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대립 토론 형태 익히기 -링컨-더글러스 디베이트

링컨-더글러스 디베이트

링컨 더글러스 디베이트는 흔히 앞 글자를 따서 LD 디베이트 혹은 그냥 LD라고 한다.

이는 1858년 미국 일리노이주 상원의원 선거에서 공화당의 에이브러햄 링컨과 민주당의 스티븐 더글러스 사이에서 이뤄진 디베이트에서 비롯되었다. 이들 이름을 따서 링컨 더글러스 디베이트라고 하는 것이다.

 

당시 두 사람은 모두 일곱번 치러진 선거 토론에 참여했다. 선거라는 특징 때문에 이들 디베이트는 두사람 사이에서 치러졌다. 여기서 링컨 더글러스 디베이트의 첫째 특징이 나타난다. , 두 사람이 대결한다는 특징이다.

 

다른 디베이트 형식의 경우는 팀 단위로, 그러니까 두 사람이 한 팀으로 출전하곤 한다. 두 사람이 참가하게 되면 서로 작전을 상의할 수도 있고, 준비 과정에서 서로 도울 수도 있다. 하지만 한 사람만이 참가하게 되면 사정이 달라진다. 모든 것이 참가자 혼자의 능력에 달려 있는 것이다. 이처럼 링컨 더글러스 디베이트는 개인의 디베이트 역량이 잘 드러나는 디베이트 형식이지만, 한편으로는 팀워크 훈련이 없는 디베이트가 된다.

실제로 미국의 가장 저명한 디베이트 기관인 엔에프엘(NFL, National Forensic League)에서 제시한 링컨 더글러스 디베이트 주제를 보자.

미국 정부는 미국 땅 위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헌법적 권리를 부여할 윤리적 책임이 있다.

미국에서 플리바게닝(증언과 감형을 거래하는 미국 법조계의 관행)은 정당하지 않다.

정의로운 사회라면 사형제도를 징벌제도의 하나로 유지해서는 안 된다.

 

링컨 더글러스 디베이트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찬성 쪽 입론: 6. 찬성 쪽이 미리 준비한 입장을 발표한다.

-교차 조사: 3. 반대쪽이 찬성 쪽에 질문을 던진다. 이 과정에서 논리의 허점 을 지적하는 것이 포인트가 된다.

-반대 쪽의 입론과 반박: 7. 반대 쪽의 입론과 반박.

-교차 조사: 3. 찬성 쪽이 반대 쪽에 질문한다.

-첫번째 찬성 쪽 반박: 4. 찬성 쪽이 반박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개진한다.

-반대 쪽 반박: 6. 반대 쪽의 마지막 순서. 반박과 더불어 디베이트 진행을 요 약 평가한다.

-두번째 찬성 쪽 반박 : 3. 찬성 쪽의 마지막 순서. 디베이트 진행을 요약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