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청주대 라이프아카데미 "게임형 대립토론 체험하기"

  지난 5월15일 청주대에서 운영하는 인재를 키우는 모임인 "청주대 라이프아카데미CLAP"에서 대면 강의로

<게임형 대립토론 체험하기>를 5시간동안 진행하였다

이론강의

첫째시간과 둘째시간에는

강의실에서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지도자나 학생이 모두 마스크를 쓰고 진행하였다.

처음하는 대면교육이라서 강의를 하는 본인도 어색하고 학생들도 잘 매우 경직된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졌다.  

(대립토론의 이해)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대립토론(Debating

1. 대립토론Debating의 개념 정의(이론탐구)

*대립토론Debating이란?

대립 토론Debating은 운동경기(축구, 농구, 핸드볼 등)와 같이 정해진 규칙에 따라 토론을 하고 토론이 끝나면 얻은 점수에 따라 승패를 결정한다. 즉 대립토론Debating은 운동경기와 같은 말로 하는 게임(경기)이다.

*대립토론Debating6가지 요건(이론탐구)

1) 하나의 안건(토론의 주제)을 가지고,

2) 대항하는 두 팀으로 나누어,

3) 일정한 규칙(인원수, 시간, 진행방법, 심사방법 등)에 따라 토론하고,

4) 심문과정을 거치며

5) 토론이 끝나면 승패를 결정하게 되는 말로 하는 게임이다.

6) 목적은 진리탐구, 의사결정, 문제해결이다.

2. 대립토론Debating 교육의 필요성(이론탐구)

미래 사회의 일군으로서 아니 인재들에게는 유능한 의사소통과 설득 능력이 필수적이다.(박보영 저 글로벌인재 대립토론으로 키운다에서) 토론은 바로 이런 능력을 키우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임을 감안하여 볼 때 대립토론교육이 꼭 필요한 것이다.

3.대립토론Debating으로 길러지는 능력(이론탐구)

Debating(대립토론)을 통해서 길러 질 수 있는 일반적인 능력을 크게 6가지로 요약정리 할 수 있다.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 반대 입장에서 상대방을 탐지하는 능력, 논리적 사고력, 자료 수집 분석 능력, 설득력, 감정 조절 능력 등 여러 가지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다고 본다.

4. 대립토론의 10가지 규칙(이론탐구)

1)규칙1.입론은 찬성측이 먼저 한다.

2)규칙2.최종발언은 반대측이 먼저 한다.

3)규칙3.발언순서를 지킨다.

4)규칙4.정해진 시간에 따라 진행된다.

5)규칙5.찬성과 반대 팀을 정하는 것은 토스로 결정한다.

6)규칙6.좌석은 찬성측이 사회자의 오른쪽에 앉는다.

7)규칙7.인원수를 달리한다.

8)규칙8.승패를 결정한다.

9)규칙9.토론자마다 역할이 부여된다.

10)규칙10.진행은 사회자가 한다.

5. 국제 규준의 대립토론의 형태(이론탐구)

1) 의회식 토론(Parliamentary Debate)

2) WSDC(World Schools Debating Championships) 토론

3) 퍼블릭 포럼 토론(Public Forum Debate)

4) 교차조사형 토론(Cross Examination Debate-CEDA)

5) 칼 포퍼식 토론(Karl Popper Debate)

6) 링컨-더글러스 토론(Lincoln-Douglas debates)

6. 국제 규준의 대립토론으로 가기 위한 토론 형태 (이론탐구)

1) 교과서 단원의 토론

2) 시나리오 방식 토론

3) 스마트폰 토론

4) PY토론(기본형)

5) PY토론(응용형)

6) 민족사관고등학교 토론

7) 오산시 토론

 

(대립토론의 이해)

동영상과 함께 하며

우리 교육에서의 대립토론(Debating)교육 전망 탐색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끌다.” (학습지 작성) (동영상시청)

동영상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끌다.”를 시청하면서 제시된 학습지를 기록하고 서로 공유한다.

