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영광군 대립토론 중심의 독서·토론 수업 컨설팅 결과

영광군

 

대립토론 중심의 독서·토론 수업 컨설팅 결과

 

지도 박보영(교육학박사,대립토론교육전문가)

 

 

차례

1.목적

2.방침

3.기획 및 주관

4.기간

5.대상

6.참여교사 명단

7.세균Germ에 감염된 우리 교육과 대립토론

8.왜 대립토론인가?

9.대립토론Debating이란 무엇인가?

10.우리사회에 대립 토론(Debating) 교육이 꼭 필요한 13가지 이유 .

11.대립토론 수업을 처음 실시 할 때 적용하는 4단계

12.교사들의 수업을 토론수업으로 이끌게 하는 9가지 전제.

13.독서·토론(대립토론으로)컨설팅 계획-수업진행 박보영

14. 학교별 수업컨설팅 내용

15.독서·토론 수업 컨설팅 반응도

16.독서·토론 수업 컨설팅하고 나서

17.제언

 

부록

1.대립토론 흐름도(2)

2.대립토론 심사표(2)

3.사회자용 시나리오((2)

4.우수토론자 표창 양식(각학교 반별우수토론자)

-------------------------------------------------------------- 

 

1.목적

독서·토론 수업 컨설팅을 통해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전남도교육청의 시책사업인 독서·토론의 활성화를 꾀하는 한편 개정교육과정에 설정되어 있는 대립토론 단원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한편 대립토론 중심의 독서·토론 수업 컨설팅을 통해서 수업에 함여 했던 학생들 즉 학습지도를 받은 학생들은 대립토론을 하는 방법을 익히고 대립토론에 맛을 들여 대립 토론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학생으로 거듭나게 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다.

 

2.방침

1)대립토론 중심으로 독서·토론 수업을 한다.

2)공개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3)많은 교사가 함께 참관하도록 한다.

4)각 학급의 수업은 3시간으로 편성한다.

5)1,2차시는 대립토론 가이드, 3차시는 대립토론하기로 운영한다.

6)수업 후 담당교사와 상담시간을 갖는다.

 

3.기획 및 주관 : 영광교육지원청

 

4.기간 : 2015127-20151123

 

5.대상 : 영광군내 초등학교 교사 중에서 희망한 교사

 

6.참여교사 명단 : 생략

 

7.세균Germ에 감염된 우리 교육과 대립토론

GERM세균이라니?

교육이 세균에 감염되었다니?

우리교육은 어떤가?

그리고 과연 우리교육이 세균에 감염되었다면 대립토론으로 치유할 수 있을까?

이 네 가지 의문점을 풀어 주고자 한다.

위의 의문점에서 3가지는 동영상 강의 내용을 우리글로 옮겨서 아래 제시한 글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교육이 세균에 감염되었다면 대립토론으로 치유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점에 대하여 이 강의에서 답을 얻을 수 있다

GERM that kills schools: Pasi Sahlberg at TEDxEast

 *동영상 강의 내용을 우리글로 옮겨 놓았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우리의 교육 제도에 악영향을 미치는, 즉 현대의 학교들을 죽이는 바이러스를 소개하기 위하여 핀란드의 헬싱키로부터 뉴욕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10여 년 전부터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핀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교육 제도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핀란드는 경쟁 있는 사립학교도 없고 표준화된 시험 제도 역시 존재하지 않아서, 이 사실은 모두에게 큰 충격이었습니다. 우리는 정부에서 예산을 제공하는 공립학교를 중심으로 모든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기회와 전문성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들보다 더 우수한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간생략----

여러분들에게 한 가지아니 핀란드가 성공적인 교육 제도를 보유하고 있는 세 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나라는 항상 열린 마음으로 다른 나라를 본받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미국은 언제나 핀란드에게 좋은 영감을 주고 있고 우리는 항상 미국의 선구적인 교육 제도와 연구소, 그리고 장관들에게 많은 것을 배워왔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하는 열린 마음은 하나의 비결이었습니다.

