를 2번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은 ㅎ초등학교, 한 학교의 경우가 다른 학교에도 해당됩니까?)

다음 공부시간 준비가 어렵다.

자세히 쓰기(설명하기:이유 혹은 근거 (중심말)를 뒷받침하는 자료, 해설등)

ㅎ초등학교에 의하면

오후 수업은 특별실에서 하는 경우가 주 3일 있습니다. ㅎ초등학교의 경우 특별실이 주로 다른 동에 있습니다. 특별실까지 단체로 이동하는데 7분 정도 걸립니다. 다음 공부시간 준비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특히 교실 이동이 있는 시간에는 더욱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니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반대하는 하나의 근거가 됩니다.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은 ㅎ초등학교, 한 학교의 경우가 다른 학교에도 해당됩니까?)

 

4.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을 찾아 반론 꺾기와 답변을 씁니다.

(앞에서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 종합기록)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 1) ㅅ초등학교, 한 학교의 경우가 다른 학교에도 해당됩니까?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에 대한 답변: 대부분의 학교가 청소할 시간이 부족한 것은 비슷합니다.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 2)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먼지는 다르지 않습니까?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에 대한 답변: 다르더라도 먼지도 쉽게 교실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주장합니다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 3) 점심시간을 늘리면 되지 않습니까?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에 대한 답변: 건성 건성으로 한다고 하니까 점심시간을 늘리면 되지 않느냐고 하시는데 다른 여러 근거를 토대로 우리 편의 주장을 들어보시면 알 수 있듯이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거듭 강조합니다.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 4) ㅎ초등학교, 한 학교의 경우가 다른 학교에도 해당됩니까?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에 대한 답변: ㅎ초등학교만 그런 것이 아니라 그 외 5개 초등학교 모두가 시간표에 예체능 과목의 수업시간은 오후에 있습니다.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 5)ㅎ초등학교, 한 학교의 경우가 다른 학교에도 해당됩니까?

예상되는 반론 및 질문에 대한 답변: 다른 학교는 특별실의 위치는 다르지만 조사한 5개 초등학교 모두 특별실은 학급 교실에서 떨어져 있었습니다. 그러니 다음 공부시간 준비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특히 교실 이동이 있는 시간에는 더욱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니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반대하는 하나의 근거가 됩니다.

 

5.발표안(주장하는 글)을 작성한다

1)입론자의 주장 펼치기 글입니다.

안건: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찬성/ 반대한다.

결론: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반대한다.

<입론자의 주장>

우리 편은 안건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찬성/ 반대한다.’에 반대하는 입장에 서서 주장합니다.

 

우리 편이 이 안건에 대하여 반대하는 근거를 3가지 들겠습니다.

첫 번째 근거는 청소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근거는 먼지가 날리니 비위생적이라는 것입니다.

세 번째 근거는 건성 건성으로 청소를 한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근거는 청소할 시간이 부족하다. 라는 것을 근거자료를 가지고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ㅅ초등학교 조사자료에 의하면

ㅅ초등학교의 사례를 조사하였습니다.

점심시간은 오후12시3 0분부터 오후 1시 20분까지입니다.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서 식당으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7분, 배식을 받아 자리에 앉아서 식사 시작까지의 시간 7분, 점심식사를 마치는데 걸리는 시간 15분, 식사 후 식판 정리하는데 3분, 교실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5분, 점심식사를 하고 교실로 오는 데까지는 총37분이 걸립니다. 그러면 점심시간 50분에 13분이 남습니다. 이제 13분 남은 점심시간에 과연 양치하고, 청소하고, 다음 수업시간 준비를 할 수 있을까요? 시간을 계산해 보면 도저히 청소를 할 수 없다는 판단이 섭니다.

그래서 우리 편은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두 번째 근거와 근거자료는 먼지가 날리니 비위생적이라는 것입니다.

미 국립보건원과 질병통제예방센터발표에 의하면

미 국립보건원과 질병통제예방센터 등의 과학자들은 지난달 중요한 발표를 하였습니다. "기침 재채기 등으로 배출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서 감염력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데 66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3~4시간 지나야 완전히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청소를 하면 먼지가 날립니다. 문을 열어놓고 하더라도 공기 중에 떠있는 작은 먼지가 단 몇 분 안에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그러니 점심시간에 청소를 하고 오후 수업을 한다는 것은 먼지가 완전히 빠져나가지 않은 상태에서 공부를 하니 비위생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근거는 건성 건성으로 청소를 한다는 것입니다.

ㅎ초등학교에 의하면

학교 청소를 하려면 30분에서 1시간이 필요합니다. 점심시간에 청소를 한다면 시간이 부족합니다. 잘 쓸고 닦아야 하는 데 시간에 쫓기다 보니 건성 건성으로 청소를 하게 됩니다. 그러니 청소를 점심시간에 한다면 청소가 깨끗하게 잘 될 리 없습니다.

 

이상과 같이 3가지 근거와 근거자료를 가지고 우리 편은 오늘의 안건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찬성/ 반대한다.’ 에 반대입장에 서서 주장합니다.

 

2) 입론자의 또 다른 주장을 하는 글입니다.

안건: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찬성/ 반대한다.

결론: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반대한다.

<입론자의 주장>

앞에서 우리편 입론자가 세 가지 근거를 가지고 반대 주장을 펼쳤습니다.

다시 한번 추가로 두 가지 근거를 더 제시하면서 반대의 주장을 명확하게 하고자 합니다.

추가되는 근거와 근거자료입니다.

먼저 첫 번째 근거입니다.

시간표에 보면 예체능 과목의 수업시간은 오후에 있습니다.

ㅎ초등학교에 의하면

이 학교에서는 시간표 짤 때 국,수,사,과 등 주지 교과는 오전에, 예체능 교과는 주로 오후에 넣어 시간표를 짜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러니 한 예로 미술교과가 들어있는 날은 점심시간에 청소를 했어도 작업이 이루어진 미술시간 후에 다시 청소를 하게 됩니다. 청소를 2번하게 되는 것입니다.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두 번째 근거와 근거자료입니다.

다음 공부시간 준비가 어렵다고 합니다.

ㅎ초등학교에 의하면

오후 수업은 특별실에서 하는 경우가 주 3일 있습니다. ㅎ초등학교의 경우 특별실이 주로 다른 동에 있습니다. 특별실까지 단체로 이동하는데 7분 정도 걸립니다. 다음 공부시간 준비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특히 교실 이동이 있는 시간에는 더욱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니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반대하는 하나의 근거가 됩니다.

 

이러한 두 가지 근거와 근거자료를 제시하며 오늘의 안건 ‘초등학생이 학교 청소를 점심시간에 하는 것에 찬성/반대한다.’에 대하여 반대입장에 서서 주장 합니다.

구례북초 3학년 학생들이 게임형 대립토론장면
게임형 대립토론에서 작전타임 협의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