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토론 준비는 3전략을 따라라

토론 준비는 3전략을 따라라

 

 

안건이 주어지면 토론을 하기 전에 팀원이 협의를 통하여 주장할 내용을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한다. 철저한 준비는 바로 대립토론을 승리로 이끄는 바탕이 된다.

안건을 해결하여 주장하는 내용을 알차게 하려면 토론을 3가지 전략에 따르는 것이 더욱 효과 적이다. 토론 전 준비를 위한 3가지 전략을 공개한다.

먼저 논리를 쌓는 것이다.

혼자하지 말고 팀원이 함께 하기 바란다.

post-it을 준비하자

각자 3분 동안에 안건에 대하여 생각나는 단어를 post-it 한 장에 단어 하나씩 써서 옆에다 떼어

놓는 3분은 꼭 지킨다. 이때 생각하고 쓰고 또 생각하여 쓰고 하는 것은 좋지 않다. 3분 동안 쉬지않고 써 놓는 작업을 한다.

3분이 지나면 팀원끼리 서로 써 좋은 post-it의 단어들을 맞추어 보며 없는 것은 서로 채워놓는다. 다음에는 팀원끼리 협의 하면서 써 놓은 단어post-it을 분류한다. 이때 분류 기준이 필요할 것이다. 분류하면서 더 필요한 말들이 있으면 써 넣는다.

분류기준이 토론 할 때 중심 말이 된다.

안건에 따른 주장하는 내용의 핵심 단어나 문장이 나오게 된다. 핵심 되는 단어나 문장으로 주장하는 순서를 정하면 바로 논리적으로 주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두 번째 전략은 협업하며

그리고 세 번째는 지식을 나누는 것이다

앞에서 준비한 분류기준 즉 핵심 되는 내용을 가지고 팀원이 협업하면서 지식을 나눈다.

그 예를 보자

대립토론 안건이 모든 학생들이 외국어를 반드시 배워야 하는가? 이다.

교사와 함께

교사 : 이번 주 토론의 안건은 모든 학생들이 외국어를 배워야 하는가?’입니다. 이번 토론에서 찬성/반대팀은 각각 다른 교실에서 토론에 대한 준비를 하겠습니다.

 

(찬성팀 교실)

교사 : 우리가 토론에 사용할 만한 주요단어를 여기서 찾아봅시다.

학생 : ‘반드시’, ‘모든’‘외국어등이 있습니다.

교사 : 여러분은 학생들이 모두 외국어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학생 : .

교사 : 여러분도 외국어를 배운 적이 있죠?

학생 : .

교사 : 여러분이 실제로 학생들이 외국어를 배워야한다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의 토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주요 핵심 단어(Key words)를 찾았는데, 그러면 여러분의 중요논점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학생들이 외국어를 배워야한다고 생각합니까?

학생 : 우리가 외국에 가서 도움이 필요할 때, 예를 들어 길을 묻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외국어가 필요합니다. 외국 여행 시 우리에게 중요한 정보를 주는 간판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외국어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점점 다중문화 사회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다른 나라의 사람들과 대화하기 위해서 외국어를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교사 : 만약 우리나라가 다중문화 사회가 된다면, 정말 외국어가 중요하겠군요.

우리가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을 끝냈습니다. 그러면 토론을 위해서 몇 개의 그룹으로 논점을 나누워 봅시다. 태원아, 네가 첫 번째 연설자인데 지금 여행, 다중문화 사회(muti culture society), 교육, 고용 중에서 어떤 것부터 이야기하는 것이 좋겠니?

학생(태원) : 여행, 다중문화 사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교사 : 그럼 두 번째 연설자가 비즈니스, 고용에 대해 주장하자. 어떻게 생각하니?

학생 : 좋아요.

교사 : 그럼 자기가 주장할 논점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자.

(시간이 지남)

교사 : 태원아, 조사는 잘되고 있니?

학생(태원) : 지금까지는 잘 되고 있습니다.

교사 : 얼마나 많은 한국 사람이 1년에 프랑스나 다른 유럽에 여행하는지에 대한 통계자료가 있니? 원준아, 너는 단어를 정의하고 있구나. 어떤 단어를 찾아보고 있니?

학생(원준): 반드시 배운다. 모든 학생, 외국어에 대해 찾아보고 있어요.

교사 : 외국어는 어떠니? , 지금까지 토론에 대해 잘 준비하고 있는데, 다른 의견은 없니?

학생 :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우리의 시야를 넓히는 것과 같습니다. 외국어를 배우면 다른 세계에 눈을 뜨게 됩니다. 그리고 현명해집니다.