둘째, 우리는 한 번도 무언가의 최고가 되고 싶어 하지 않았습니다. 핀란드에서는 남들과 경쟁해서 이기려는 것보다, 좋은 공립학교 시설을 모든 자녀에게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겨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우리는 항상 선생님을 중요하게 생각해왔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핀란드의 모든 선생님들은 석사 과정까지 이수하는 것이 필수이며, 존중하고, 또 학교에서 역시 정당한 보수를 주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 사항들은 우리가 기본으로 여기고 따르는 몇 가지 사항일 뿐입니다. 그러나 전 세계를 둘러보면, 참고로 저는 미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고요, 핀란드와는 상이한 현상들이 교육 제도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현상들이 일어나는지 한 나라 한 나라 비교하게 되면, 저는 전 세계 각국의 교육 제도가 상당히 비슷하다는 인상을 받아왔습니다. 오늘날 상당히 비슷하게만 보입니다.

게다가 각 나라가 추진하는 개혁 운동과 교육 제도를 개선하려는 정책 역시 상당히 비슷했기 때문에, 저는 이 움직임을 “Global Educational Reform Movement” (국제 교육 개혁 운동) 이라고 일컬었습니다. 상당히 유사한 아이디어로부터 비롯되었으며 마치 하나의 큰 전염병과 같습니다. “Global Educational Reform Movement” (국제 교육 개혁 운동) 의 첫 글자만 따게 되면 GERM(세균)이라는 단어가 생성되며,

저는 이것이 정치가, 장관, 그리고 고문을 통해서 학교 제도를 망치고, 선생님들이 학교를 떠나게 만들고, 학생들이 배우지 못하게 만드는, 하나의 바이러스와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GERM은 지금도 세계에 널리, 그리고 아주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저는 국제 교육 학회에 갔다가 이곳으로 왔는데, 거기서 흔한 구호가 뭔지 아십니까? “우리는 반드시 발전해야 하며, 빠르게 발전해야 한다.”입니다.

-중간생략------------------

“Global Educational Reform Movement” (국제 교육 개혁 운동)에서 즉 학교 제도를 개혁하려는 과정에 있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항들이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GERM에 의한 세 가지 증상이라고 보셔도 되고요,

첫 번째는 바로 경쟁입니다. 우리는 학교들과 선생님들이 서로 경쟁해야지만 교육

제도를 개선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경쟁이 주체가 되어야만

학교와 교육 제도를 운영할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학교들을 경쟁시킨다는 것은, 마치 두 친구가 야생 곰이 출몰하는 숲에서 산악을 즐기고 있는 상황과 유사합니다. 한 사람이 갑자기 등산화를 벗으며 러닝화로 갈아 신습니다. 다른 친구가, “그렇게 신발을 갈아 신어봤자 곰보다 빠를 수는 없을 텐데라고 얘기 했더니, “물론 그렇겠지만, 너보다는 빠르게 달릴 수 있을 거 아냐하고 대답 했습니다. 학교들은 이와 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갈수록 학생들의 성과를 선생님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경쟁을 하게 되면, 무언가에 대해 책임 의식을 반드시 가져야만 합니다. 사람에게는 항상 선택권과 대안이 존재하기 마련인데, 학생들의 시험 결과와 점수에 대한 책임을 선생님들과 학교들이 크게 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대체적으로 표준화된 시험 결과물만을 가지고 이것을 따지게 됩니다. 핀란드에서 얘기하는 책임 의식에 대한 정의는, 의무를 뺐을 때 남겨진 것을 책임 의식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책임 의식 보다는 의무감에 대해서 더 많이 논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제 교육 개혁 운동의 세 번째 증상은 바로 교육의 표준화입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표준화 시키는 것을 좋아합니다. 가르치는 것, 배우는 것, 선생님들의 실적과 학교 제도 모두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결국 커리큘럼을 제한시키고 시험에만 집착하는 선생님들과 사람들을 양성하게 됩니다.

