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여섯번째-대립토론 Q&A

대립토론 Q&A

 

 

1. 대립토론 때 자꾸 시간을 넘기고 말하게 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처음에는 아주 좋은 현상이라고 봅니다. 대립토론을 처음 하는 사람은 정해진 시간을 지키지 못하고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거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이지요. 반면 발표를 할 때 시간을 넘기는 것은 발표안의 내용을 조정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주장하는 근거의 수를 줄이거나 근거를 뒷받침하는 자료를 줄이면 시간 조절이 가능하니, 토론 전에 말하는 연습을 하면서 발표안을 수정해나가면 됩니다.

발표안을 만들 때 욕심을 부리지 말고 주장할 내용이 많으면 팀원끼리 상의해서 내용을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몇 가지는 입론에서, 몇 가지는 질문할 때 이야기하는 것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대립토론 횟수를 더해 가면 자연스럽게 시간에 맞춰 말하는 능력이 키워집니다.

또 대립토론에 숙달되면 발표하는 시간을 점차 늘려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맞춰집니다.

 

 

2. 직접 대립토론 기법을 가르치는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대립토론 수업에 참관해보면 대립토론의 기법, 대립토론의 필요성, 대립토론 심사 방법 등을 수업 제재로 정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처음 한두 시간은 대립토론의 방법과 필요성을 지도할 수 있지만 대립토론은 그야말로 교육 방법입니다. 대립토론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어느 교과 단원을 지도하든 대립토론은 방법적인 면에서 적용해 학습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학습 문제를 학생이 해결하는 것이 핵심 활동이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