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곡한 메세지“ST(M)를 PR하면 ND에 이른다.”를 보낸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간곡한 메세지

교직생활 40여년을 정리하면서 전국의 40만 초중고 교육자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이다. 

그리고 일반인들로서 후배들에게

“ST(M)를 PR하면 ND에 이른다.”라는 문장으로 만들어 보낸다.

ST-PR-ND(교사들에게)

SM-PR-ND(일반인들에게)

늘 공부(Study)하고, 수업(Tuition)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단히 연마하고,(자기관리:Management를 하고)연구하며, 늘 준비(Prepare)하고 자기성장을 위해 연구(Research)하여야 한다. 인적 네트웍(Net work)을 구축하고, 인생을 설계(Design)하여 삶을 살아가면 뜻 깊고 보람된 생을 살아갈 수 있다.

 

-Study 공부하라 끊임없이 공부하라. 이제 평생 학습시대가 열려 있다.그리고 브랜드를 창출하는 시대가 되었다. 자기분야의 브랜드를 창출하기위해서는 평생 공부하는 자세로 살아가자

 

-Tuition 학교교육의 80-90%는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교사의 생명은 수업이다. 자기만의 노하우로 알찬수업을 만드는 것에 온힘을 쏟아야 한다 수업은 바로 창조활동이고 꾸준히 노력하고 연마하지 않으면 발전하지 않는다.

 

-Management 관리하라

관리에는 건강,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약속을 꼽을 수 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현대인이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성공의 비결이며 자기 관리의 중대 요소이다.

 

-Prepare 준비하라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만 온다.

정년을, 노년을, 좋은 직장을......

평범한 사람은 삶이 평범하다

 

-Research 연구하라, 자기분야에 대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아이디어 창 출하고 공개하여야 한다.

 

-Net work 과거의 부자는 금맥, 앞으로 미래의 부자는 인맥을 가진 자이다

우리의 인터넷, 통신기기 발달은 세계에서 최고 아닌가? 이를 최대한 이용하라. 국내 뿐 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 들과 소통하면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자료를 주고받을 수 있 다. 글로벌 시대의 지구는 이제 공동체이다. 인적 네트 윅을 형성 하여 잘 활용하여라. .

 

-Design 인생을 역산하여 설계하라

만일 사람이 태어나서 80세까지 산다면 700,800시간을 살아간 다. 헛되이 미미하게 오늘 만을 위해 살아갈 수 있겠는 가? 역산하여 자기의 목표를 정하고 오늘까지 내려오면서 자기 의 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노력하라. 하루하루의 삶이 헛되지 않 을 것이다. 그러면 보람찬 인생을 살 수 있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