결국 국제 교육 개혁 운동을 따르게 되면 학교 제도를 도리어 저하시키고, 많은 선생님들이 학교를 떠나게 하며,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 학생들이 배우지 못하게 하는 주된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 그럼 글로벌 교육개혁 운동에 영향 받지 않은 건강한 학교 제도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중간생략----

우리는 핀란드를 통해서 이 모든 것은 우리의 손이 닿는 곳에 있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것을 하는지 안 하는지는 도덕적인 문제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행동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지기 때문에, 저와 함께 이 운동에 동참하십시오. 감사합니다!

( Pasi Sahlberg 박사는 “Global Educational Reform Movement” 국제 교육 개혁 운동의 머리글자로 GERM을 조합했다. GERM의 단어의 뜻은 세균이다.)

관련 동영상 보기 사이트 http://www.youtube.com/watch?v=TdgS--9Zg_0

 관련 글 :

1)경향신문 2013923[경향의 눈] 세균에 감염된 교육. 신동호 논설위원

2)교육을 망치는 세균(GERM), 이를 박멸할 해독제는 무엇인가

                  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대표 이찬승 

본인은 대립토론으로 우리의 교육에 감염된 세균을 치유 할 수 있다고 본다.

8.왜 대립토론인가?

해방이후 우리나라 교육에서 토론을 강조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던가?

하지만 우리의 교육현장을 들여다보자 지금도 토론 교육, 독서-토론, 토론수업 등 토론을 강조하는 것은 어제 오늘에만 있는 모습은 아니다. 토론교육 연구학교를 지정하여 연구토록 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토론수업 방법을 제안하거나 또 토론 모형을 만들고 토론교육을 해줄 것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지만 올바른 토론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그러면 왜 그 토록 토론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잘 이루어지지 않을까?

물론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지도자 즉 교육자들이 학생시절에 올바른 토론교육을 받지 못 한데에 근본 원인이 있고 본다.

확실한 토론교육을 받지 않았고 활발한 토론활동을 체험하지도 않았기에 교육현장에서 토론지도를 잘 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을 바로 잡는 길은 토론교육, 토론수업이라는 것과 바른 자녀교육관을 가진 학부모들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바른 토론교육을 해 줄 것을 갈망하고 있다는 분명한 사실에 동의해 줄 것을 요청한다.

학부모님들의 갈망을 풀어주는 한편 창의적이고 비판적이며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는 방법이 토론교육이라는 것은 잘 알면서도 토론수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토론지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를 주저하고 있는 현장의 소리를 통해서 쉽게 집약될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 한국인은 언어 구조적 특징과 언어행동 때문에 유난히도 토론에 약한 면이 있다고 언어학자이자 동덕여대 대학원장인 이덕봉 박사는 지적하고 있다.

대학 진학자 수는 세계 1위를 기록할 만큼 학력이 높은 나라로서 한국인은 유난히도 토론에 약다는 것은 결코 어울리는 평가는 아니다. 한국인이 이러한 약점을 갖게 된 데는 2 가지 근본적인 원인을 들고 있다.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언어 구조적 특징이다.

우리말은 주어+목적어+동사로 이어지는 구조를 갖고 있는데, 이러한 어순으로 된 언어는 주장보다는 설득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원인은 우리나라 사람은 초면에 상대의 나이부터 파악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연령별 상하 관계를 알아야 적절한 경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언어행동을 그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을 염려하는 사람들은 우리의 교육을 교과서 내용만을 달달 외우는 박제된 수업, 시키는 대로 따라하며 답만을 찾는 네비게이션 혹은 요리책과

같은 교육, 창의성이 결핍된 오로지 시험문제 답만을 외우는 인스턴트식의 교육이

라고 가슴 아파하면서 이를 탈피하는 교육방법을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 진행 총 책임을 맡은 본인은 교직 40여 년 동안의 교육 연구와 학생들을 지도한 경험을 토대로 그 해결 방안을 제안하면서 대립토론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바로

