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대립토론을 통해서 우리교육에서 부족되는 협동심을 키운다

대립토론을 통해서 우리교육에서 부족되는 협동심을 키운다.

협동심! 협동심!! 협동심을.....

대립토론은 물론 일 대 일의 토론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팀 대 팀의 게임이므로 팀원이 힘을 합쳐 준비하고 함께 진행하여야 한다.

준비하는 과정이나 토론하는 과정이나 혼자만 잘한다고 자기 팀이 좋은 점수를 얻어 승리할 수는 없다. 대립토론에서는 무엇보다도 우선되는 것은 단합된 협동심이다.

그 협동심은 우리 사회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협동심하면 마음과 마음이 어울려 소리 내는 아름다운 오케스트라를 생각하게 된다.

협동심이 바탕이 되어야 오케스트라 음악 연주는 더욱 커지고, 주변 악기에 귀를 기울이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맞추면서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루게 된다. 한편 오케스트라를 통해, 협동했을 때의 성취감, 그리고 협동심을 기르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마음가짐을 배울 수도 있다.

오케스트라는 혼자 하는 음악이 아니다. 혼자 하는 음악은 박자, 빠르기, 강약, 아티귤레이션 등의 변화를 자기마음대로 정하고 마음대로 표현하면 된다. 그러나 여럿이하는 음악은 개개인이 마음대로 할 수 없다. 지휘자의 지휘에 따라 함께 연주를 해야 한다.

아름다운 연주를 하는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협동해서 연주해야 한다.

협동심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오케스트라의 생명은 끝이다.

우리사회에서는 그 어느 때 보다도 협동심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더구나 요즈음은 자녀들이 한 명인 가정이 많아서 키울 때 과잉보호 상태로 키워서 개인주의, 이기주의 사상이 사회기저에 깔려 있다. 나만 아는 버릇없는 아이들로 자랐기에 동료와 이웃과 함께 한다는 것은 생각지도 못할 정도이다. 하나 낳아 잘 키우자는 시대적인 흐름이었지만 하나는 잘 낳았지만 잘 키우지는 못 한 듯하다.

그렇지만 학교 교육에서는 이를 방관 할 수 없다.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협동심을 기르는 방안을 늘 염두에 두어야한다. 학습 활동 시에는 학습활동이 공동작업으로 한다거나 과제를 해결 할 때에도 공동작업으로 협동해서 해결하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투입 운영해야한다.

우리가 흔히 예를 들 듯이 한자어로 사람 인()자는 두 사람이 기대어 서 있는 모습을 나타낸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사회적인 동물이라는 뜻이다. 옛날 우리 조상들도 두레 같은 공동 모임을 만들어 농사일을 함께 하기도 하고 품앗이를 통해 서로 힘을 모으고 마음을 나누며 살아왔다.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도 여럿이 모이면 쉽게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는 예전과 같은 정겨운 풍경을 찾아보기는 힘들지만, 변하지 않은 것은 더불어 살아가야 할 우리에게 협동심은 꼭 필요한 가치이자 덕목이라는 것이다.

 

누구나 좁게는 내 가정, 넓게는 한 국가의 구성원으로, 그 안에서 나 이외의 구성원과 함께 호흡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사회의 빠른 변화 속도에 발맞추어 아이, 부모 할 것 없이 모두 정신없이 살아가다 보니 내 가족을 벗어난 다른 누군가에게 관심을 가지며 함께 어울린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었다. 게다가 홀로 자라는 아이들은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을 누군가와 함께해야 할 때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고 배려하는 일에 서툴고, 마음을 나누는 일에도 인색하다.

대립토론 과정을 살펴보자. 자료를 수집 분석 정리하고 발표 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티우너이 협동해서 활동하지 않으면 결과에서 승리를 맛볼 수 없다.그러므로 대립토론 준비활동에서도 서로 돕는 태도가 길러지고 토론에 임해서도 서로 도와가며 토론을 이끌어가야 한다.

대립토론에서는 이런 활동을 연속적으로 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꼭 필요하다는 것을 스스로 판단하게 된다. 협동이 잘 이루어진 팀은 늘 좋은 점수를 얻어 승리하게 된다. 대립토론에서 승리하기위해서 서로 협동해서 준비해야하고 대립토론이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협동해서 주장해야하고 상대팀의 반론에도 협동해서 대응해야 한다. 이런 활동을 해 야 함으로 대립토론을 통해서 협동심이 길러지게 된다.

학교교육에서 협동심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대립토론과 같은 활동을 기획하여 운영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것이 우리교육의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