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립토론으로 인재를 키우는 교육프로젝트

광양시 교육혁신프로젝트: 대립토론 순회 교육 및 교사 연수 그리고 대립토론 교실에 반응이 뜨거워요

광양시 교육혁신 프로젝트: 대립토론 순회 교육 및 교사 연수

그리고 대립토론 교실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느낀다

1.대립토론 교사,학부모연수는 2가지 형태로 이어진다

   1형태는 

   1차시 대립토론(Debating) 안내(수업)-수업참관

2차시 대립토론(Debating)하기(수업)-수업참관

3차시 대립토론 강의

 

 2형태는

 3시간 동안 대립토론 강의로 진행된다.

 

4월18일까지 15개 학교의 신청을 받아서  8개 학교 연수가 이루어졌다.

   1형태로 진행되는 연수에서는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미리 대립토론 수업을 다음과 같이 안내한다.

(대립토론 수업안내)

1차시: 대립토론 방법, 절차, 심사 방법을 안내합니다.

강의 및 설명식입니다.(좌석은 고려 안함)

2차시: 미리 제시한 안건을 가지고 대립토론을 펼칩니다.

사전 준비할 사항

2차시에 아래 사항을 준비하여주십시오

1.사회자 1명을 선정한다(시나리오는 있습니다)

2.토론자 총 6명 즉 찬성팀 3, 반대팀 3명으로 구분하여 선정한다.

3.선정된 발표자 중에서 입론자, 질문자, 최종발언자로 담당을 구분한다.

발표자는 토론 발표안을 미리 작성한다.

이때 반드시 근거자료를 토대로 작성함을 강조한다.

각자의 역할을 이어지는 자료를 참조하세요.

4.발표자는 발표안을 준비할 때 팜카드(일명 손카드)를 준비한다.

Palm Card라 하면 명함1,5배 크기의 메모장을 말한다.

5.토론안건(두 개 중에서 고르거나 다른 것을 만들어도 무방함)

(토론을 재미있게 하기 위하여 제목을 안건이라고 부르기로 약속함)

찬성 : 외국체인점이 우리나라에서 영업하는 것을 찬성한다.

반대 : 외국체인점이 우리나라에서 영업하는 것을 반대한다.

또는

찬성: TV역사 드라마를 시청하는 것이 사회공부에 도움이 된다.

반대: TV역사 드라마를 시청하는 것이 사회공부에 도움이 안된다.

또는

찬성 : 초등학생이 손전화를 갖는 것을 찬성한다

반대 : 초등학생이 손전화를 갖는 것을 반대한다

기타 학교에서 정해서 해도 무방합니다

6.좌석을 대립토론수업형태로 미리 배치한다.

 

2.대립토론 순회 교육(학생수업지원): 학급당  2시간을 배당하고 사전에 신청받아 진행하고 있다

중학교 초,중 28개학교에서 194시간의 대립토론 수업 요청을 받아 진행되고 있다.

각학급에서 2시간씩 대립토론 수업이 이루어지는데

1차시는 대립토론의 중요성, 대립토론은 어떻게 하는가와 같은 대립토론 가이드에 대한 수업이고

2차시에는 대립토론 하기로 진행된다.

4월21일까지 50시간의 대립토론 수업이 이루어졌다 

 

3.토요대립토론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1학기에는 중학생, 2학기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토요 대립토론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중학생프로그램에 40명, 초등학생프로그램에 40명을 신청 받아 광양읍과 동광양지역으로 나누어 12주간 진행된다.

중학생 대상으로 출발하였다

3가지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열기를 느낄 수있다.

가는 곳마다 학생이나 선생님로 부터 뜨거운 반응을 접하면서 지도하는 보람을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