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학교(Debating School)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토론수업 전략"을 공개한다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토론수업 전략"을 새로 정립하여

초등학교 5,6학년 담임,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펼칩니다

아래와 같이 목차를 공개합니다

교과서에도 단원으로 도입된 대립토론을 소홀히 지도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미래의 인재나 리더를 키우는 최상의 방법이 대립토론입니다.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능력을 키우는 대립토론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의 질적 향상을 꾀하는 새로운 전략을 공유 해 보기 바랍니다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토론수업 전략

-대립토론(Debating)중심으로-

 

1장 시작하면서

1. 토론은 게임이다

2. 세균Germ에 감염된 우리 교육, 대립토론이 처방이다

3.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를 키우는 최상의 방법이 대립토론이다

4. 대립토론은 갖추어야 할 6가지 요건이 있다

5. 대립토론은 여러 형태가 있다

6. 어떻게 교육활동에 적용 할 수 있는가?

 

2장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토론수업

<토론수업의 이론편>

1. 대립토론 방법을 알려주는 수업

1) 토론을 길러지는 능력

2) 대립토론의 형태(대립토론 형태 중에서 선택-적용하기 위해서)

3) 대립토론 심사방법

4) 자료 찾는 방법-근거자료를 마련하기

5) 대립토론 잘하는 방법(이기는 방법)

6) 준비할 내용 탐색

 

<토론수업의 실제편>

2. 대립토론 방법을 적용하는 수업

1) 대립토론 가이드

(1) 왜 토론수업인가?(교사의 몫이다)

(2) 토론이 필요한 이유

(3) 대립토론 형태를 선택하여 안내하기

여러 형태 중에서 적용할 토론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4) 심사방법(왜 심사하나? 어떻게 심사하나?)

(5) 근거자료 준비하기(조사 활동을 통해서)

(6) 발표안 작성 안내

(7) 좌석형태 안내

(8) 사회자 진행, 시간측정 안내

(9) 말하기 훈련(습관고치기, 훈련, 토론자의 말하는 요령)

 

2) 동영상 관람하기

 

3) 대립토론 적용 수업(3단계)

(1) 적용하기-체험하기

(2) 판정하기

(3) 반성하기

3장 마치면서

1. 대립토론 적용 연구 결과 논의

2. 토론이 학생들을 바꾼다.

3. 대학입시를 위해 반드시 대립토론 교육을 해야 한다.

4. 토론대회를 끝마치고

 

참고문헌

박보영(2009), 대립토론-21세기 리더 대립토론으로 키운다, 도서출판 나온.

-----(2010), 대립토론(Debating)연구, 청운출판사.

-----(2011), 대립토론-생각의 속도와 논리의 차원이 다른-, 행간출판사.

-----(2013), 대립토론-생각의 속도와 논리의 차원이 다른 고도의 두뇌게임-

                  개정증보판, 행간출판사.

-----(2013), 대립토론 결승전,(박보영 조슈아박 공저),행간출판사.

-----(2015), 퍼펙트토론-세계의 엘리트가 배우는 주장, 질문, 답변의 기술-,행간출판사.

-----(2016), 글로벌인재 대립토론으로 키운다, 교육과학사.

-----(2017), 대립토론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이야기, 교육과학사.

-----(2017), 토론은 게임이다,와이스쿨.

대립토론 다짐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