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순천기적의 도서관의 토론 연수 둘째 날에는...

(조수아박 박사가 토론 강연 후 학생들과 만남을 가졌다.) 

순천기적의 도서관의 토론 연수 둘째 날에는... 

하버드 로스쿨 법무박사. 솔브릿지 국제경영대 교수이며 토론교육 확산에 열정을 다하고 있는 조수아박 박사의 강의가 6시간동안 진행되었다.

글로벌인재 토론이 답이다저자,WSDC한국회장. 우리나라에 Debating에대한 불씨를 붙인 장본인

세계Debating대회에 한국대표를 교육시켜 참가하여 비영어권 국가에서는 한국대표들이 최강자로 인정받도록 학생들을 지도하는 토론교육자이다

토론의 중요성 및 강의법의 실제. 특히 토론의 중요한 기초 맥락을 짚고 세부적인 토론기법으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주제별 접근법에 대한 안내하는 연수가 이루어졌다.

주요내용은 글로벌인재 = 토론을 잘하는 사람이다. 

-존 섹스턴 John Sexton

뉴욕대학교 총장대학생 토론대회 참가자 및 코치 출신.

내가 토론활동을 하며 보낸 4년은 내가 했던 모든 것에 대한 교육적 기초가 되었다그리고 나는 어떤 원론적인 의미로 이런 말을 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다닌 모든 교육기관에서 받은 것 중 가장 훌륭한 교육, 4년 동안의 토론 시합들을 통해서 갖추게 된 나의 정신적인 기반즉 현재 내가 활용하는 지적 기능의 90% 를 차지하는 부분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학부시절을 보내고 박사학위를 받은 Fordham University, 그리고 하버드 로스쿨이 모든 것은 나머지 10%만을 차지한다.”

-에모리 대학교 입학처장은

성공할 수 있는 학생인지 아닌지 측정하는 가장 믿을 만한 척도가 토론을 잘 하는가 아닌가 하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토론을 잘 하는 학생은 장학금을 줘서라도 데려온다

일반적 과외활동을 꾸준히 한 학생에게는 다른 학생들에 비해 25% 가산점을 책정하며 토론대회 경력이 뛰어난 학생에게는 60% 가산점을 책정한다.”


#토론의 효과

*비평적 사고력 향상

브렘벡(1949)의 연구 및 콜버트(1987)의 연구에 의하면 “대립토론 훈련을 받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훨씬 높은 비평적 사고 점수를 받았다.”

*독서 및 독해력 향상

콜리어(2003)가 실행한 뉴욕시카고캔사스세인트루이스시애틀 고등학교들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에 의하면 “토론을 한 학생들은 토론을 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한 학년 동안 독해력이 25% 더 빨리 발전했다.”

*학습 능력 및 동기 향상

미국 CBS 60 Minutes:

우리는 토론활동을 통해 모든 스포츠 프로그램들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학생들을 대학에그것도 장학생으로입학시켰다토론활동의 상호작용적 성격은 학습자가 배운 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게 해주며경쟁구도적 측면으로 인해 학습자들이 스스로를 개선시키려는 열정을 갖게 만든다토론활동은 읽기와 연구 조사 그리고 쓰기 기술을 발전시키며 그것은 다른 모든 학문 분야에서의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토론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