 

셋째시간부터 다섯째 시간에는

대진표에 의해서 실제로 대립토론이 이루어졌다

장소는 첫게임과 마지막결승은 전체가 참여하고 예선과 준결승은 각각 옆 강의실에서 진행하였다

대립토론(Debating)체험 ..

대립토론 체험하기(체험)

여러 가지 대립토론 형태 중에서 교육현장에서 많이 활용하는 토론형태로 다음 4가지 안건을 가지고 대립토론 게임을 팀 대항으로 실제로 해보는 시간이었다.

사회자 시간측정자 토론자 심판원의 활동을 체험한다.

*안건 및 팀 대항 대립토론 찬반 추첨

이성계의 조선 건국은 타당한가?(역사)

비만세 신설하는 것에 찬성/반대한다(사회)

우리 나라의 화폐 개혁은 필요한가?(경제)

유럽연합의 난민할당제 추진은 합당한가?(국제사회)

진행방법

*전체를 5팀으로 나눈다(1팀당 11)

토론자는 1팀당 5명으로 한다(토론자의 역할: 입론자, 질문자1, 반론자, 질문자2,최종발언자)

1팀의 팀원 11명 중에서 토론자 5, 그리고 나머지 6명은 토론도우미로서 토론자 뒤편에 앉는다.

(토론도우미의 역할은 상대편의 질문에 우리 편의 토론자가 답변을 못하거나 부족할 때 뒤편에 앉은 토론 도우미가 답변을 해줄 수 있다. 작전타임 시 토론자와 토론 도우미는 함께 협의 한다)

*진행은 사회자와 시간 재는 사람으로 구분 한다.

*A의 게임은 , 에서 진행 및 심판을 한다(사회자1, 시간재는 사람1, 심판 9)

B의 게임은 ➀⓶의 패자가 진행 및 심판을 한다(사회자1, 시간재는 사람1, 심판 4)

C의 게임에서는 ➀⓶의 패자 진행 및 심판을 한다(사회자1, 시간재는 사람1, 심판 3)

결승전인 D의 게임에서는 ➀⓶의 패자와 ③④의 패자가 진행과 심판을 한다(사회자1, 시간재는 사람1, 심판 9)

*대진팀 결정과 과 찬반 결정은 추첨, 가위바위로 결정한다.

(현장에서 당일 추첨을 하지만 학생들의 준비하는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사전에 할 수도 있다)

 

마무리시간에는

대립토론(Debating) 성공 전략

(대립토론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이야기)

7. 대립토론 Debating이 최상의 교육 방법임을 강조하는 사람들

(이론탐구)

대립토론 Debating이 최상의 교육 방법임을 강조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모아서 소개한다.

8. 대립토론을 승리로 이끄는 방법(11가지 방법 공개)(실제)

토론 전 활동. 토론 활동. 토론 후 활동을 통해서 승리로 이끄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다.

종합한다면 발표경청 참말조아! 독신팀기대와 같이 11가지로 요약한다.

9. 대립토론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이야기(응용)

대립토론을 공부하고 나서 학교생활이나 사회인, 직장인으로 바뀐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모았다.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10. 대립토론 응용

독서-토론, 대학입시를 위해, 글로벌 리더가 되는 길이 대립토론에 열중하는 것이라는 것을 서로 공감한다.

 

처음 접하는 "게임형대립토론"이지만 오늘 체험하기 교육에 몰입하는 학생들을 보면서 가능성을 보았고 이를 29년동안 전파하고 있는 나 또한 힘을 얻었다.

그리고  

"게임형대립토론"으로 키워지는 여러가지 능력들이 바로 리더의 기본 능력임을 다시 느끼게 되었다.

"청주대 라이프아카데미" 학생들로하여금 게임형 대립토론으로 리더십을 키워가길 기대하여본다.

적극참여하여 준 학생들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

게임형대립토론 모습

작전회의

작전회의

게임형 대립토론 체험하기 대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