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교육재단의 초등학교 교장으로 2010년에 퇴임하고 28년째 토론게임(대립토론)을 이 땅에 펼치고 있다.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는 신념을 가지고 토론게임(대립토론)교육을 연구하며 전국에 전파하고 있다.
대립토론Debating 활성화로 우리의 교육을 바로 세우고,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의 기본 틀을 만드는 토론문화를 정립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이 일을 해오고 있다.
광양시를 토론 메카로 만들기 위해 토론게임(대립토론)교육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➀광양시민 신문에 80여회 “대립토론 연재”를 하고
➁광양시에서 “인재육성을 위한 대립토론 활성화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➂찾아가서 진행하는 토론교실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광양 희망 도서관”에서 박보영토론학교를 시작한다.
기간: 2019년 8월5일-8월16일(9일간)
시간: 오전 10시-12시
대상: 초등학교 5,6학년학생(20명)
지도: 박보영(교육학박사, 대립토론교육전문가, 박보영토론학교 교장)
접수: 7월16일-7월24일(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지도하는 박보영은
대립토론 수업 2,400시간, 강연회 330회를 넘겼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강의와 연수를 할 때 오로지 학생들 수업을 하며 강의를 하는 강사로 이름 지어지고 대립토론 교육 전문가로 자리 잡게 되었다.
수십 년을 강조해 오던 대립토론(토론게임)이 이제는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 “단원명: 토론해요”에서 대립토론을 지도하도록 단원이 설정되어 늦게나마 다행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일선학교에 다녀보면 한심하게도 왜 학교에서는 교과서의 대립토론 단원을 문제풀이, 빈칸 채우기, 읽어주기 형태로 지도하고 있을까?
물론 여러 가지 이유와 어려움이 있겠다고 이해하려 해도 도저히 납득이 안 된다.
지도자들이 학생시절에 대립토론을 접해보지 못했거나 강의를 들어본 적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지도 할 수 없는 상황일 수밖에...
이를 돕기 위해 그동안 대립토론을 연구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직접수업이나 강연을 통해서 얻은 산 경험의 핵심 내용만을 정리하여 지도하기에 쉽게 교사들에게 안내하는 강의도 하고 직접 교실현장에서 수업도 하고 있다.
블로그(http://debating.tistory.com)를 운영하며 대립토론 연구 내용과 지도하며 얻은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지요.
여기에 들어오면 대립토론(Debate: Speech Game)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생생한 보충 자료들을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대립토론 교육을 강조하며 이를 지도할 때 닥치는 어려움을 풀어 주기 위해서 끊임없이 “대립토론(Debating)” 책(8권)을 쓰는 이유가 있다.
책을 쓰는 이외에도 늘 대립토론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강좌(맘스쿨) 운영, 교육연수원이나 초, 중, 고,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박보영토론학교운영, 순천 기적의 도서관, 고양 화정도서관 등 교육기관에서 어린이 토론교실을 운영하며 대립토론 교육에 관련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도입 적용하여 큰 성과를 내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 기업체에서는 대립토론을 통해서 독서토론을 하기도하고, 토론면접이라는 방법으로 적용하기도 한다.
대립토론(Debating) 교육을 전파하기 위한 노력들이지요.
대립토론이 활성화 되는 그 날만을 위해 계속적인 활동이 요구되어 대립토론 전파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대립토론 교육이 이 땅에 뿌리내리는 그날까지 끊임없이 노력하며 살아가겠다.
교육내용을 소개한다
교 육 계 획 서
▣ 과정명 : 박보영토론학교(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강사명 : 박보영
▣ 강의일자 : 2019년8월5일- 8월16일(9회)
과 목 소 개 |
국어를 잘하면 수학 과학 사회 심지어 외국어도 잘 할 수 있다. 그 길은 바로 토론에 열중하는 것이다. 미국 영국 호주 같은 선진국에서는 100년 전부터 교육하여 지도자를 키우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에도 교과서에 단원으로 들어 와 있다. 28년 동안 토론게임(대립토론)교육을 연구하고 지도하여 온 박보영교장이 직접 지도한다. 이론을 토대로 실전을 함께 체험한다. |
||
목표 및 방향 |
차세대의 주인공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최상의 교육방법인 대립토론Debating을 이해하고 익힌다. 그리고 체험하여“국어를 잘하면 수학 과학 사회 심지어 외국어도 잘 할 수 있다.”는 확신과 함께 지도자의 기본 태도를 갖도록 하는 동기유발의 계기를 마련한다. |
||
교 육 세 부 계 획 |
|||
회차(일자) |
강 의 내 용 |
비 고 |
|
(대립토론의 이해Ⅰ)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대립토론 (Debating ) (1-2회:5일 6일) |
※대립토론다짐선언 1. 대립토론Debating이란 무엇인가? 2. 왜 대립토론Debating인가? 3. 대립토론Debating으로 키워지는 능력 |
※참고자료 『토론은 게임이다』(와이스쿨; 박보영지음) |
|
4. 대립토론Debating 형태 5. 대립토론의 실제 6. 토론 심판 내용 및 방법 7. 대립토론을 승리로 이끄는 방법 8. 교과서에 있는 “3.토론해요”의 대립토론 공부법 |
|||
(대립토론의 이해Ⅱ) 동영상과 함께 대립토론 (Debating)탐색 (3회:7일) |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동영상을 보면서 -오바마의 화법에 대하여 -토론의 기법에 대하여 -박옥춘 박사가 아들을 변호사로 키운 이야기 -세계토론대회 산책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어느 초등학교 -왜 토론의 달인이 세상을 이끄는가? |
※KBS방송자료 수요기획 |
|
대립토론(Debating)체험 하기(4회-7회: 8일,9일,12일,13일) |
※둘째 날에 대립토론 참여 배정표(팀과 안건,날짜, 담당을 표시)를 작 성 배부한다. 배부되는 배정표에 의해 매일 1회-2회 대립토론을 하고 반성하고 서로 의견을 공유하며 익힌다. |
※참고자료 『실전! 대립토론』(교육과학사; 박보영지음) |
|
대립토론으로 변화된이야기나눔 (8회:14일) |
대립토론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이야기 |
※참고자료 『대립토론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이야기』 (교육과학사; 박보영지음) |
|
대립토론대회 (9회:16일) |
5명이 한 팀으로 구성하여 토너맨트로 대립토론대회를 갖는다. |
※13일 팀을 구성한다 |
|
요청사항 (영상, 음향 등) |
PC, 빔프로젝트, 화이트보드 혹은 칠판,동영상구동 |
|
|
* 사정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아가신 김낙준 회장님을 생각하며(2) (0) | 2020.09.05 |
---|---|
돌아가신 김낙준 회장님을 생각하며(1) (0) | 2020.09.04 |
한국대립토론 협회 창립총회 성황리에 마쳤어요 (0) | 2017.03.02 |
수업을 하며 대립토론을 교육현장에 전파 한다 (0) | 2015.05.16 |
토론 준비는 3전략을 따라라 (0) | 2014.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