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학교(Debating School)

찾아가서 진행하는 박보영토론학교

게임형 대립토론 지원 수업과 강의는 계속된다.

박보영토론학교에서는 8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중에서 제4 프로그램인 교사를 위한 찾아가서 진행하는 토론학교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1024일 화성 노진초에서 진행되었다.

아름답게 꾸며진 학교 각반마다 교육 슬로건이 푯찰 위에 게시되어 있어 들어가고 나갈 때

읽어보며 다짐을 하면 자성예언으로 머릿속에 굳혀질 것이다.

모두의 도전! 행복한 나눔! 스마트 노진 초등학교(교장 이일숙)를 만들어가고 있는 희망적인 학교였다

5,6교시 학생들의 토론수업을 선생님들이 참관하고 이어서 2시간동안 선생님들에게 게임형 대립토론 강의가 이루어졌다.

5교시에는 게임형 대립토론에 대하여 가이드를 해 주는 수업이었다.

게임대립토론이란 무엇인가?

왜 게임형 대립토론인가?

어떻게 하고, 어떻게 심판하는가?

팀은 어떻게 구성하고, 안건은 어떻게 정하는가?

 

112일과 3일 태인초등학교(교장 박일숙)에서

5,6학년을 합반으로 진행하였다

1123,4교시에는 게임형 대립토론 가이드 수업을 하였다.

5,6학년이 모두 20명 미만이라서 합반수업으로 가능했다.

113일에는 각각 나누어 게임형 대립토론을 진행하였는데 6학년은 1교시에 5학년은 2교시에 각각의 다른 안건을 가지고 게임형 대립토론을 하였다.

6학년 수업 때는 사회자 토론자를 제외한 6학년 학생과 5학년 학생이 판정단을 하였다. 이때에는 4학년 학생들이 형들이 하는 모습을 배우러 4학년이 참관하였다

2교시에는 5학년 학생들이 게임형 대립토론을 하고 6학년 학생들이 사회와 판정단으로 활동하였다.

끝나고 재미있어하는 학생들을 보면서 학생 수가 적은 학교이지만 운영묘를 살리면 재미있고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다.

처음 해 보는 게임형 대립토론 수업이지만 참여 률이 좋고, 흥미 있어 하면서 집중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1111일 여천초등학교(교장 도성만)에서 1116일 교사 연수를 위한 사전 수업을 하였다.

다른 학교에서는 연수 당일 사전수업을 하고 이어서 게임형 대립토론을 하는 것을 교사들이 참관하는 형태로 진행하고 하였다.

이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안건을 해결할 시간을 주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하였다.

5일 전에 사전 수업을 하면서 게임형대립토론 가이드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때 안건을 정하고(안건:...? Day데이 유행에 따르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찬성과 반대를 가위바위보 게임으로 정하였다.

1116일에는 미리 정해진 안건을 가지고 게임형 대립토론 하는 것을 참관하고 이를 중심으로 독서-토론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전략(게임형 대립토론을 중심으로)”이라는 주제로 120분간 교사 연수를 진행하였다.

5학년 3반 학생들의 게임형 대립토론 활동은 아주 수준 높은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근거 자료 준비가 충분하여 발표하는 실력이 아주 좋았다.

우수토론자로 채윤아 학생이 박보영 토론학교 교장이 수여하는 상을 받았다.

이를 참관하고 이어서 교사 연수가 진행되었다.

게임형 대립토론하는 모습을 참관하며 진행하였기에 교사들의 이해도와 반에서 수업시간에 게임형 대립토론을 적용해 보겠다는

의지를 갖게 됨을 반응으로 읽을 수 있었다.

여천초등학교에서의 찾아가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행복한 시간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연수가 확산되어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토론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오늘도 기대하여 본다.

여천초 게임형 대립토론 모습
게임형 대립토론 작전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