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토론Debating으로 길러지는 능력들-1

지금부터는

대립토론Debating으로 길러지는 능력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개개인의 사고력이 모여 국가의 힘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어려서부터 창의적이고 탐구적인 학습활동을 많이 하면 성장하면서 차츰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사람으로 변화되어 갈 것이다. 이런 사람은 사회의 리더로서 역할을 다하게 되고 사회인이 되어서도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세상을 이끌어 갈 리더들에게는 총체적인 언어능력이 요구된다.

대립토론을 통해 리더들이 갖추어야 할 총체적 언어능력의 개발에 대하여 설명하고 아울러 대립토론이 교육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는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국어를 잘하면 수학, 과학, 사회...나아가 외국어까지도 잘 할 수 있다.

국어를 잘 한다는 것은 총체적인 언어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말이다.

총체적 언어 교육을 위해서는 독서활동이 매우 필요하다.

독서활동을 바탕으로 한 대립토론이 우리 학생들에게는 꼭 필요하다.

대학입시에서 논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온 국민의 관심이 논술에 집중되어 있다.

논술에 강한 학생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대립토론이라고 하는 교육방법을 교육현장에 도입하여야 한다. 대립토론은 비판적이고 창의적이며 논리적인 사고를 촉진시키는 강력한 학습방법이기 때문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능력은 읽기(Reading), 조사하기(Research), 글쓰기(Writing), 말하기(Speaking), 듣기(Listen) 능력임을 제안한다.

이러한 5가지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대립토론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임을 거듭 강조한다. 구체적으로 5가지 능력이 어떻게 해서 길러지는가를 여러 차례에 걸쳐서 밝히고자 한다.

이 곳에 들러

대립토론Debating으로 길러지는 능력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