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부흥초등학교의 대립토론 연수를 3차원적인 복합연수

안양부흥초등학교에서는 다른학교와는 다르게 연수가 진행된다

바로 맞춤형 연수로서 창의적인 연수 설계를 하였다

이제 교과서에도 단원이 설정되어 있는 대립토론을 적용하는 독서- 토론 방법을 탐색 적용하여 수업을 개선하겠다는 학교의 강한의지가

들어있는 교연수이다.

바로

-대립토론으로 독서-토론하는 방법을 적용한다는 전략으로

-학생들이 대립토론하는 모습을 직접 참관하는 연수를 중심으로 전개되고(1차시 대립토론가이드,2차시 대립토론 즉 독서토론하기)

-하루 2시간 운영으로 3주 연속(6월5일,6월12일은 오후 14시 50분-16시50분까지, 6월19일은 오후 14시부터 16시까지) 연수가 진행된다.

6월5일 금요일 연수 첫째날이다

1차시에는 5학년2반 학생들과 함께 대립토론 가이드 수업을 했다

그리고 다음에 독서토론을 위해서 안건을 정하고 토론자도 자발적참여로 정하였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길 원해서 양보해 줄것을 권하며 8명을 정하고, 2팀을 만들고

가위,바위,보로 찬성/반대 팀을 정했다.

권정생 선생님이 지은 "몽실언니"  책을 읽고 "몽실이는 혼자서 난남이를 키워야 하는가?"의 안건으로

독서-토론을 할것이다.

6월 12일 연수시간에 교사들이 참관한 가운데 진행할 것이다.

3주 6시간으로 짐행되는 연수계획이다

부흥초등학교 대립토론(Debating) 강의 계획

시간운영계획:6시간(수업참관2시간 독서-토론기법&지도법 4시간)

강사명:대립토론교육전문가 박보영

수업개선을 위한 독서-토론 수업의 실제-대립토론Debating을 중심으로-

1.강의 제목 : 독서-토론 수업의 실제 -대립토론Debating을 중심으로-

2.강의 계획 :

차시

구분

교육 주제

세부 내용

6/5

1

학생수업

&

교사참관

대립토론Debating

학생들에게 대립토론 안내

-대립토론(Debating) 이란?

-대립토론(Debating)을 어떻게 하는가?

-독서-토론하는 방법

-책을 정하고 안건과 역할을 정한다

 

6/5

2

교사연수

독서교육 & 대립토론교육

-국어를 잘하면 수학 과학 사회 심지어 외국어도 잘 할 수 있다. 그 길은?

-독서 교육의 원리 탐색

-독서 & 토론, 그 필요성

6/12

3

학생수업

&

교사 참관

대립토론하기

(독서-토론의 실제)

-독서-토론하기

-책을 정하고 안건을 정해서 대립토론하기

 

6/12

4

교사연수

대립토론(Debating)

수업 전략-Ⅰ

-학생들의 토론 활동을 참관하고 이를 토대로 독서-토론에 적용할 대립토론 방법

6/19

5

교사연수

대립토론(Debating)

수업 전략-Ⅱ

-대립토론(Debating) 형태 &

-대립토론(Debating) 규칙

대립토론(Debating)

수업 전략-Ⅲ

-근거자료의 중요성

-근거자료 찾고 정리하는 방법

-말하는 방법 익히기

6/19

6

교사연수

대립토론(Debating)

지도 결과 논의

-대립토론(Debating)지도결과 논의

-대립토론(Debating)교육 후 학생들의 모습

-대립토론이야기 모음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