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좌표를 어느 방향으로......?

좌표를 어느 방향으로......?

   서울에서 대립토론Debating강의가 있어서 서울을 다녀오는 길이다. 마음먹고 기차를 이용하기로 하였다.

모처럼 하는 기차여행이라서 다소 기분이 되기도 하였고, 혼자 하는 여행이라서 많은 생각도 할 수 있었다.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도 설계하면서 차창 밖의 풍경을 흘려보내며 달리는 기차에 나의 몸을 맡기고, 시간에 맡기고, 내 마음 속의 모든 것을 맡기고 있었다.

이런 일 저런 일, 이사람 저사람, 이말 저말, 이 것 저 것 등등 나의 머릿속은 회오리바람이 되어 스쳐 가는 세상일들로 가득 차 있었지만 달려가는 열차와 시간에 모든 것을 맡겨 버렸다.

2시간이 지나가면서 텅 빈 마음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녹색들판 곳곳에 나의 시선을 멈추고 또다시 얼마나 지났는지......

핸드폰을 꺼내어 맥주한잔+클래식음악=최고의 기분, 최고의 여행, 그리고 영광스런 상도 받고, 다만 나 혼자 인 것이 아쉽군^^^^서울에 있는 딸과 광양에 있는 안해(아내)에게 동시에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두 곳에서 답신이 들어왔다. 나를 황홀하게 만들었고 내용은 무척 감동적이었다.

다시 집을 향해 달리는 기차는 삼례역을 지나지만 딸 ***와는 멀어지네어디쯤 잘 가고 있다는 문자 메시지를 동시에 광양과 서울로 보냈다.

딸에게서 날아온 문자저랑 멀어지니 좋으신가봐 ???헉헉ㅠㅠ」

???은 의문점이고 헉헉은 당황, ㅠㅠ은 슬프고 기분 언잖음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나의 답신은 천부당 만부당.......

그러나 서울과 광양의 중간에 있는 나는 많은 생각에 잠기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우리생활에 늘 존재하고 있다. 순간순간마다 우리는 자신을 컨트롤하고, 자신이 선택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가령 선과 악을 생각해보자 나를 중심으로 양쪽에 거리를 가지고 선과 악의 끝점이 있다고 (..................................................) 생각할 수 있다. 선과 악의 끝점까지의 길이를 달리 조정할 수 있다고 본다. 물론 어렵고 힘들기는 하지만 좌표()가 중심에 있는 나를 향해 얼마만큼 거리로 만드는가는 나의 의지와 선택 그리고 노력으로 조정할 수 있다고 믿는다.

행복과 불행, 긍정과 부정, 평안함과 고통, 근면과 나태, 칭찬과 질책, 기쁨과 슬픔, 평화와 갈등에 대해서도 똑같이 생각 할 수 있다.

행복, 긍정, 평안함, 근면, 칭찬, 기쁨, 평화의 좌표를 나의 방향으로 향하도록 끌어들이고 불행, 부정, 고통, 나태, 질책, 슬픔, 갈등의 좌표를 나로부터 멀리 하도록 밀쳐 버리도록 끊임없는 노력과 정성을 쏟아야 할 것이다.

때로는 고통이 따르고 아픔이 생기기도 하지만 인내하여야한다.

작품을 통해서 고향과 향토와 조국에 깊숙이 그 영혼의 뿌리를 내린 독일의 시인 훨더린(Holderlin, Friedrich 1770~1843)무슨 일이 일어나거든 그 모든 것이 너에게 축복이 되리라. 기쁨을 향해 돌아서라!”라고 말했다.

나에게 닥친 고통으로 인해 아픔이 따른다고 하더라도 인내하며 나의 마음을, 즉 좌표를 행복, 긍정, 평안함, 기쁨, 평화로 돌려야 할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우리는 순간순간마다 선택하고 결정하여야 하며 행동으로 옮겨야한다. 힘들고 어려울지라도 피해갈 수 없는 인간의 길이다.

하지만 마음먹고 행동하기에 따라 좌표를 나에게 가까이하는 끝점은 사람마다 다르게 다가 오기도하고 멀리 하기도 한다.

우리 신앙인은 늘 하느님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며, 주님을 닮는 생활로 세상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할 때 고통은 사라지고 평안함과 기쁨이 우리 생활 속에 가득할 것이다.

내가 선택하고 행동해야 할 행복과 불행, 긍정과 부정, 평안함과 고통, 근면과 나태, 칭찬과 질책, 기쁨과 슬픔, 평화와 갈등의 어느 좌표를 나에게로 가까이 할 것인가를 늘 생각하고 행동하여 주님 보시기에 좋은 나의 모습을 만들어 가자고 감히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