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笑山박보영 이야기

1인1책에 대하여 아시나요?

 1인1책 운동을 펼치는 출판에이젠트 대표 김준호를 만났다

저자 김준호는

최근 붐이 일고 있는 책쓰기코칭 1세대. ‘전 국민이 한 권의 책을 쓰자’는 1인1책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20년 전 우연한 계기로 쓴 첫 책 『영어에 성공한 사람 17인이 털어 놓는 영어 학습법』이 외국어 부문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출판계에 입문하게 됐다.
그는 기획, 출판, 지식생태계를 키워드로 20여 년 동안 오직 한길로 가는 꿩처럼 ‘장인정신’(Meister)을 갖고 살아간다. 출판 에이전트로 ‘당신이 곧 콘텐츠입니다’를 모토로 저자 발굴을 통해 178권의 단행본을 기획했다. 앞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할 한국작가의 에이전트가 꿈이다. 이를 위해 1만 명 가까운 팔로우를 갖고 1인1책 뉴스레터를 보내고, 각종 1인1책 아카데미에서 예비저자를 만나고 있다.
저서로는 『영어에 성공한 사람 17인이 털어 놓는 영어 학습법』, 『모든 책들의 기획노트』 등 다수가 있다. KBS 제1라디오 『라디오정보센터』 ‘책으로 보는 세상’ 고정 게스트와 『한겨레문화센터』 출판과정 등 1인1책 강사이기도 하다. 

지난 3월 28일 대한 출판문화 협회 강당에서 의미있는 출판 기념회에 있어 초대되어 다녀왔다.

함께 공유하고자 블로그에서 우리의 희망 고급 명함인 나의 책을 갖는 방법을 소개한다

 
홈페이지 1person1book.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juno3134

 

 

 

 

1인1책 베스트셀러에 도전하는 모든 방법을 공개한다!
178권 기획출판한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있다!
책쓰기에서부터 출판사 섭외· 책 홍보까지 전과정 수록!


이 책은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해 출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모든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책의 기획에서 출판사 섭외, 편집과 제작,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출판의 전 과정을 설명한다. 딱딱한 이론이 아니라 실제 178권의 책을 기획출판하고, 집필한 경험을 토대로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최적화된 1인1책의 비밀을 다루고 있다. 저자가 직접 기획해서 성공하거나 실패했던 따뜻한 경험과 노하우가 살아있는 책이다.

1장에서는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출판전략을 다룬다. 왜 국제표준도서번호인 ISBN을 가져야 하는가, 책의 프로세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등을 다룬다. 2장에서는 책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획에 대한 요령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본격적인 책쓰기 방법을, 4장에서는 책을 낼 출판사에 관한 부분을 소개한다. 5장에서는 홍보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출판사 리뷰
1인1책은 책의 기획에서 출판사 섭외, 편집과 제작,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출판의 전 과정을 관여 한다. 그리고 저자, 출판사와 함께 책의 성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함께 노력한다. 총 177권을 1인1책 하다 보니 그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책이 성공할 수 있을까, 즉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감이 생기게 됐다. 이 책은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만든 책이다.
요즘 책쓰기 과정이 붐이다. 이 분야에 종사하는 만큼 나 역시 책쓰기 강사들에 대해 관심이 많다. 그런데 일부 강사들은 책쓰기만 강조를 하지, 출판에 대해 피상적으로 알고 있거나 출판 경험 자체가 그리 많지 않은 경우도 많았다.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경우 책쓰기, 책 기획출판, 출판사 섭외, 출판 마케팅 경험, 자비출판 진행 등 출판 전반에 관한 경험이 많았기에 막 책을 내려는 예비저자나 1~2권의 책을 낸 사람들에게 출판의 성공에 대한 조언을 할 수 있다.
저자로서의 경험, 출판기획자로서 저자와 함께 책을 기획한 경험, 출판사 본부장 경력을 갖고 편집과 마케팅을 경험하였다. 그래서 저자가 책을 낼 수 있는 프로세스와 콘텐츠 전반을 잘 알기에 질 높은 컨설팅을 할 수 있다. 이런 배경이 내가 <1인1책 : 베스트렐러에 도전하라>를 펴내게 된 계기가 됐다.
이번 책에서는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해서는 출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쉽게 접근하고자 했다. 먼저 1장에서는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출판전략을 다룬다. 왜 국제표준도서번호인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을 가져야 하는가, 책의 프로세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등을 다룬다.
2장에서는 책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획에 대한 요령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본격적인 책쓰기 방법을, 4장에서는 책을 낼 출판사에 관한 부분을 소개한다. 5장에서는 홍보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 내용들은 딱딱한 이론이 아니다. 실제 178권의 책을 기획출판하고, 집필한 경험을 대로 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한 최적화된 1인1책의 비밀을 다룬 것이다. 내가 직접 기획해서 성공하거나 실패했던 따뜻한 경험과 노하우가 살아있는 책이다. 여러분들이 이 책을 읽고 1인1책의 꿈을 갖고 성공할 수 있다면 보람을 느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