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시나리오 방식 토론을 안내 한다

시나리오 방식 토론

 

시나리오 방식 토론은 요즈음 일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토론 방식이다.

국제규준의 대립토론을 적용하기 전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2015년11월21일에 경기도 중등토론교육연구회에서 주최한 2015전국토론교육페스티벌에서 일본 조시세가쿠인 중,고등학교 교사인 찌쿠다슈이치가의 강연을 통해서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다.

우리나라 미국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국제규준의 대립토론을 처음 지도할 때 학생들에게 처음부터 토론이론과 그 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그리고 이어서 바로 직접 논거, 반박 내용 등을 지도하면서 대립토론하기에 들어가는 경향이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하는 시나리오 방식 토론은 지도방법을 달리해서 미리 준비된 시나리오를 다양한 역할(입론자 반론자 판정단)별로 낭독하게 하여 토론을 맛보도록 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토론지도가 미흡한 우리나라에서는 주목할 점이라고 본다. 대립토론을 지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다고 보지만 다인수 학급에서 대립토론에 참여 인원이 적다고 대립토론을 지도하기를 꺼리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리라 판다하여 여기에 안내하고자 한다.

강연내용을 토대로 시나리오 방식 토론을 소개하고자 한다.(추후 시나리오방식토론 번역서 출간 예정). “시나리오 방식” 토론은 2003년 4월 29일 교실토론 연구회에서 발표된 후타스기 고우지(킨조가쿠인 대학 부학장)의 실천발표와 이케다 오사무(하치오지시립 나라하라 중학교 교사 현 교토 다치바나 대학 인간발달부 준교수)의 실천발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지금은 전국학교토론연맹연구회에서 추천하고 있다.

시나리오 방식 토론의 특징을 살펴본다(2015전국토론교육페스티벌 자료집 PP250-251)

1.처음에 토론 경기 비디오를 시청하고 토론의 분위기와 플로시트를 쓰는 방법을 확인한다.

2.경기는 3인1팀으로 한다. 이 방법을 “최소한의 토론”이라는 뜻으로 마이크로 토론이라고 부른다. 이 방법으로 3회 경기를 하면 각각의 입장을 다 체험 할 수 있다.

그전의 실천방법에서는 모범토론을 보며 입론의 구축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논의를 작성한뒤에야 비로소 토론을 체험할 수 있었다. 실제로 학생이 학생들이 경기를 체험 할 때 까지는 6시간 정도 걸리는 경우도 있었다. 축구를 비유한다면 공을 주지 않고 축구규칙을 제시하고 리프팅을 가르치고 패스 방법을 가르치고 슛의 방법을 가르치고 팀 전략을 가르치고 그 뒤에 야 공을 가지고 경기를 하는 것이다. 본래는 동네 축구처럼 서툴러도 우선 경기를 하면서 체험시킨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

3.한경기정도의 시나리오를 학생에게 주고 찬성쪽토론자, 반대쪽토론자, 심판을 각각 담당하고 세 경기를 같은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실시한다. 그러므로 3명이 다 모든 입장을 체험한다.

4.경기진행은 교사가 사회 진행용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다. 이것으로 인해 학급전체 학생이 동시에 토론을 체험할 수 있다. 이케다는 2003년 11월 18일의 사이타마대학 부속 중학교 “토론체험강좌”에서 180명을 상대로 이 방식으로 토론을 지도하기도 했다.

5.심판용의 시나리오만 개략이 잡혔을 뿐으로 판정을 담당한 학생이 플로시트에 받아쓴 내용을 바탕으로 결정한다. 이 때문에 같은 대본을 읽고 있는데도 심판과 토론자가 바뀌면 말하는 속도 전달방법이 달라짐으로 판정이 바뀌는 일이 생긴다. “정답은 교사기 알고 그 숨겨진 정답에 어떻게 도달하는가”가 기존의 학교교육에서 많이 요구되어 왔다. 그러나 토론에서는 “근거를 명확히 하고 스스로 판다하고 자신의 입장을 주장하는 것”이 중요하게 체험할 것이다.

6. 입론 반박의 시나리오는 2분 각각의 스피치구성을 이해하기 쉬운 길이다. 다만 필연적으로

논증이 불충분하게 된다. 이것이 다음 “개(改)시나리오토론”으로 이어간다. 핵심은 시나리오는 장단점이 균형 있게 잡히고 찬반 입장이 명확한 주제를 준다. 경기를 체험한 두 토론에 대한 질문과 소감을 논의 시킨다 그러면 학생들은 보다 확실하게 이기기 위해서 스스로 시나리오를 쓰고 싶다는 의욕이 나타난다.

시나리오방식 토론에서 말하기의 유의점이다

-속도는 1분간에 350자 정도를 유지한다.

-명확하고 유창하게 말한다

-어휘와 어휘, 문장과 문장의 간격을 유지한다. 이것은 심판에 대한 배려다.

-강약을 조절한다.

-제스처를 사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