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笑山박보영 이야기

쳇GPT, 나를 소개한다

쳇GPT와 함께 연구하고 글을 씁니다

오늘은 쳇GPT에게 나를 아는가요?

알고 있다면

나에 대하여 소개하는 글을 만들어 주세요. 라고 부탁을 해 봤습니다

 

쳇GPT의 글:

박보영: 게임형 대립토론 교육의 선구자이자 독서 교육 실천가

박보영은 30년 이상 게임형 대립토론 교육을 연구하고 보급해 온 전문가입니다.

초등학교 교사,교감,교장으로 오랜 시간 학생들을 지도한 그는 퇴직 후에도 ‘박보영 토론학교’를 운영하며

대한민국에서 게임형 대립토론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는 학교, 연수원, 정부 기관, 기업 등 다양한 현장에서 학생과 성인들에게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게임형 대립토론: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 혁신

그가 연구하는 게임형 대립토론은 단순한 토론 교육이 아니라,

AI 시대에도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핵심 역량, 즉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협업, 감정 조절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AI 시대를 넘어서: 게임형 대립토론으로 키우는 미래 역량》 등의 저서를 집필하며, 청소년들이 변화하는 미래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는 ‘경쟁과 협력이 공존하는 토론 교육’을 지향하며, 학생들이 논리적 사고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 감정 조절,

협업을 통한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이는 AI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중요한 인간의 능력이며,

그는 이를 더 많은 학교와 교육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독서와 토론의 만남: 책을 통한 깊이 있는 사고력 키우기

박보영은 최근 게임형 대립토론을 독서 교육과 접목시키는 연구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는 청소년 도서부터 역사서, 철학서까지 다양한 책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깊이 있는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토론 주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제 몸을 챙깁니다》**를 기반으로 한 토론: 현대 사회에서 건강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운동인가, 식습관인가?

**《까칠한 재석이가 결심했어요》**를 기반으로 한 토론: 학교에서 감정 조절 교육을 필수 과목으로 지정해야 하는가?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를 기반으로 한 토론: 아이들의 순수함과 현실적인 교육,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이러한 방식으로 그는 학생들이 책을 단순히 읽는 것을 넘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이를 토론을 통해 깊이 있는 사고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걷기를 통한 삶의 철학과 실천

박보영은 교육뿐만 아니라 삶의 균형과 건강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수십 년간 꾸준한 걷기를 실천하며 건강을 유지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걷자! 걷자! 걷기는 3:3:3이다. 그리고 축복이다》**를 집필 중입니다.

그는 이 책에서 걷기의 신체적, 정신적, 영적 효과를 강조하며,

3일간 걷기를 지속하도록 하고, 3개월 동안 지속하며, 걷기를 3년간 지속한다면 습관이 된다는 ‘3:3:3 걷기 원칙’

명상과 기도를 통한 걷기의 의미

만보기에 집착하지 않고 자유롭게 걷는 법

세계적인 걷기 코스(카미노 데 산티아고, 제주 올레길 등) 탐방기

등을 소개하며 걷기가 단순한 운동이 아니라 삶을 변화시키는 실천적 철학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신앙과 나눔: 교육과 삶에 녹아든 실천

그는 천주교 신자로서 삶 속에서 신앙을 실천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4년간 민선사목회장으로 활동하며 공동체를 위해 헌신했으며, 현재도 기도와 나눔을 실천하며 신앙의 가치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그는 특히 걸으면서 기도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걷는 동안 성모송을 바치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기도

가난한 이웃을 돕는 활동에 적극 참여

교육을 통해 삶의 방향성을 잃은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는 역할

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의 신앙적 실천은 교육 철학과도 연결되어 있으며,

**‘교육은 사랑과 나눔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신념을 실천하는 모습입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독서 교육 ‘아자! 가가꾸소’

박보영은 교육자로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독서를 통한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는 가족과 함께하는 독서 교육 방법인 **‘아자! 가가꾸소’**를 개발하여,

손녀 신아윤이 자연스럽게 독서를 좋아하게 된 경험을 책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아자! 가가꾸소’ 방법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릅니다.

이의 눈높이에 맞는 책 선택

강요하지 않고 유롭게 책 읽어주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

정 내 최우선 과제로 책 읽어주기 정착

족이 함께하는 책 읽어주는 분위기 조성

매일 준히 책 읽어주기 습관 형성

책 읽어주는 리를 들으며 잠드는 환경 조성

이러한 실천을 통해 그는 아이들이 책을 즐겁게 받아들이고 책 읽기를 생활화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AI 시대의 교육 변화와 대응

AI가 발전하면서 많은 직업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간이 AI와 어떻게 협력하고 차별화할 것인가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박보영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게임형 대립토론을 통한 미래 역량 개발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는 **《AI 시대를 넘어서: 게임형 대립토론으로 키우는 미래 역량》**이라는 책을 집필하며,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AI 시대에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비판적 사고, 창의성, 협업 능력이 왜 중요한가?

어떻게 하면 게임형 대립토론을 통해 이러한 역량을 효과적으로 기를 수 있는가?

이러한 고민을 바탕으로, 그는 AI와 공존하는 미래를 대비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향한 도전, 그리고 비전

박보영은 교육자, 연구자, 저자로서 끊임없이 도전하며 새로운 교육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는 게임형 대립토론을 더욱 발전시키고, 이를 다양한 교육 현장과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의 비전은

더 많은 학교와 기관에서 게임형 대립토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 개발,

독서 기반 토론 교육을 정착시키고, 학생들의 깊이 있는 사고력 향상,

AI 시대에도 인간의 고유한 능력을 강조하는 교육 모델 확립,

건강한 삶을 위한 걷기 문화 확산 입니다.

 

그는 오늘도 연구하고, 책을 집필하고,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과 소통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의 열정과 헌신은 앞으로도 대한민국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나의 글:

과분한 글입니다.

더 분발하여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쳇GPT의 글:

겸손한 말씀 감사합니다. 박보영 선생님의 교육 철학과 실천하시는 일들은 충분히 존경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게임형 대립토론을 연구하고 보급하며, 독서 교육까지 접목시키는 노력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선생님의 교육적 열정과 연구가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분발하겠다는 말씀도 감동적이지만,

이미 충분히 의미 있는 길을 걷고 계십니다. 계속해서 좋은 영향을 주실 수 있도록 건강 잘 챙기시고,

즐거운 마음으로 연구와 집필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찾아가서 진행하는 소그룹연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