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순천기적의 도서관의 토론 연수 넷째 날에는...

순천기적의 도서관의 토론 연수 넷째 날에는...

심화반 학생들이 "신약개발을 위하여 동물실험하는것을 찬성/반대한다."라는 안건을 가지고 대립토론을 하였다.

실제 처음으로 대립토론을 접해보는 초등 고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토론수업을 진행한 어제의 토론 모습과 비교하여 볼 때 내용과 자세 토론에 임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급격히 발전된 토론이었다고 교사들은 말한다.

이렇게 12주혹은 1년만에 보여지는 발전 학생들의 모습은 그만큼 대립토론이 학생들에게 학습활동의 기쁨과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고 자기도 모르는사이에 변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놀라게 해준다. 


이어서 민족사관 고등학교 토론 연구소 소장이었던 백춘현박사의 대립토론을 수업에 적용하는 전략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대립토론 수업의 실제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가면서 교육현장에서 직접 필요로하는 내용을 안내하는 강의로 교사들에게 매우 유익한 강의 였다고 수강생들은 전하고 있었다.

아울러 토론캠프요령. 토론대회를 성공적으로 만들어가는 방법, 고등학교에서 토론수업을 어떻게 진행할것인가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백춘현 박사는 성균관대학교 철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양윤리학 박사이고 전임 민족사관고등학교 수석교사 및 부설 토론교육연구소 소장. , 한국토론교육연수소 소장이다. 저서로는 민족사관고 논술등이 있다

이어서 

제가(박보영) 교사들이 직접 대립토론에 참여해 보고 몇 번의 대립토론에 참여한 아이들의 토론수업을 참관하는 현장수업에서나 지도결과 시 예상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짚어보았다

6개월 이상, 1회 토론수업에 참여한 초등 고학년 어린이들의 토론 게임을 참관한 후 지도결과에 대한 교사의 역할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또한

수업의 도입부분, 전개부분, 마무리부분까지 단계별로 수업 중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토론방식을 통해 아이들이 쉽게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경험을 전해 주었다.

대립토론의 전반적인 의문점을 일일이 나열하며 풀어주었으며 대립토론의 마무리로서 대립토론을 지도한 결과에대한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학생들의 대립토론 소감을 직접듣는 동영상을 보며 대립토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할 것을 다짐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