100여 년 전부터 선진국에서 교육해 온 토론 교육, 서 재 필 박사도 시도하였던 토론 교육인 21세기 리더를 키우는대립토론Debating 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대립토론Debating’하면 다소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일부 뜻있는 학부모나 교육자들은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에 적용하는 사람들이 있으며 점차 그 수는 늘고 있다. 특목고, 대안학교, 영재고등학교에서는 주로 영어로 하는 대립토론Debating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부 대학에서는 주로 동아리 활동으로 대립토론Debating이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대립토론Debating 대회도 여러 곳에서 개최되고 있다. 매우 희망적이라고 본다.

대립토론은 축구나 농구 핸드볼과 같은 구기 종목의 운동 경기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하나의 주제를 대립되는 찬성과 반대 팀이 일정한 규칙을 지키며 대립토론Debating을 하고 토론이 끝나면 심판원들에 의해 채점된 점수로 승패를 결정짓는 말로 하는 게임이다.

이덕봉 교수는 날로 국제화가 심화 되어 가는 현대를 살아가기 위해서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습득은 필수이며, 대립 토론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훈련하기 위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 하겠다.”라고 말한다.

성인이 된 많은 직장인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은 국어 실력 여부가 직장 생활을 성공적으로 하는 데 크게 좌우 된다는 것이다.

국어 실력이 좋으면 수학, 과학, 사회 심지어 외국어 실력도 높아진다. 국어 실력을 올리는 길은 독서라고 단적으로 말 할 수 있다. 독서를 바탕으로 하는 대립토론Debating이야말로 국어 실력을 올리는 길이며 다른 측면에서는 대립토론을 활발히 전개할 때 독서력은 놀랍게 향상되고 아울러 국어실력도 향상 되게 된다.

이 교육방법 즉대립토론Debating’ 우리사회에 뿌리 내리게 되면 우리의 교육은 살아나게 될 것이고 21세기를 이끌 인재를 키울 수 있게 된다. 또 토론 문화가 형성되어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사회가 만들어 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특히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그리고 2015년부터 적용되는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에 대립토론Debating단원이 종전과 다르게 확실하게 편성 도입되었다. 지금교실 현장은 과연 어떻게 교사들이 지도하고 있는지 반성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가 사뭇 염려된다.

 

9.대립토론Debating이란 무엇인가?

우선 사전의 정의를 보자. 웨스트 영영사전에 의하면 대립토론이란?

A discussion or argument carried on between two matched side according to fixed rules 라고 되어 있다.

이를 번역하면 토론이나 논쟁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상반되는 입장을 가진 두 팀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즉 정해진 규칙에 따라 대립하는 2팀이 벌리는 말로 하는 논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들이 말하는 토론은 토의(discussion)를 말하는 것으로서 반드시 찬성반대의 대항하는 2조로 나누지도 않고, 정해진 순서, 시간이나 제한과 같은 일정한 규칙도 없다.

대립토론을 설명할 때 흔히 운동경기를 도입하여 설명 할 수 있다.

축구, 야구, 농구등과 같은 운동경기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경기한다. 한 경기가 끝나면 득점한 점수에 따라 승패 즉 이기고 지는 팀이 결정된다.

운동경기와 같이 대립 토론도 말로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토론을 하고 토론이 끝나면 얻은 점수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 대립토론(Debating)은 운동경기와 같이 말로 하는 경기(게임)라고 할 수 있다.

대립 토론은 반드시 2팀 즉 찬성 반대 팀으로 나누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진행된다. 토론이 끝나면 심판원들이 채점한 점수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

대립 토론을 간단하게 요약 정리하면

1) 하나의 안건(토론의 주제)을 가지고,

2) 대항하는 두 팀으로 나누어,

(단 셀프 대립토론은 12역을 한다)

3) 일정한 규칙(인원수, 시간, 진행방법, 심사방법 등)에 따라 토론하고,

(단 비공식 대립토론은 그렇지 않다)

4) 심문과정을 거치며

(단 토론은 단정이 아니고 입증되어진 것이 아니면 안된다.)

