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즐기며, 쉽게 하는 대립토론Debating -1

즐기며, 쉽게 하는 대립토론Debating

토론학교Debating 제공

 

쉽게 대립토론을 할 수 있는 PY토론 형태를 2회에 걸쳐 소개한다

한 팀이 3명으로 하는 PY토론

1. 모형도

2. 하는 방법

1) 찬성측 입론 3

2) 작전 타임(1) 1

3) 반대측 반박발언(반론)-질문답변 3

(찬성측 입론자의 발언 내용에 대한 질문 : 반대측 질문자의 질문 찬성측 입론자 답변)

4) 반대측 입론 3

5) 작전타임(2) . 1

6) 찬성측반박발언(반론)-질문답변.. 3

(반대측 입론자의 발언 내용에 대한 질문 : 찬성측 질문자의 질문 반대측 입론자 답변)

7) 반대측 최종발언 3

8) 작전 타임(3) 1

9) 찬성측반박발언(반론)-질문답변3

(반대측 최종발언자의 발언 내용에 대한 질문 : 찬성측 질문자의 질문 반대측 최종발언자 답변)

10) 찬성측 최종발언 3

11) 작전 타임(4) 1

12) 반대측반박발언(반론)-질문답변 3

(찬성측 최종발언자의 발언 내용에 대한 질문 : 반대측 질문자의 질문 찬성측 최종발언자 답변)

 

3. 일반적인 역할 구분

1) 입론자

자신들의 입장 혹은 이유(찬성 혹은 반대)를 명확하게 주장한다.

입론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즉흥적으로 대답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자료에 근거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전 준비는 본시 수업 전에 과제를 내주는 방법과 본시에서 시간을 쪼개서 하도록 하는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겠다.

학생들이 입론을 준비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이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어떠한 논점을 세울 것인가. 그것을 위해서는 어떠한 사실을 수집할 것인가. 그리고 이러한 사실들을 어떻게 조직하여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인가를 고려하여 의욕적으로 학습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자료를 가지고 입론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는다. 또한 입론의 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35)주어진 시간 안에 어떻게 요령 있게 발표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같은 요령으로 반대측 팀도 주장을 하게 한다.

(예를 들어학생들이 만화를 읽는 것은 이롭다.를 찬성측이 주장하고(찬성하는-이로운 이유),학생들이 만화를 읽는 것은 해롭다.를 반대측이 주장한다.(반대하는-해로운 이유)

2) 반박발언(반론)

상대가 주장한 것이 왜 잘못된 것인가를 서로 평가한다. 입론을 서로 부수는 것이다. 반대하는 팀의 찬성하는 팀에 대한 반론은 먼저 반대하는 팀이 찬성하는 팀에게 대해 반론을 하게 한다. 반론은 주로 상대방 입론의 모순점을 지적하는 질의 형태(심문)로 전개한다. 논쟁의 중요 포인트는 이 반론(심 문)에 있다. 상대방 의견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면서 자기 의견의 타당성을 변호해야 하는 것이다.

이 경우 상대방의 반론을 미리 예상하여 그에 대한 재반론을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대립토론의 형태마다 반박발언(반론),반박발언(반론)-질문답변등으로 명명 되지만 하는 역할은 상대 주장을 약화시키고 우리의 주장을 강화하는 질문 혹은 반론형태로 진행하여야 한다.

3) 최종발언자

상대의 비판을 근거로 해서 한 번 더 자신들의 주장이 왜 옳은가를 설명한다.

그리고 입론이나 반박발언 및 질의응답 시 나타난 모순점 보강해야 할 사항이나

설명이 필요한 사항 제시해야할 자료 등을 토대로 최종적인 주장을 하게 된다.

그리고 자기편이 유리하게 주장을 하였던 점을 강조한다.

이때 입론 시 주장한 내용을 그대로 제시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고 대신 감점의 우려가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