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공개 하는 "학생회 임원 리더 교육안"

 

나의 꿈은(           )이다!

나는 리더가 될 수 있다.

박보영(교육학박사)

전임 초등학교 교장, 대립토론교육전문가

 

 

여러분은 이미 지도자 리더가 될 준비가 되어있고. 한걸음 내어 딛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꿈은 무엇입니까?

(            )속에 써 보세요.

 

1. 자도자 즉 리더라면?

강물에 비유하면서 6가지를 제시 합니다. 이를 마음에 새기고 행동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강물은 항상 흐릅니다(항상성)

-강물은 항상 변합니다(변화 지향성)

-강물은 일정한 목표를 향해 흐릅니다(방향성)

-강물은 유연하게 흐릅니다(유연성)

-강물은 형태가 여러 가지입니다. 즉 형태가 다양합니다.(다양성)

 

2.리더의 자세

. 움직임과 태도

. Palm Card사용하기

.“발음하기

. 확신 있는 말하기

어째서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가요?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성격이 내성적이어서 그리고 긍정적인 성격보다는 부정적인 성격이 강하여 스스로에게 자신이 없고 잘하는 것이 없다고 자신을 자학하는 데서 오는 자포자기적인 행동결과 일수 도 있습니다.

또 실제로 타고난 능력 탓에 말하기 능력이 부족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말에 관련된 속담은 무수히 많습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말 한 마디에 천 냥 빚도 갚는다.

말에는 아와 어가 다르다.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말 같지 않은 말은 귀가 없다.

말 많은 집 장맛이 쓰다.

말은 꾸밀 탓으로 간다.

말은 보태고 떡은 뗀다.

말은 적을수록 좋다.

말은 할 탓이다.

말은 할수록 늘고 되질은 할수록 준다.

말은 해야 맛이고 고기는 씹어야 맛이다.

말이 고마우면 비지 사러 갔다가 두부 사온다.

말이 많으면 쓸 말이 적다.

말이 씨가 된다.

말이란 탁 해 다르고 툭 해 다르다.

말하면 백 냥 금이요 입 다물면 천 냥 금이라 등과 같이 말에 대한 속담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속담을 유심히 들여다보면 말을 잘한다는 것은 매우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을 늘 조심해야 합니다. 또 말은 해야 할 말이 있고 해서는 안 되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니 말을 잘한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특히 우리말에는 아름다운 말과 아름답지 않은 말, 고운 말과 거친 말이 있습니다. 이 또한 골라서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가 잘 아는 이야기지만 미국의 16대 대통령 링컨의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링컨이 의회에서 한 야당의원으로부터 이런 비난을 받게 되었습니다.“당신은 부도덕하고 두 얼굴을 가진 이중인격자요.” 그러자 링컨이 억울하다는 표정으로 다음과 같이 반문했습니다.“만일 나한테 얼굴이 두 개라면 왜 이런 중요한 자리에 하필이면 이 못생긴 얼굴을 가지고 나왔겠습니까?” 정치 경쟁자들은 끊임없이 그의 외모에 시비를 걸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화를 내기는 커녕 자신의 외모를 유모어의 소재로 종종 활용했다고 합니다. 결국 링컨의 이런 여유 있고 유모러스 한 말투는 그의 유연한 사고를 대변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그를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링컨의 이러한 유모러스 한 자세, 말투, 유연한 사고는 어디서 생겼을까요? 어떻게 해서 생겼을까요?

매우 중요한 사실입니다.

링컨도 학창시절에 엄격한 스피치 훈련즉 말하기 훈련을 받았고 학창시절에 뛰어난 토론선수 출신이라는 것에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훌륭한 지도자 즉 리더와 말하기는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끊임없는 말하기 훈련, 대립토론 즉 디베이팅에 열중했으며 피나는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부족하다고 느끼면 더욱 열심히 참여하고 끊임없이 참고 노력하며 연습에 전념하는 길이 스스로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노력해야 할 점입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훌륭한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스스로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말하기 능력이 뛰어난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도록 하는 길은 결국 나를 극복하는 것입니다.

말을 잘한다고 하는 것은 할 말과 안할 말을 잘 골라서 할 줄 알아야 하고, 때와 장소에 따라서 알맞은 말을 할 줄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말을 골라서하며, 되도록 말을 줄이고, 확신 있는 말을 사용하며, 말을 바르게 하는 사람을 우리는 말을 잘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빠뜨려서는 안 되는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스스로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확신 있는 말하기에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언어생활을 살펴봅시다.

자신감이 부족한 상태에서 발생한 확신 없는 말하기는 우리의 언어생활을 파괴하고 그 결과는 신뢰감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더구나 말하기 능력을 저하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얼마나 잘못된 언어생활을 하고 있을까요?

불고기 2인분을 먹고 나니 배가 부른 것 같아요.’‘교실에 에어컨을 켜니 아주 시원한 것 같아요.’와 같이 확신 있는 말배부르다.’‘시원하다.’같아요.’라고 확신 없는 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같습니다.’도 마찬가지이다. 즉 배추 값이 장마로 인해 두 배 이상 올랐는데 장마 전에 비해 비싼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확신 없는 말을 사용하는 사례는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확신 없는 말을 줄이고 확신 있는 말을 사용함으로서 말하기 능력을 키우는 것 또한 중요한 언어 교육의 한 방법입니다. 특히 리더에게는 더욱 필요하다.

. 말하는 자세

. 오바마의 화법

3.학생회 임원이라면?

. 회의진행 공부를 하라

회의 진행절차를 잘 알아야 합니다. 회의마다 진행절차는 다릅니다. 이를 공부해야합니다.

그리고 의사 결정하는 방법을 잘 공부해서 익숙해야합니다.

방법을 잘 익히고, 사전에 어떤 결정을 어떻게 내려야 할지는 끊임없이 고심하고 연구하며 전체의 의견을 따르는 결정을 해야 합니다

. 핵심을 잡아라

학생회 임원은 리더로서 커가는 과정입니다. 여러 가지 훈련이 필요하겠지만 다른사람이 말하는 것을 메모하며 경청하고 핵심을 잡아 다른 사람들에게 이해하도록 안내한 역할 이 필요합니다.

. 전체를 이끌어야한다

리더는 전체를 보아야 합니다. 전체를 이끌어야합니다.

. 적당한 결단이 필요하다

격렬한 토의가 이루어 질 때가 있습니다.

. 자신감을 가져라

'나는 할 수 있다.' 그렇게 생각하는 자가 결국 승리하는 것입니다.

 

4. 리더가 되려면?

3:3전략을 제시합니다.

. 첫 번째 세가지 즉 3()입니다

1)닮고 싶은 사람을 정해라

2)생각을 바꿔라

3)인상을 바꿔라

 

. 두 번째 세가지 즉 3()입니다.

1)RE-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2)FE- 몸을 건강하게 해야 한다.

3)DE- 능력을 키워야 한다.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세상을 이끄는 리더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그 방법은? Debating전략입니다.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