5) 토론이 끝나면 승패를 결정하게 되는 말로 하는 게임이다.

(마지막에는 명확한 주장의 형태에 따라 판정하게 된다. 즉 뒷받침하는 근거자료로 입증되어진 근거를 통해서 주장이 명확해야 한다는 것이다(단 비공식 대립토론은 그렇지 않다)

6) 목적은 진리탐구, 의사결정, 문제해결이다

 

10.우리사회에 대립 토론(Debating) 교육이 꼭 필요한 13가지 이유 .

1) 미국 최초 흑인 대통령 버락 오바마의 기본능력을 키웠다.

대립토론으로!!

2) 인재를 키우는 최상의 방법이다. 바로 대립토론

3) 국제사회의 생존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길이다. 그 길은 바로 대립토론

4) 우리는 토론능력이 부족한 국민이 아니다. 다만 교육이 부족할 뿐이다.

대립토론교육이 유일한 방법이다

5) 교육 정책 변화는 토론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그래서 대립토론이다

6) 창의성이 결핍 된 인스턴트적인 교육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다.

바로 대립토론

7) 국어를 잘 하면 수학 과학 사회 심지어 외국어도 잘 할 수 있다.

그 길은 대립토론에 열중!!

8) 논리적 사고력, 창조적인 글쓰기 능력을 키운다. 대립토론으로!!

9) 선진국에서는 100여 년 전부터 교육한 방법! 바로 대립토론이다.

10) 서재필 박사도 독립협회 및 협성회에서 실시한 토론. 바로 대립토론이다.

11) 영어교육도 회화 독해 중심에서 바꾸어야 한다. 대립토론(Debating)으로......!

12) 개정 교육과정에도 대립토론 단원이 설정되어 있다. 그리니 대립토론이다...!!

13) 세균(Germ)에 감염된 우리교육 대립토론으로 치유 할 수 있다

 

11. 대립토론 수업을 처음 실시 할 때 적용하는 4단계

1) 가이드 한다.(무엇인가? 어떻게 하는가? 그리고 주의 할 점은 무엇인가?).

2) 대립토론 동영상 보고 익히기

3) 대립 토론하기

4) 반성 & 지도하기(발표안 글쓰기 지도, 자료 찾기 지도, 준비작업 지도)

12.교사들의 수업을 토론수업으로 이끌게 하는 9가지 전제.

1) 교사가 학생들을 바라보는 눈과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2) 교수-학습의 주체가 학생들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3) 토론 수업이 왜 중요한가를 인식해야 한다.

4) 교사가 토론 수업에 대하여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5) 교사의 학력관을 바꾸어야 한다.

6) 교사 스스로 토론 수업에 대한 마인드를 바꾸어야 한다.

7) 우리의 교육을 바꿀 수 있는 길은 토론 수업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 다.

8) 토론 수업은 학생들을 끔찍이 사랑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는 것에 동의해야 한다. (Click On선생님은 가라!)

9) 토론 수업은 교사의 변화로 학생들이 변화하는 강력한 첫 걸음 임을 강조한다.

 

13.독서·토론(대립토론으로)컨설팅 계획-수업진행 박보영

날짜(요일 및 시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참고사항

10/27()

(4시간)

홍농초6

홍종초6

홍농초5

홍농초5년

/

이동없음

10/30()

(3시간)

/

/

군서초1

군서초2

백수남초

점심시간 이동

11/3()

(5시간)

군서초1

군서초1

군서초2

군서초2

영광중앙초1

점심 시간 이동

11/5()

(5시간)

대마초5

대마초5

묘량중앙초

묘량중앙초

백수남초

중간놀이,점심 시간 이동

11/10()

