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토론을 지도하기 편하게 "대립토론 지도서"를 만들었다!

 

 

토론의 달인이 세상을 이끈다.’는 신념을 가지고 대립토론Debate:Speech Game을 우리 교육 현장에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여 년 동안 대립토론에 대한 연구와 대립토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보급하기 위해서 학생, 교사, 학부모, 직장인 교육에 전념하여 왔다.

한편으로는 대립토론Debate:Speech Game 관련 책을 발간한 바 있다.

바로 대립토론Debate:Speech Game의 필요성과 대립토론 방법을 안내하는 생각의 속도와 논리의 차원이 다른 대립토론과 초, , , 대학의 학생들이 겨루는 우수 토론 대회를 산책하며 익힐 수 있도록 대립토론Debate:Speech Game대회 현장을 생생하게 옮겨 놓으며 이를 분석한 전문가의 전략을 담은 공부의 두뇌를 깨우는 자기주도 학습법! 대립토론 결승전이라는 책이다.

이 두 권의 책을 통해서 대립토론을 이해하고 적용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책에서 밝히고 있지만 다시 여기서 강조한다면 학생들이 토론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토론방법을 쉽게 익히며 동시에 직접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적인 대립 토론 교육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토론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생의 토론 문화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지금과 같은 단계까지 발전된 것은 우수한 우리 국민성, 세계제일의 높은 교육열 그리고 헌신적인 교육자들의 질 높은 교육의 덕택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라고 본다. 하지만 요즈음의 제도권의 교육을 진단해보자. 혹자는 우리의 제도권 교육을 시험위주의 교육이요, 창의력을 말살하는 교육, 요리책과 같은 교육, 정답만을 요구하는 교육, 네비게이션 식의 교육 등 여러 단어들을 안용하며 우리교육을 혹평하고 있지 않은가? 절대적인 동조는 아니지만 선뜻 전면 부인하지는 못 할 것이다. 어떻게 이런 교육계의 잘 못을 바로 잡을 것인가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우리의 교육을 바로 세우고 교육을 살리는 길은 분명 있다고 본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필자가 제시하는 한 방법은 바로 대립토론이다.

물론 대립토론이 교육을 살리는 만병통치적인 길이라고 할 수 없지만 근 20여 년 동안 지도한 결과 학생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대립토론 교육으로 토론 문화를 꽃 피우는 그 날만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 이다.

망설일 필요가 없다.

다만 학생들에게 대립토론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이고, 대립토론을 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를 안내한 다음 실제로 대립토론을 하는 것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면 쉽게 할 수 있게 된다. 지도하는 성인들이 대립토론을 접해 보지 않았기에 두려움과 망설임 그리고 효과 면에 반신반의 한다든지 또는 교육의 난관을 타파하는 일에 소극적이어서 주저하게 되고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닌지?

대립토론은 비판적 사고 성향의 건전한 회의성, 지적 정직, 객관성, 체계성, 철저성과 아주 큰 관련성을 지니고 있음을 주시하기 바란다. 분명한 것은 교육을 살리는 길이 바로 대립토론이라는 것이다.

민주주의를 꽃 피우는 길은 대립토론을 활성화하여 민주시민을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육현장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대립토론Debate:Speech Game을 쉽게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돕기 위해 핵심 내용만을 요약 정리하여 지도하기에 쉽고 편하도록 대립토론 지도서Debate teaching Book를 발간한다.

대립토론Debate:Speech Game을 지도 하는데 필요한 핵심 내용만을 요약 정리하였기에 지도하면서 다소 부족함을 접하게 될 것이다. 이 때에는 앞에서 소개한 책을 참고하면 지도하는데 닥치는 어려움은 해결 될 것이다. 또 저자가 운영하는 블로그 http://debating.tistory.com에 들어오면 더 많은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 책을 만들도록 예산지원을 해주신 광양시장님과 광양 교육 지원청 교육장님께 감사를 드린다.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