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학교(Debating School)

“대립토론 활성화로 토론이 꽃피는 세상 만들자”기사내용


“대립토론 활성화로 토론이 꽃피는 세상 만들자”
한국대립토론협회 창립으로 교육활성화 기대
2017 년 03 월 06 일 월09:35:59 정아람 기자

한국대립토론협회(회장 안복치)가 지난달 28일 오후 2시 서울 흥사단 본부 3층 강당에서 창립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교육전문가 80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대립토론은 한국인의 토론문화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현대를 살아가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는 훈련을 뜻한다.

한국대립토론협회는 대립토론으로 통해 종합적 사고와 판단능력이 높은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 토론 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창립됐다.

본회는 목적 달성을 위해 △대립토론 교육 지도사 양성(방과 후 교육 활동) △대립토론 교육 및 연수, 강연회 등의 개최 △대립토론 협력학교 지원△학술지 및 기타 도서의 발간 △대립토론 대회 개최(전국 및 세계대회)△토론학교 설립 운영△ 회원의 교육 및 지원에 관한 사항△기타 본회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항 등을 펼칠 계획이다.

행사는 이덕봉 박사의‘ 한국의 언어문화와 대립토론’ 특별강연과 서울국제고 이주현 학생의‘ 경청의 힘,대립토론Debating’ 이라는 사례 발표순으로 이어졌다. 영상으로 만나는 대립토론관람 후 교사들이 직접 축하 연주를 해 호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작은 학교 토론교실 협약 체결하고 감사장 전달을 하며 마무리 했다.

박보영 수석 부회장은“ 한국대립토론협회 창립은 대립토론의 한 맥을 긋는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모두 미래 교육을 걱정하고 대립토론의 중요도를 느끼고 있는 만큼 새로운 교육의 척도를 마련하는데 힘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보영 수석 부회장은 포스코교육재단 광양제철남초등학교 교장을 지내다 정년 후 박보영토론학교를 운영하면서 대립토론 강의 등 교육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 광양시민신문(http://www.gycitize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박보영 수석부회장이 참석한 모든분이 주인이기에 한분한분 소개하고 있

 

           심리언어학자이신 이덕봉박사의 "한국언어문화와 대립토론" 특별강연

 

                                   경인교육대학교 총장이신 이재희박사의 축사

 

                                유종열 흥사단 이사장님의 축사

서울국제고등학교 이주현학생의 사례발표"경청의 힘,대립토론Debating.

 

 축하공연: 피아노트리오

              바이올린 황인영(인천화전초),피아노김희중(인천송현초),첼로 이일숙(용인남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