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전용 도서관 "희망도서관"

포스코교육재단의 초등학교 교장으로 2010년에 퇴임하고 28년째 토론게임(대립토론)을 이 땅에 펼치고 있다.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는 신념을 가지고 토론게임(대립토론)교육을 연구하며 전국에 전파하고 있다.

대립토론Debating 활성화로 우리의 교육을 바로 세우고,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의 기본 틀을 만드는 토론문화를 정립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이 일을 해오고 있다.

광양시를 토론 메카로 만들기 위해 토론게임(대립토론)교육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광양시민 신문에 80여회 대립토론 연재를 하고

광양시에서 인재육성을 위한 대립토론 활성화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찾아가서 진행하는 토론교실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광양 희망 도서관에서 박보영토론학교를 시작한다.

기간: 2019년 8월5일-8월16일(9일간)

시간: 오전 10시-12시

대상: 초등학교 5,6학년학생(20명)

지도: 박보영(교육학박사, 대립토론교육전문가, 박보영토론학교 교장)

접수: 7월16일-7월24일(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지도하는 박보영은

대립토론 수업 2,400시간, 강연회 330회를 넘겼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강의와 연수를 할 때 오로지 학생들 수업을 하며 강의를 하는 강사로 이름 지어지고 대립토론 교육 전문가로 자리 잡게 되었다.

수십 년을 강조해 오던 대립토론(토론게임)이 이제는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 단원명: 토론해요에서 대립토론을 지도하도록 단원이 설정되어 늦게나마 다행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일선학교에 다녀보면 한심하게도 왜 학교에서는 교과서의 대립토론 단원을 문제풀이, 빈칸 채우기, 읽어주기 형태로 지도하고 있을까?

물론 여러 가지 이유와 어려움이 있겠다고 이해하려 해도 도저히 납득이 안 된다.

지도자들이 학생시절에 대립토론을 접해보지 못했거나 강의를 들어본 적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지도 할 수 없는 상황일 수밖에...

이를 돕기 위해 그동안 대립토론을 연구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직접수업이나 강연을 통해서 얻은 산 경험의 핵심 내용만을 정리하여 지도하기에 쉽게 교사들에게 안내하는 강의도 하고 직접 교실현장에서 수업도 하고 있다.

블로그(http://debating.tistory.com)를 운영하며 대립토론 연구 내용과 지도하며 얻은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지요.

여기에 들어오면 대립토론(Debate: Speech Game)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생생한 보충 자료들을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대립토론 교육을 강조하며 이를 지도할 때 닥치는 어려움을 풀어 주기 위해서 끊임없이 대립토론(Debating)” (8)을 쓰는 이유가 있다.

책을 쓰는 이외에도 늘 대립토론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강좌(맘스쿨) 운영, 교육연수원이나 초, , , 대학교에서 강의하고, 박보영토론학교운영, 순천 기적의 도서관, 고양 화정도서관 등 교육기관에서 어린이 토론교실을 운영하며 대립토론 교육에 관련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도입 적용하여 큰 성과를 내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 기업체에서는 대립토론을 통해서 독서토론을 하기도하고, 토론면접이라는 방법으로 적용하기도 한다.

대립토론(Debating) 교육을 전파하기 위한 노력들이지요.

대립토론이 활성화 되는 그 날만을 위해 계속적인 활동이 요구되어 대립토론 전파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대립토론 교육이 이 땅에 뿌리내리는 그날까지 끊임없이 노력하며 살아가겠다.

 

교육내용을 소개한다

교 육 계 획 서

과정명 : 박보영토론학교(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강사명 : 박보영

강의일자 : 201985- 816(9)

과 목 소 개

국어를 잘하면 수학 과학 사회 심지어 외국어도 잘 할 수 있다. 그 길은 바로 토론에 열중하는 것이다. 미국 영국 호주 같은 선진국에서는 100년 전부터 교육하여 지도자를 키우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에도 교과서에 단원으로 들어 와 있다. 28년 동안 토론게임(대립토론)교육을 연구하고 지도하여 온 박보영교장이 직접 지도한다. 이론을 토대로 실전을 함께 체험한다.

목표 및 방향

차세대의 주인공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최상의 교육방법인 대립토론Debating을 이해하고 익힌다.

그리고 체험하여국어를 잘하면 수학 과학 사회 심지어 외국어도 잘 할 수 있다.”는 확신과 함께 지도자의 기본 태도를 갖도록 하는 동기유발의 계기를 마련한다.

교 육 세 부 계 획

회차(일자)

강 의 내 용

비 고

(대립토론의 이해)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대립토론

(Debating )

(1-2:56)

대립토론다짐선언

1. 대립토론Debating이란 무엇인가?

2. 왜 대립토론Debating인가?

3. 대립토론Debating으로 키워지는 능력

참고자료

토론은 게임이다(와이스쿨;

박보영지음)

4. 대립토론Debating 형태

5. 대립토론의 실제

6. 토론 심판 내용 및 방법

7. 대립토론을 승리로 이끄는 방법

8. 교과서에 있는 “3.토론해요의 대립토론 공부법

(대립토론의 이해)

동영상과 함께

대립토론

(Debating)탐색

(3:7)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동영상을 보면서

-오바마의 화법에 대하여

-토론의 기법에 대하여

-박옥춘 박사가 아들을 변호사로 키운 이야기

-세계토론대회 산책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어느 초등학교

-왜 토론의 달인이 세상을 이끄는가?

KBS방송자료

수요기획

대립토론(Debating)체험 하기(4-7:

8,9,12,13)

둘째 날에 대립토론 참여 배정표(팀과 안건,날짜, 담당을 표시)를 작 성 배부한다. 배부되는 배정표에 의해 매일 1-2회 대립토론을 하고 반성하고 서로 의견을 공유하며 익힌다.

참고자료

실전! 대립토론(교육과학사;

박보영지음)

대립토론으로 변화된이야기나눔

(8:14)

대립토론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이야기

참고자료

대립토론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이야기

(교육과학사;

박보영지음)

대립토론대회

(9:16)

5명이 한 팀으로 구성하여 토너맨트로 대립토론대회를 갖는다.

13일 팀을 구성한다

요청사항

(영상, 음향 등)

PC, 빔프로젝트, 화이트보드 혹은 칠판,동영상구동

 

* 사정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