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대립토론의 형태(2)

국제 규준의 대립토론의 형태 2

지난주에 이어지는 국제 규준의 대립토론의 또 다른 형태이다.

3. WSDC(World Schools Debating Championships) 토론

토론대회 중에 WSDC(World Schools Debating Championships) 는 세계 각국의 고등학교 학생들이 참가하는 고등학교 토론 챔피언십 대회로서 역사가 있고 여러 나라의 많은 학생들이 참가하는 권위 있는 대회이다. 이 대회에서 진행하는 토론 형태를 일명 WSDC토론 형태라고 한다. 2007년 서울, 2008년 뉴욕에서 있었던 세계 고등학교 토론 챔피언십 대회의 진행 형태로 주로 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에게 적합한 진행 형태이지만 초, 중학교 학생들에게도 적용 가능한 진행 형태이다.

토론의 순서 및 시간 배정은 다음과 같다.

1) 첫 번째 찬성 의견 (8)

2) 첫 번째 반대 의견 (8)

3) 두 번째 찬성 의견 (8)

4) 두 번째 반대 의견 (8)

5) 세 번째 찬성 의견 (8)

6) 세 번째 반대 의견 (8)

7) 반대 의견 결론(최종변론) (4)

8) 찬성 의견 결론(최종변론) (4)

* 특정기법

이의제기(POI: Points Of Information)

의장에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 팀에게 요구한다. 짧은 주장, 간단한 질문 설명 등을 요구한다. 보통 영국 의사당에서 하듯이 한 손으로 머리를 잡고(지금도 의원들이 의사당에서 사용하는 가발을 잡기 위한 것으로 추측됨) 다른 한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뻗은 채로 일어나 발언자를 쳐다본다.

이때 일반적으로 “Points Of Information, Sir” “On that point” “Point, Sir” 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우리말로는 질의 있습니다.” “설명 요구합니다.” 등과 같이 마치 법정에서 이의를 제기하는 변호사가 하는 것처럼 자리에서 일어나서 해야 하며 또는 보통 영국 의사당에서 하듯이 한 손으로 머리를 잡고(지금도 의원들이 의사당에서 사용하는 가발을 잡기 위한 것으로 상상됨) 다른 한 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뻗은 채로 일어나 발언자를 쳐다본다.

이 제스처가 우스꽝스럽게 보일지 모르지만 냉정한 논리로 머리에서 의견을 내놓는 것이지 흥분된 감정으로 가슴에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라고 한다. 이때 발언하고 있던 사람은 이를 받아들여 상대 팀에게 발언시간(질의)을 주거나 무시하고 발언을 계속할 수 있다. 무시할 때는 앉도록 손으로 제스처를 보낸다.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 요청자는 자리에 앉아야 한다.

요청을 모두 거부하면 일방적이라는 인상을 주게 되거나 두려움의 표시로 해석되며 요청을 너무 자주 받아들이면 발언의 주도권을 잃게 될 위험이 있다. 주장하는 발언 중에 23번을 받아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 보충 질의 시에는 발언시간을 15초 이상 넘기지 않는 것이 예의라고 한다. 발언하고 있는 사람이 중지 요구를 하면 중단해야 한다.

그러나 허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반박시간과 입론 시작 후 1, 끝나기 전 1분 동안에는 허용되지 않는다. 시간기록자가 입론 시작 후 1분 끝나기 전 1분에 신호를 주므로 그 두 신호 사이의 시간에 발언을 요청하면 된다. 별도의 시간을 재지 않고 발언하고 있던 사람의 시간 안에 포함한다.

의사진행발언(POO: Points Of Order)

이의제기, POI만큼 빈번히 일어나지는 않는다. 상대 팀이 심각한 토론 규칙을 위반을 했을 때에만 행사한다. 의장에게 요청한다. 요청이 심의되는 동안 시계는 멈춘다. 이때 상대편은 아무런 해명도 할 수 없다. 의장의 판결만을 기다려야 한다. 의장의 판결은 인정합니다.’ 또는 인정할 수 없습니다.’로 내려진다. ‘인정합니다.’의 판결은 벌점으로 이어진다.

신상발언(POPP: Points Of Personal Privilege)

이의제기, POI만큼 빈번히 일어나지는 않는다. 상대 팀이 심각한 인신공격 또는 왜곡 해석을 저질렀을 때만 행사한다. 의장에게 요청한다. 의장의 판결은 인정합니다.’ 또는 인정할 수 없습니다.’로 내려진다. 발언 이후 토론은 계속된다. 요청이 심의되는 동안 시계는 멈춘다.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