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T(M)를 PR하면 ND에 이른다.”에서 T 즉 교사의 생명은 수업이다!!!

“ST(M)를 PR하면 ND에 이른다.”에서 T 즉 교사의 생명은 수업이다!!!

수업은 교육의 중핵이며 모든학교 교육은 8-90%가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연마되어야 한다.

수업에는 왕도가 없,고 이렇게 해야 하는 공식도 없다. 오로지 교사 개개인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길만이 수업의 질을 향상하는 길이다.

교실수업창조를 통하여 교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교실 수업 창조 전략을 제시한다.

"교사가 변하면 수업이 변하고, 수업이 변하면 학생이 변하며, 학생이 변 하면 교육이 즉 학교가 변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여기서 교실 수업 창조라고 한다면

수업은 기존의 수업 모형을 적용한 교사의 수업기술이기 이전에 교실 에서 일어나는 일, 교사와 아이들의 관계, 아이들 상호 간의 관계에 주목하고 그들이 어떤 의미 있는 경험을 하고 있는가에 초점이 맞추어 져야 하므로 수업개선이라는 말 대신에 수업창조라고 한다.

수업 상황이 똑같은 경우는 두 번 다시없다 그러니 매 순간마다 창의적인 활동을 요구하게 된다.

그리고 관계개선과 상황 전개등등에 늘 창의성이 강조되므로 수업창조라는 말을 쓰게 된다. 

교실 상황에 맞는 교사의 창의적인 수업을 통해 아이들에게 수준 높은 학습 경험을 보장하고 언제나 단위 시간에 5-10점 향상을 목표로 하여,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정보를 나누고 배우면서 함께 성장하여 간다.

교실 수업 창조라는 측면에서의 좋은 수업을 논하지만 교실 수업 창조라는 측면에서 훌륭한 수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한 명 도 빠짐없이 배우는 자세와 경험의 축을 같이 하는 수업이 좋은 수업 이요 교실 수업의 창조라고 본다.

*수업 조건의 향상을 살펴보자

학생들은 손놓고 있는데 수업을 계속 진행하면 수업에 따라오지 못 한다. 참여 하지 않는다. 이때는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교재내용이 쉬우면 교사도 학생도 버리는 수업이 된다. 교과서 위주의 수업은 버리는 수업이 된다. 특히 저학년에서 당연한 것이나 쉬운 내 용, 알고 있는 내용을 가지고 수업을 하던지 말하도록 하는 수업은 할 필요 없다. 이때는 목표를 높여야 하고, 학생의 입장을 고려해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강조점

-수업에서는 처음이 중요하다. 처음 시작이 만남이다. 만남이 제일 중요하다고 본다. 수업시작 할 때 승부를 내야 한다. 서툰 교사, 능 력 없는 교사는 마지막만을 위해서 즉 목표만을 위해서 달려간다. 목 표만을 정하고 끌고 간다. 그러나 유능한 교사,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적인 교사는 시작단계에 충실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수업에서 작업은 반드시 공동 작업이어야 한다. 개인작업은 시험만이 있다.

-배우는 과정은 집단적인 협동작업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협동 관계(생각, 의견을 모으는 단계)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일반수업에서는 교사는 외향적이고 학생은 내성적이다. 이를 해소하는 방안은 반대 현상이어야 한다. 내성적이면 이해가 잘 안된 상태이다.

*접근 방법

-들어주는 관계를 구축하는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동료성을 구축하는 수업연구 협의회이어야 한다.

-업무분장의 간소화와 교무회의 축소를 통한 연수시간을 확보한다.

*교실수업창조 전략 3단계

준비단계- 연수단계- 수업창조단계로 이루어져야 한다

수업창조단계는

다양한 탐구활동을 전개하는 주제(제재), 계획, 활동, 표현, 반성4단계에 의한 수업하기를 권장한다.

계획: 무엇을 어떻게 탐구하여 제재를 해결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이때 자기가 세운 계획을 옆 사람과 협의하고 다시 이를 모둠에서 협의하여 계획을 수정 보완하여 공통된 계획을 세운 다.

활동: 무엇을 어떻게 탐구하여 제재를 해결할까에 대하여 세운 계획에 따라 탐구활동을 전개하고 기록한다.

표현: 무슨 방법으로 어떤 순서로 나타낼 것인가, 표현할 것인 가를 고안 한다.발표 및 게시 등을 통하여 공통점을 찾아 공유한다.

반성: 잘된 점을 찾고 나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심 한다. 무엇을 얻게 되고 무엇을 잃게 되었는가도 고심한다.

탐구-창의력 향상 수업 4단계

제재계획활동(해결하기-기록하기)표현(정리하기-나타내기-공통점찾기)반성(,평가및반성하기)4단계 밟아 수업을 해보자

모든교사에게는 수업이 중요하다.

그래서 “ST(M)를 PR하면 ND에 이른다.”에서 T 는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제안하는 내용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