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게임형 대립토론Debating 활성화 활동은 계속된다.

게임형 대립토론하는 장면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는 신념을 가지고

30여 년 동안 게임형 대립토론 교육을 연구하며 전파하고 있다.

게임형 대립토론으로 글로벌 인재를 키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리고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전국 여러 곳에서 높은 지도성과를 얻기도 했다.

게임형 대립토론Debating 활성화로 우리의 교육을 바로 세우고,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의 기본 틀을 만드는 토론문화를 정립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이 일을 해오고 있다.

게임형 대립토론 수업 3,400여 시간, 강연회 400회를 넘겼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강의와 연수를 할 때 오로지 학생들과 수업을 하며 강의를 하는 강사로 이름 지어지고 대립토론 교육 전문가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한국대립토론협회도 창립하였다.

지난 겨울에는 전국의 토론교육 관계자를 초청하여 백운산 포스코 수련관에서 1박2일 “백운산 게임형 대립토론 협력포럼”을 개최하여 광양을 알리고, 광양이 게임형 대립토론의 메카로 발돋움하기 위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광양 시민신문에는 게임형 대립토론에 대하여 60회 이상(연재 중)연재하고 있다.

저는 블로그 http://debating.tistory.com를 운영하며 게임형 대립토론 연구 내용과 지도하며 얻은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다.

여기에 들어오면 게임형 대립토론을 이해하고 간절함을 느끼는데 필요한 생생한 보충 자료들을 쉽게 접할 수 있을 것다.

책을 쓰는 이외에도 늘 대립토론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강좌(맘스쿨) 운영, 블로그: http://debating.tistory.com 운영, 연수원이나 초, 중, 고,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박보영토론학교와 순천 기적의 도서관 등 교육기관에서 어린이 토론교실을 운영하며 게임형 대립토론 교육에 관련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지방 자치단체에서는 이를 적용하여 큰 성과를 내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 기업체에서는 대립토론을 통해서 독서 토론을 하기도하고 토론 면접이라는 방법으로 적용하기도 한다.

게임형 대립토론(Debating) 교육을 전파하기 위한 노력들이다.

그간 수십 년을 강조해 오던 게임형 대립토론이 이제는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 “단원명: 토론해요”와 중학교 2학년 국어과 “대체공휴일제 도입에 대한 논쟁”에서 게임형 대립토론을 하도록 단원이 설정되어 늦게나마 다행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일선 학교에 다녀보면 한심하게도 왜 학교에서는 교과서의 대립토론 단원을 문제 풀이, 빈칸 채우기, 읽어주기 형태로 지도하고 있을까?

물론 여러 가지 이유와 어려움이 있겠다고 이해하려 해도 도저히 납득이 안된다.

이러한 필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육 현장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게임형 대립토론을 지도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것은 학부모나 교사들이 학생 시절에 게임형 대립토론을 접해보지 못했다. 강의를 들어본 적도 없다. 그러니 지도 할 수 없는 상황일 수밖에 없다.

이를 돕기 위해 그동안 게임형 대립토론을 연구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직접 수업이나 강연을 통해서 얻은 산 경험의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어떤 형태로든 박보영토론학교를 활성화하여 글로벌 리더를 키우고자 한다.

게임형 대립토론이 활성화 되는 그날까지 끊임없이 노력하며 게임형 대립토론을 전파하는 일은 계속될 것이다.

2022학년도 교육과정 계획을 수립할때 게임형 대립토론 수업계획과 교사연수계획을 넣어주길 바란다

아래에 자료를 참고하기 바란다

게임형 대립토론 학생수업지원 계획 수립 참고자료

<수업지원계획 A>반별 2시간 토론수업 지원하는 경우

  1차시 게임형 대립토론 방법, 절차, 심사 방법 안내
강의 및 설명식(좌석은 고려 안함)
  2차시 미리 제시한 안건으로 게임형 대립토론 펼치기(1)
*게임형대립토론 형태는 교과서토론형태
좌석 배치(토론하기 위한 좌석으로)

<수업지원계획 B>반별 3시간 토론수업 지원하는 경우

  1, 2차시 게임형 대립토론 방법, 절차, 심사 방법 안내
강의 및 설명식(좌석은 고려 안함)
  3차시 미리 제시한 안건으로 게임형 대립토론 펼치기(1)
*게임형대립토론 형태는 교과서형 토론형태
좌석 배치(토론하기 위한 좌석으로)

<수업지원계획 C>반별 4시간 토론수업 지원하는 경우

  1, 2차시 게임형 대립토론 방법, 절차, 심사 방법 안내
강의 및 설명식(좌석은 고려 안함)
  3차시 미리 제시한 안건으로 게임형 대립토론 펼치기(1)
*게임형대립토론 형태는 교과서형 토론형태
좌석 배치(토론하기 위한 좌석으로)
  4차시 미리 제시한 안건으로 게임형 대립토론 펼치기(2)
*다른 안건으로, 토론자도 교체하여 게임형 대립토론을 펼치기
*게임형대립토론 형태는 교과서형 토론형태
좌석 배치(토론하기 위한 좌석으로)
또다른 자료가 필요하면 보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