(4시간)

영광중앙초1

영광중앙초1

/

묘량중앙초

백수남초

중간놀이

시간 이동

11/11()

(5시간)

염산초1

염산초1

염산초2

염산초2

대마초5

점심

시간 이동

11/17()

(5시간)

영광초4-1

영광초4-2

영광초4-3

영광초4-4

영광초4-5

이동없음

11/19()

(4시간)

홍농초5

홍농초6

/

염산초1

염산초2

중간놀이 시간 이동

11/20()

(5시간)

영광초4-5

영광초4-4

영광초4-3

영광초4-2

영광초4-1

이동없음

11/23()

(5시간)

영광초4-2

영광초4-3

영광초4-4

영광초4-1

영광초4-5

이동없음

총시수

영광초 5개반*3시간 15시간 (4학년)

홍농초 2개반*3시간 6시간 (6학년,5학년)

대마초 1개반*3시간 3시간 (5학년)

묘량중앙초 1개반*3시간 3시간 (3학년)

군서초 2개반*3시간 6시간 (5학년 6학년)

염산초 2개반*3시간 6시간 (5학년,3학년)

백수남초 1개반*3시간 3시간 (5학년)

영광중앙초 1개반*3시간 3시간 (5학년)

------------------------------------------

45시간

 

14. 학교별 수업컨설팅 내용

학교명

담당교사

학년

날짜

1,2차시내용

3차시내용

영광초

김미영

4

11/17,20,23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학교에 일찍 오는 순서대로 자리를 정해서 앉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영광초

김민호

4

11/17,20,23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부모님심부름을 하고 돈을 받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영광초

송선화

4

11/17,20,23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점심시간에 청소하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영광초

오수진

4

11/17,20,23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주택문제를 해결하기위하여 아파트를 계속지어야한다에 찬성/반대한다

영광초

이지섭

4

11/17,20,23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부모님심부름을 하고 돈을 받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영광중앙초

최은경

5

11/3,11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TV역사드라마를 시청하는 것이 사회공부에

도움이 되는가?찬성/반대한다

백수남초

정 준

3,4,5

10/30

11/5.10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학교에서 숙제를 많이 내 주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홍농초

권푸른솔

5

10/27

11/19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TV역사드라마 시청은 사회공부에 도움이 되는가?찬성/반대한다

홍농초

백청아

6

10/27

11/19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학습만화를 읽는 것이 독서력향상에

도움이되는가?

대마초

노영재

5,6

11/5,11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초등학생이 스마트폰을 갖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묘량중앙초

김제민

6

11/5,10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신약개발을 위한 동물실험을 하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군서초

이은선

5

10/30

11/3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만화책을 많이 읽는 것이 독서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안된다

군서초

김수민

6

10/30

11/3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원자력 발전소를 많이 건설하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염산초

이상재

5

11/10,19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초등학생이 데이(Day)유행에 따르는 것에 찬성/반대한다

염산초

장슬기

3

11/10,19

대립토론가이드1,2

주제정하기

토론하기

심청이는 효녀인가?/아닌가?

 

15.독서·토론 수업 컨설팅 반응도

대립토론 중심의 독서-토론 수업 컨설팅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총 8문항으로 질문을 작성하였다. 이를 스마트폰에 의한 참가 선생님들의 반응을 알아본 결과를 요약한다면

이번 대립토론 중심의 독서-토론 수업 컨설팅은 모두 만족하였으며 학생들의 반응 또한 모든 학생들이 또 해보고 싶어 하는 것으로 반응되었다.

한편 대립토론의 필요성을 느끼고 교과 수업에 적용하겠다고 한다.

대립토론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는 반응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립토론 중심의 독서-토론 수업 컨설팅

결과를 묻는 질문에 대한 반응

1. 대립토론을 중심으로 독서-토론수업 컨설팅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100%

아니오 0%

모르겠다 0%

1-1. 앞에서 만족하셨다면 그 이유를 고르세요.

