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현대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자료 수집 분석 능력"을 대립토론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자료 수집 분석 능력"을 대립토론으로.....

우리 주위에는 무수히 많은 자료들이 산재 되어 있다.

그리고 정보 자료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이렇게 많은 자료를 정확하게 보고 판단하는 눈을 길러 주어야 하는 것이 우리 교육의 큰 과제로 대두 되고 있다. 우리 교육현장에서 이를 대비하는 교육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정성을 기울이고 있을까?

단적으로 말해서 거의 회의적이다.

그러면 그냥 방관하고 있어야 할 것인가?

자료 어떻게 수집 분석 정리하느냐에 따라 유용한 자료가 될 수도 있고, 쓸모없는 자료이거나 도리어 해를 끼치는 자료가 될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 자료 수집 분석 능력을 키워 주어야하는 이유를 찾아보게 된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태산 같이 밀려오는 정보자료 묻혀 살아가고 있다. 그러면 산더미 같은 정보 자료 속에서 어떻게 헤어날 수 있는가? 어떤 자료를 어떻게 선택하고 가공해서 활용할 것인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정리하고 활용하는가는 매우 중대한 사항이므로 계속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지도 해 주어야 하는가?

대안적인 방법으로 대립토론을 제안한다.

대립토론에서 안건을 자기편에 유리하게 해결하고, 자기편 입장에 맞게 합리적으로 주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근거자료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근거자료가 없는 주장은 설득력이 부족할 뿐더러 빈말에 그치기 쉽다. 대립토론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근거자료를 토대로 주장을 펴는 것이다. 대립토론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자료를 잘 활용해야 한다. 좋은 자료를 잘 고르고 수집하여 안건을 해결하여 자기편에 유리하게 정리, 분석 하여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기편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는 활동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대립토론에서 승리 할 수 있다.

대립토론을 준비하고 참여하는 동안 늘 이런 활동들을 반복하게 된다. 그러므로 대립토론을 통하여 자료 수집 능력과 정리, 분석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이러한 능력은 바로 현대를 그리고 미래 사회에 밀어 닥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능력과 직접 관련을 맺게 된다.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현대를 현명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더욱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자료를 수집 분석 가공하여 활용하는 교육방법으로 대립토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