교사 : 지금까지 우리가 주장할 논점을 정리했습니다. 여학생 여러분, 그러면 팜 카드(주장할 때 손에 들고 볼 수 있는 작은 카드)를 준비하고 여러분의 논점을 살펴보세요.

팀원끼리 서로 협력하면서 대립토론의 안건에 대하여 핵심단어를 중심으로 지식 즉 주장할 내용을 공유하면서 만들어가고 있다.

 

(반대팀 교실)

교사 : 몇 가지 주요 논점을 정리해 보자.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시간과 비용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우리가 그 비용을 다른 데 사용하면 어떨까 생각해 보자. 그리고 어떤 학생은 외국어에 관심이 없을 수도 있겠지?

학생 : .

교사 : 어떤 학생은 모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쓰기, 읽기)도 없지 않니?

학생 : . 그거 좋은 생각이예요. 만약 학생들이 원하지 않으면 그건 돈과, 시간낭비예요.

교사 : 그것 옆에 표시해 보렴. 영어가 가장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언어다. 이것은 상대팀이 너무 쉽게 예상할 수도 있어. 전에 우리가 이야기했던 것처럼 우리가 여행할 때 꼭 외국어가 필요하진 않아. 사전을 가지고 다닐 수도 있잖아. 그 비용이 다른 기술을 배우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 우리는 5가지 논점을 이야기했다. 흥미, 모국어도 쓰고 읽을 수 없는 학생, 다른 곳에 재능이 있는 학생, 한국어도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발돋움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외국어를 배울 필요가 없다, 영어가 많은 나라에서 사용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행 시 그 나라의 사전을 사서 이용하면 된다. 잘 되어가고 있군. 그럼 누가 무엇에 관해서 이야기할지 의논해 보자. 첫 번째 연설자가 흥미, 관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마크된 점들도 이야기하렴. 너희들 반격할 내용을 생각해 보았니?

학생 : 실제 토론 무대에서 설득력이 약한 부분을 선택해서 그것을 공략하려고 합니다.

교사 : 누가 말했고 무엇을 말했고 왜 틀렸는지를 살펴야한다. 그리고 상대팀에 잘못된 점들도 살펴야한다(첫 번째 연설자에게). 그리고 다른 연설자도 소개해야 하고, 두세 번째 연설자가 무엇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고 시간도 체크해야 한다.

교사 : 찬성쪽 어린이들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을지 생각해 보자.

학생 :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이다. 외국어를 배움으로써 다른 나라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다. 여행에서 언어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교사 : 우리가 그 문제를 이야기했던 것처럼, 사전이 있다고 반격해야 한다. 이런 몇 가지 점들을 새겨두어야 한다. 만약에 다문화 사회라고 주장한다면, 반대쪽 입장에서 어떤 점을 지적할 수 있겠니?

학생 : 우리가 너무 많은 언어를 배워야 한다. 언어는 문화의 일면이고, 음악이나, 미술, 춤을 통해서도 다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언어랑 큰 차이가 있습니까?

교사 : 그건 중요한 점이다.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모든 언어를 배워야한다고 생각하니?

학생 : 아니요.

교사 : 그러면 지수는 너의 아이컨택트(연설자가 관중과 눈을 맞추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렴. 매우 중요한 문제야. 바르게 서기. 어떤 논점을 주장할 때 가능하면 손을 이용하렴. 목소리 톤도 생각해 보렴. 특히 중요한 논점 강조점"을 주장할 때 목소리를 크고 강하게 해야 한다. 한번 해 보자.

학생 :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모든 어린이들이 외국어를 배워야한다라는 주제에서 모든학생은 배우는 학생 전체를 말하고, 배워야한다는 읽기, 사고하고, 조사를 통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고, 국제관계는 다른 두 나라의 관계를 의미하고, 언어는 어떤 그룹이나 나라에 의해 사용되는 의사 소통수단을 의미합니다.

교사: 토론 준비를 매우 잘 했다고 봅니다. 다시 한 번 팀원끼리 서로 협력하며 내용을 확인해 주기 바랍니다.

찬성/반대 팀에서 토론 전 준비하는 사례를 접했다.

토론 전에 안건에 대하여 주장할 내용을 준비하는 3가지 전략 바로 논리를 쌓고, 지식을 나누며 협업하는 전략에 따라서 준비한다면 알 찬 주장하여 토론을 승리로 이끌 수 있다

논리를 쌓고, 지식을 나누며 협업하는 3가지 전략을 기억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