수업을 하시는 것을 보고 12.5%

학생들이 재미있어 하는 것을 보고 0%

대립토론을 알고 지도 할 수 있게 되어 50%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보고 37.5%

 

1-2. 앞에서 만족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를 고르세요.

내용이 부족해서 0%

강사의 수업이 부족해서 0%

시간수가 부족하다 0%

기타(써주세요) 100%

 

2. 대립토론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습니까?

100%

아니오 0%

모르겠다 0%

 

3. 대립토론을 지도할 수 있습니까?

100%

아니오 0%

모르겠다 0%

 

4. 대립토론을 이해했습니까?

100%

아니오 0%

모르겠다 0%

 

5. 대립토론에서 심사 할 수 있습니까?

100%

아니오 0%

모르겠다 0%

 

6. 학생들의 반응을 표시 하여 주세요

참여했던 학생들은 만족해 한다 62.5%

모든 학생들이 또 하고 싶어한다 37.5%

재미없다고 한다 0%

학생들이 어려워 한다 0%

 

7. 토론동아리를 만들어 운영할 의사를 가지고 있나요?

50%

아니오 12.5%

모르겠다 37.5%

 

8. 교과수업에서 대립토론으로 가능한 내용을 골라서 적용할 의지를 갖게 되었습니까?

100%

아니오 0%

모르겠다 0%

 

16. 독서·토론 수업 컨설팅하고 나서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는 신념을 가지고 대립토론을 점파해 온지 25년이 되었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전국 어디든지 부르면 가서 대립토론 수업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영광까지는 서울에서 왕복 7시간, 광양에서 왕복 4시간 소요되지만 교육청의 의지에 감탄하여 독서·토론 수업 컨설팅을 하게 되었다.

오가는 길이 다소 힘들었지만 하기를 잘 했다고 결론을 내린다.

해맑은 학생들의 눈과 대립토론 후에 학생들이 재미있어 하며 또 할 수 있어요?” 하며 아쉬움을 토론하는 것을 보며 또 독서·토론 수업 컨설팅을 희망한 선생님들의 열의는 나에게 기쁨과 보람을 느끼게 하였기 때문이다.

만일 내가 이 일을 하지 않았다면 이 학생들은 언제 누구에게서 대립토론의 참맛을 볼 수 있었을까?

교만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25년 동안 오직 대립토론의 교육적 효과를 깊이 느끼고, 우리 교육의 바른길이 대립토론 활성화라고 확신하며 연구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하여 왔던 것이다. 또한 많은 교육전문가들의 주장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인재나 리더를 키우는 최상의 방법이 대립토론이라는 것은 입증되어진 사실이기에 이 길을 걸어 온 것이다.

이래서 대립토론 지도의 노하우를 영광군에 접목시키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 아닌가?

끝내면서 조금은 아쉬운 것은 좀 더 많은 교사들이 참여 했으면 하는 것이다

부족하지만 나의 지도를 통해서 개정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에 설정되어 있는 대립토론 단원의 지도가 알차게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대립토론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좋겠다.

기회를 주신 영광교육지원청 김관수교육장님, 박영숙교육지원과장님, 최동수장학사님께 감사드린다.

 

17.제언

개정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에 왜 대립토론 단원이 설정 되었는지를 확실히 인식하여야 한다. 문제풀이, 빈칸 채우기식으로 대립토론 단원을 지도하지 않기를 바란다.

전체 교사는 아니더라도 5학년, 6학년 담임교사의 대립토론 연수가 4월과 8월중에는 있어야 할 것이다.

대립토론을 통해서 다른 교과 수업에도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이 단원에 대한 사전 연수를 강조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 중심의 수업을 통해서 자기주도 학습으로 이끌 수 있기에 이 단원을 강조한 것이다.

학생들이나 교사 학부모들의 동아리를 조직하여 운영하면 소통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교내 토론대회를 학기별로 개최하는 것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