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학교(Debating School)

고성교육지원청"글로벌 인재 대립토론으로 키운다"로 교원연수

고성교육지원청

"글로벌 인재 대립토론으로 키운다"로 교원연수가 진행되었다

 

 

고성교육지원청 주관으로 "글로벌 인재 대립토론으로 키운다."는 주제로 4일간 진행되었다 

대립토론에 부여된시간은  2016.8.3.(수) 09:10 ~ 16:00,  6시간이었다.

장소는 고성도서관 1층 강당(고성군 고성읍 동외로 195번길 6, 전화 673-8462)

연수 대상은 저경력교사 30여명, 컨설턴트 30여명과 관내 초중학교 교감  약 70명이었다

무지무지하게 더운 날씨에도 진지하게 연수에 임하는 자세에 감동을 받았다

수고하시는 선생님들에게 점심까지 제공하는 김정희 교육장님의 배려 또한 선생님들의 사기 진작에

큰도움이 도되었다

오후에는 장학사 몇분과 교육장님이 직접 끝까지 강의를 듣는모습은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모습이었다.

관내에서 이루어지는 연수에 꼭 이과목을 넣어서 고선교육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해보자는 말씀에 절로 힘이 생기는 듯했다

 

담당하신 최연국장학사님은 지난 4월 제가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기 이전부터 연수 일정을 조정하면서 적극적인 열정을 보여 주셨다.

이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6시간 연수가 이루어진 타임스케줄이다

차시

내용

참고사항

1.

-문제제기(동영상)초딩으로 산다는 것은

-대립토론이란?

-대립토론이 왜 필요한가?

-연수자료

-참고자료

박보영지은

글로벌인재 대립토론으로 키운다

2

-동영상과 함께

-오바마

-마이클박

-토론은 듣기부터

-대립토론의 여러 가지 요약

수요기획

3

-대립토론이란? 대립토론:축구

-대립토론의 형태

-연수자료

-참고자료

박보영지은

글로벌인재 대립토론으로 키운다 

4

-발표방법

-심사방법
-자료찾기

5

-토론하기 및 반성

안건:이성계의 조선 건국은 타당한가?에 찬성/반대한다로 대립토론이 이루어 졌다

토론방법은 교과서 토론이다(5학년 교과서에)

 "

6

-기대되는 교육적효과

-수업과 대립토론

-지도의 4단계

-대립토론 잘하는 방법

-지도결과(지도받았던 학생들의 소감)

-질의 응답

-준비하는 학생지도

-안건만들기

 

4. 연수교재 원고의 목차다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대립토론Debating

대립토론 다짐선언

차 례

1장 어떻게 대립토론으로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가?

1. 왜 대립토론인가?

2. 대립토론이란?

3. 대립토론으로 키워지는 일반적인 능력

4. 대립토론으로 키워지는 조사 및 언어능력

5. 세균Germ에 감염된 교육! 대립토론이 처방이다!

 

2장 동영상과 함께하며 우리교육에서의 대립토론 교육 전망 탐색

1. 동영상보기 및 학습지 기록

2. 정리 내용 공유하기

3. 우리교육 대립토론으로 바꿀 수 있을까?

4. 인재를 키우는 최상의 방법은?

5. 우리사회에 대립토론을 응용할 수 있는 방법 탐색

 

3장 대립토론 규칙과 기법 탐색

1. 대립토론의 기본적인 규칙

2. 대립토론 종류

1)국제적인규준의 토론 형태

2)국제 규준의 대립토론으로 가기 위한 토론 형태

 

4장 대립 토론 응용전략

1. 안건 만들기

2. 근거자료 찾는 방법

3. 토론자의 역할

4. 토론자의 움직임과 태도

5. 토론심사 내용 및 방법

6. 토론을 승리로 이끄는 방법

 

5대립토론 익히기 -

1. 안건과 역할을 정하여 1차 대립토론하기(PY토론 형태)

2. 반성 및 시상

3. PY토론 형태

6대립토론 익히기 -

1. 안건과 역할을 정하여 2차 대립토론하기(교과서 토론 형태)

2. 반성 및 시상

3. 교과서 토론 형태

 

7대립토론 익히기 -

1. 안건과 역할을 정하여 3차 대립토론하기(PY토론 응용형태)

2. 반성 및 시상

3. PY토론 응용형태

 

8장 대립토론 지도 결과 논의

1. 대립토론 적용 연구 결과 논의

2. 이제는 교과서에도 대립토론 단원이 설정되어 있다

3. 토론이 학생들을 바꾼다.

4. 대립토론 Q&A

 

부 록

1. 안건모음(41)

2. 명품 문화 강좌 운영 계획서

3. 심사표(A,B,C)

4. 시나리오(A,B,C)

5. 동영상 학습지

6.활동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