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립토론으로 인재를 키우는 교육프로젝트

대립토론으로 21세기 인재를 키우는 교육프로젝트 보고서

대립토론으로 21세기 인재를 키우는 교육프로젝트 보고서

2014년 광양시에서 진행한 "대립토론으로 21세기 인재를 키우는 교육프로젝트" 보고서를

몇차례에 걸쳐 소개 한다. 관심있는 사람들은 연락하면 보내 드리겠어요.

보고서를 내면서

20여 년 동안 대립토론에 대한 연구와 대립토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보급하기 위해서 학생, 교사, 학부모, 직장인 교육에 전념하여 왔다.

오직 토론의 달인이 세상을 이끈다.’는 신념을 가지고 대립토론

Debate:Speech Game을 우리교육 현장에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대립토론Debating: Speech Game 관련 책을 몇 권 발간한 바 있다.

바로 대립토론Debating: Speech Game의 필요성과 대립토론 방법을 안내하는 생각의 속도와 논리의 차원이 다른 대립토론과 초, , , 대학의 학생들이 겨루는 우수 토론 대회를 산책하며 익힐 수 있도록 대립토론Debate:Speech Game대회 현장을 생생하게 옮겨 놓으며 이를 분석한 전문가의 전략을 담은 공부의 두뇌를 깨우는 자기주도 학습법! 대립토론 결승전이라는 책이다.

이 두 권의 책을 통해서 대립토론을 이해하고 적용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책에서 밝히고 있지만 다시 여기서 강조한다면 학생들이 토론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토론방법을 쉽게 익히며 동시에 직접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적인 대립 토론 교육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토론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생의 토론 문화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사명의식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 그러던 중 광양시와 광양교육지원청에서 공동으로 추진하는 대립토론으로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프로젝트를 전남 대립토론교육연구회에서 맡게 되었다. 광양시에서는 교육지원사업 예산을 지원해 주고 광양교육지원청에서는 이를 집행하는 과제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립토론으로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었다.

전남 대립토론 연구회와 광양교육지원청은 2014226일 서로 협약서에 서명하고 이사업을 추진하였다.

아마도 우리나라 교육계에서는 처음 있는 교육사업 일 것이다.

6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즉 찾아가는 대립토론 교사 학부모 연수, 토요대립토론교실 운영, 대립토론 수업 순회 강사지원, 중 학생 토론대회, 대립토론 직무연수 운영, 영재원의 인문 영재반 대립토론 교육 등이다. 어려움도 많았지만 학교현장의 선생님, 학생, 그리고 학부모들이 이 교육을 받은 후의 반응이 매우 폭발적인 점을 볼 때 매우 유익한 교육 프로젝트였다고 해석 할 수 있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예산상의 이유로 이 교육프로젝트의 혜택을 받는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제한 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리고 대립토론의 인식 부족에서 오는 참여의식이 부족한 현상을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2015학년도에는 초등학교 5학년 국어 국정교과서에 대립토론 단원으로 다른 사람을 설득해요가 들어오게 되어 있다. 중학교 2학년 국어교과서에는 다양성과 소통이라는 단원이 도입되어 있다. 대립토론교육 연수를 받지 않은 교사들은 이 단원을 어떻게 지도 할지 사뭇 궁금하다. 광양시 교사들은 이 단원을 지도하는 데 이번 대립토론 교육프로젝트가 커다란 도움 되었으리라 기대한다.

21세기 리더를 키우는 최상의 방법이 대립토론이라 확신하며 대립토론으로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프로젝트를 추진한 내용과 결과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 보고서를 통해서 대립토론교육을 재인식하고, 우리 교육현장에 대립토론을 활성화하여 21세기를 책임질 인재를 육성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고자 한다.

또 요즈음 시험위주의 교육이요, 창의력을 말살하는 교육, 요리책과 같은 교육, 정답만을 요구하는 교육, 네비게이션 식의 교육 등 여러 단어들을 안용하며 우리교육이 혹평당하고 있다. 그러면 과연 이런 우리 교육계의 잘 못을 가고 있는 것을 어떻게 바로 잡을 것인가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우리의 교육을 바로 세우고 교육을 살리는 길은 제시하고자 이 보고서를 작성하는 목적이 분명 있다고 본다.

끝으로 대립토론으로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데 예산지원과 행정적인 지원을 해주신 광양시장님과 광양 교육 지원청 교육장님께 감사를 드린다.

특히 행정적인 업무를 맡아서 처리하여 주신 중진초등학교 교장선생님과 행정실장님과 담당직원에게 감사드린다.

 

2014년 지리산 자락에서

프로젝트 진행 총책임

笑山박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