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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수업의 이론과 실제(대립토론Debating을 중심으로)

토론수업의 이론과 실제(대립토론Debating을 중심으로)에 대하여 강의

전남교육연수원에서 교과별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하고 

각 교과별 독서·토론 수업 방법에 대한 전문성과 수업 실천 능력을 신장하며 

수업선도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책무성을 고양한다.는 연수목적으로 수업선도교사 연수회가 있었다.

초등학교 수업선도교사 연수회에 토론수업의 이론과 실제(대립토론Debating을 중심으로)에 대하여 3시간 강의를 하였다.

2013. 1.14. ~ 2013. 1. 25. 11일간(61시간) 진행 되는 초등교사(200명) 수업선도교사 연수회였다. 

각학교에서 선발된 교사들이라서 그런지 아니면 토론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서인지 강의를 듣는 선생님들의 자세는 매우 진지하였고, 대립토론Debating을 수업에 적용해 보겠다는 의지를 보여서 강의를 하는 본인도 매우 신바람나는 시간의 연속이었다.


. 토론 수업의 이해

1)토의·토론 용어의 제한적 의미   2) 대립토론이란?   3) 왜 대립토론인가?

4) 대립토론 규칙  5) 대립토론의 형태  6) 대립토론으로 키워지는 능력들

. 토론 수업 지도 방안 (PY토론을 중심으로 )

1) PY 토론 진행 방법 요약   2) 토론식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

3) PY토론 운영상의 유의점

. 토론 수업의 실제

1) 대립토론과 일반적인 토론수업 2) 교과수업에서의 대립토론 적용방안

3) 초등학교 수업사례

. 대립토론(Debating)지도결과 논의


위와 같은 내용으로 3시간동안 강연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마지막에 선배교사로서 후배들에게 주는 메세지로 

나의 교직에서의 모든 삶을 정리한 "ST를 PR하면 ND에 이른다."를 전해 주었다.

후배들에게 주는 메세지에 감동하는 눈빛을 읽을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각자 자기의 브랜드를 창출하고 평생학습 차원에서 공부하는 교사, 연구하는 교사, 의지를 불태우는 교사로 변해 줄 것을 바라는 마음으로 강연을 마치고 돌아왔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동승한 어느 선생님의 교직에 대한 의지와 태도 그리고 열정이 살아있는 교육자의 삶에 관련한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나라의 초등교육은 이러한 선생님들의 노력으로 발전하고 있구나, 희망이있구나, 나도 더 열심히 연구하고 더 열심히 그리고 진지하게 강의에 심혈을 기울여야하겠다고 마음먹은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