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통영중학교에서 대립토론 교사 연수를 하고..

통영중학교에서 대립토론 교사 연수를 하고..

 

 

경남통영중학교에서 교사를 대상으로 대립토론 연수를 하였다.

역사가 깊은 통영 중학교에서 대립토론 교사 연수를 담당하게 된것도 나에게는 의미 있는 일이다.

더구나 중학교 과정이  매우 중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학생이나 학부모 그리고 사회 전반에서 조금은 소홀히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기에 더욱 의미있다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

대립토론을 통해서 학생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져서,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길러주게 되는 연수이기에 더욱 필요시 된다고 확신한다.

더구나 제가 진행하는 대립토론 연수는 학생수업을 하면서 진행하기에 대립토론을 이해하고 체험하기에 쉽고 유익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그 반응도(스마트폰을 활용한 설문 결과 참조) 고무적으로 나왔다.

바로 한 번 연수 받고 대립토론을 지도할 수 있고, 수업에 적용 할 수 있고, 심사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주목해 주기 바란다.

오후 2시 20분부터 4시 40분까지 진행 된 연수에 인근학교 선생님들까지 오셔서 함께하는 연수가 되어 더욱 뜻 깊은 연수가 되었다고 판단된다.

처음 60분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과 대립토론 수업을 하는 것을 교사들이 참관하고

이어서 교사 연수가 강의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60분 중에 전반부는 대립토론이란 무엇인가?

대립토론이 왜 필요한가?

대립토론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에 대하여 공부하였다

이어서 "청소 후에 종례를 하는 것에 대하여 찬성/반대한다"라는 안건으로 대립토론이 진행되었다.

예기치 않은 여러 의견과 주장이 나와 참관하신 선생님들의 감탄이 나오기도 하였다.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모습을 참관하신 교사들은 분명히 보았다.

내년에는 대립토론 학생동아리를 조직하여 운영토록 하겠다는 김효형교장선생님의 적극적인 말씀에 감사하며 돌아 왔다.

이후 활동에 적극도와드리겠다고 약속하기도 하였다

참으로 의미 있는 연수였다.

참여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보낸다

바람은 선생님들만 알고 있어서는 의미가 없다고 본다.

학생들이 직접 배워서 대립토론을 통해서 학생들이 변화되는 것을 보람으로 느끼시기 바란다.

미국, 영국, 호주 등 여러나라에서는 100년 전부터 교육 되어져서 역사적 인물들이 대립토론을 통해서 길러지고 있는 데 왜 우리나라에서는 나의 주장에 귀기울이지 않을까?

그래도 천만다행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2015년부터 실행되는개정교육과정에서 5,6학년교과서에 대립토론 단원이 설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교육현장에서는 이단원을 문제풀이로 지도하고 있으니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

아래 내용은 연수를 마치고 스마트폰으로 연수 반응도를 알아본 내용이다

참고 해주기바란다.

다만 한번의 연수로 지도할수 있고 수업에 적용해 보겠다는 반응에 감사한다

통영중학교 선생님들 화이팅입니다!!  

 

************************************************************************

연수후 반응을 알아본 내용

대립토론에 대하여 교육 받은 경험이 있습니까?

53.8%  아니오46.2%

 

대립토론의 전반적인 것을 알았습니까?

84.6% 아니오7.7%

 

대립토론이 우리교육에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76.9% 잘 모르겠다 23.1%

 

대립토론을 지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까?

53.8% , 아니오 15.4%, 잘 모르겠다 30.8%,

 

대립토론을 심사 할 수 있게 되었습니까?

46.2%, 아니오 15.4% 잘 모르겠다 38.5%

 

대립토론 교육방법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까?

61.5% 아니오 7.7% 잘 모르겠다 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