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돌아가신 김낙준 회장님을 생각하며(1)

돌아가신 김낙준 회장님을 생각하며

1.마지막가시는 길에 인사도 못 드렸습니다.

금성출판사 김낙준 회장님이 8242120분 경 숙환으로 돌아가셨습니다.

향년 89세이셨습니다.

김 회장님은 1961년 이설주 시인 댁이 경영하던 대구 문화서점점원생활을 시작으로 책과 인연을 맺으시어 마침내 1965년 금성출판사를 창립하셨습니다.

사람은 책을 통해 꿈을 이룬다.’는 철학으로 55년간 금성출판사를 이끌어 왔습니다.

세계문학 전집』 『국어대사전등 대 작업을 이루어내셨습니다.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교과서와 각종 콘사이스 등 금성의 책으로 공부를 하며 지적, 정서적으로 성장 할 수 있었습니다.

 

소년글짓기대회를 개최하고 금성문화재단을 설립해 출판, 문화, 예술 등 지원과 MBC 창작동화 대상 제정, 독서 새 물결 운동 등 어느 출판인도 해내지 못한 이 땅의 독서문화 예술진흥에 큰 발자취를 남기셨습니다.

대한출판문화협회 회장이던 1993년에는 역사 이래 처음으로 책의 해를 맞아 금속활자의 나라, 팔만대장경의 나라, 한글의 나라 자랑스러움을 나라 안팎에 떨치기도 했지요.

김낙준 회장님! 금성출판사의 위업도 먼 미래에까지 큰 산맥이 될 것입니다마는, 회장님의 한국 미술 사랑, 도자 사랑으로 모은 청자 원앙 연적, 오족용 백자용충, 진사 금강산 필세 등 세상에 아직 얼굴을 내지 않은 수백 점의 명품들은 저 간송(澗松)과 호암(湖巖)에 이은 김낙준 미술관의 찬란한 빛기둥으로 영원히 뻗어갈 것입니다.

-고인과 절친한 이근배(80) 대한민국 예술원 회장의 추도사 일부-

 

40~41대 대한출판문화협회 회장, 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 이사장 및 고문, 금성문화재단 이사장 등을 역임하셨습니다. 특히, ‘독서대상’, ‘MBC 창작동화대상등을 제정하여 우리나라 독서운동 및 아동문학 발전에 커다란 족적을 남기셨습니다.

한편 김낙준 회장님은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갈 길은 토론이라고 강조하기도 하셨습니다.

지금까지는 독서운동에 치중하여 왔다면 이제는 토론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미래를 내다보셨습니다. 일찍부터 금성출판사에서 운영하는 전국의 3,000여 곳의 푸르넷 공부방에서 토론지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구상하고 계셨습니다.

그런 마음을 가지시고 전국의 토론전문가를 찾으시던 중 저와 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회장님의 삶의 철학 사람은 책을 통해 꿈을 이룬다.’을 알고부터 회장님을 존경하게 되었고, 토론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하신 확고한 신념을 저는 정성껏 받아들이기로 하였습니다.

살아계실 때 자주 뵙는 만남은 아니었지만 늘 마음속에 생각하며 하시고자 하는 게임형 대립토론 활성화 사업에 저의 온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

 

회장님 저에게는 이상한 일이 있었습니다.

8월 들어 어느 날인가 몇일 동안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마음이 뒤숭숭하며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고 불안하고 쫓기는 기분이었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다잡곤 하였습니다.

그러던 826일 회사에서 김낙준 회장님께서 돌아가셨다는 슬픈 소식을 받고 하던 일을 놓고 멍하니 하늘만 쳐다보고 어찌 할 줄 몰랐습니다.

슬픔, 안타까움, 섭섭하고 아쉬운 마음에 가슴을 메어지는 듯 했습니다.

그럼에도 다음날이 영결식이라고 하니 하필 그때 태풍이 밀어닥쳐 교통마저 마비되어 마지막가시는 길에 인사도 못 드렸습니다. 죄송합니다.

조용히 앉아 가시는 회장님을 위한 기도만 드렸습니다.

 

*돌아가신 김낙준회장님을 위한 기도*

세상을 떠난 김낙준회장님을 위한 기도를 바칩니다

사람의 구원을 기뻐하시는 하느님,

저희와 함께 주님을 섬기고 서로 사랑하며

구원의 길을 걸어온

김낙준회장님을 위하여

주님의 자비를 간구하오니

저희 기도를 들으시고

김낙준회장님이 주님의 나라에서 영원한 행복을 누리게 하소서.

아멘!

 

오늘부터 돌아가신 김낙준 회장님을 생각하며 다음 내용으로 글을 바치겠습니다.

1.마지막가시는 길에 인사도 못 드렸습니다.

2.처음 뵈올 때를 기억합니다.

3.3시간동안 저의 강의를 경청하시더니...

4.와인 잔을 채워주시며...

5.드디어 우리나라 최초의 토론 학습지 탄생!

6.저의 책 은퇴 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1030’전략을 받으시고...

7.전화 목소리에서...

8.고 김낙준 회장님은 이렇게 사셨습니다(1)

9.고 김낙준 회장님은 이렇게 사셨습니다(2)

10.고 김낙준 회장님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