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토론 Q&A

   

1. 상대방의 입장을 듣고 내 의견이 흔들리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립토론을 준비하는 과정이나 토론을 하면서 내가 맡은 찬성팀 혹은 반대팀의 입장에서의 주장은 토론이 끝나기 전까지는 변함없는 주장이 이어져야 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듣고 내 의견이 흔들리면 상대방의 주장에 설득당하는 징조가 나타납니다. 준비가 불충분하면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데 상대방의 입장을 듣고 내 의견이 흔들리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토론이 끝나고 내가 가지고 있었던 생각이나 신념이 상대방의 주장을 듣고 흔들리는 것은 과히 나쁘지 않은 현상입니다. 안건에 대해 나의 생각이나 신념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거나 재정립해 생각의 폭을 넓히는 것은 발전적인 배움의 자세이고 열린 마음을 갖게 합니다.

 

2.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응답이 나올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설득력 있는 주장을 폅니다. 안건에 대한 확실한 근거 자료를 확보하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근거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이 최고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이차적인 문제로 아이콘택트, 말하는 자세, 표정, 태도도 매우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덧붙인다면 질문자의 능력 또한 영향을 미칩니다. 확실한 근거 자료를 제시해 상대의 허점을 집중 공략해서 상대방이 코너에 몰리면 ‘그건 그렇지만……’ 하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대립토론에 참여하는 횟수에 따라 수준이 향상되면서 발전하는 능력입니다.

 

3. 같은 팀원의 주장과 내 주장이 다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것은 한 마디로 패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립토론은 팀 경기이기 때문에 팀워크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안건에 대한 주장은 팀원의 각각의 주장이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같은 팀원의 주장과 내 주장이 다를 때는 주장의 통일을 기해야 합니다. 내 주장을 전체 주장에 맞추던가 아니면 팀원을 설득해서 내 주장을 팀원이 동의하게 해 같은 주장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처음 단계, 즉 대립토론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대립토론은 나의 주장을 설득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주장을 가지고 심판이나 관중을 설득시키는 것입니다. 때문에 일관된 주장으로 토론에 임해야 합니다.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