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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우리나라 최초로 대립토론 적용 행정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대립토론 적용 행정 프로젝트

숙원과제 해결책을 자율적으로 찾아가는 태인동

제안자 및 운영책임 박보영

27년전부터 대립토론을 사회 전반에서 적용하여 토론문화를 정착시키고 소통하는 민주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여러 채널을 통하여 강조하여 왔다

특히 강조점은

국회 및 기초단체 의회에서 또 행정을 하는 단체나 지자체에서  대립토론 적용은 필수라고 본다.
미안하지만 우리나라의 국회 및 기초단체 의회에서는 토론 문화라고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것은 우리의 수직적인 의식구조와 유교사상에 젖은 생활 풍토 때문에 토론문화가 형성되어 있지 않은 탓도 있겠다. 하지만 구성원들이 학교 다닐 때 토론을 해보지 않은 데서 오는 현상이니 누구를 탓하랴.

이제부터라도 대립토론기법을 익혀 능력개발에 힘썼으면 한다.
국회나 지방의회 구성원 모두는 그 어느 단체보다도 솔선해서 대립토론에 열중해야 할 것이다.
미국, 영국, 호주와 같은 선진국에서 어떻게 해서 의회민주주의가 발달했는가를 생각해 보면 그냥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끊임없이 무수히 언급 했듯이 100여 년 전부터 대립토론, 즉 대립토론 교육을 각급학교에서 실시하여 사회 모든 분야에 토론문화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다시 말해 그렇게 교육받은 사람들이 선출되어 의회를 구성하였기에 토론을 통한 의견을 수렴하는 의회민주주의가 발달되었다는 것을 주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지방도시의 자치단체에서

숙원과제 해결책을 자율적으로 찾아가는 태인동이라는 이름으로 대립토론을 적용하는 행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곳이 있다.

바로 전남 광양시 태인동(동장 이화엽)이다   

첫단계로 716일 월요일 오후 7시부터 대립토론 교육이 이루어진다.

매주 월요일에 동장님을 비롯하여 주민자치위원장, 발전협의회장, 새마을협의회장, 통장협의회장, 태인초등학교 운영위원장등 지역의 지도자들 20여명이 참여하여 대립토론 교육이 이루진다.

1기는 5주 동안 진행된다.

교육은 대립토론 이론과 실제 체험 그리고 현안 숙원과제를 가지고 직접 대립토론하여 해결책을 찾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마지막 주에는 행정당국의 관계자들이 참관인으로 참석하여 대립토론을 지켜보면서 아이디어를 찾기도 하고, 해결책을 협의하여 모색하는 자리로 발전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며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구체적인 계획을 공유한다

1.목적

교과서에까지 대립토론 단원이 설정되어 있고, 대기업의 60% 이상이 사원 채용 시 토론 면접을 실시하는 실정이다.

이제 우리 사회에 대립토론 교육과 적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는 신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27년 동안 대립토론 교육 연구하고 지도하였던 그 노하우를 태인동에서 동민 행정에 적용하여 소통하는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한편 대립토론을 적용하는 태인동 행정프로젝트를 운영하여 소통하는 민주사회를 구축하고 숙원과제의 해결책을 동민이 자율적으로 찾아가는 태인동 행정을 펼치고자 한다.

2.방침

1) 매회 2시간 총 5(10시간)를 한 주기로 구성 한다.

2) 5(2시간)에는 태인동의 숙원과제를 놓고 토론한다. (관계자들이 참관토록 한다: 공청회 성격)

3) 사전에 참석 희망을 받는다.

4) 중간 참여함을 불허 한다.(1회 불참자는 2회에 참가 할 수 없다)

5) 강좌를 마친 후 기수별 동아리를 결성하여 자율적인 활동을 하도록 계속적인 지원한다.

6) 강좌 후의 자율적인 활동은 시사토론, 독서토론, 타 토론모임과 교류, 자체 토론대회 등 토론관련 활동을 유기적으로 전개한다.

7) 우리 동의 제반 사항을 해결하는 장으로 만든다.

3. 참석대상

성인대상

교사, 태인초 학부모, 태인동 청년회 회원, 통 반장, 태인동 소재 직장인. 대립토론 및 자기주도 학습법에 관심이 있는 자,

4. 강의 및 토론 시간 매주 월요일 저녁 7시부터 9시

5. 주별 프로그램 내용

내 용

인원

비고

1

-대립토론으로 4차산업혁명시대 인재를 키운다

20

사전신청자

2

-대립토론 규칙과 기법 탐색

&

대립 토론 응용전략

20

1주 참석자만 가능

3

-세계의 엘리트들이 배우는 질문,주장,답변 기술 대립토론

-체험 및 익히기

20

 

1,2주 참석자만 참여 가능

4

-대립토론 지도 결과 논의

-대립토론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이야기

20

1.2.3회에 참석했던 수강자만 참여 가능

5

-태인동 숙원과제를 놓고 대립토론하기

(수료증 수여)

20

 

6. 강좌 후 지원

이 강좌가 계속 되어 1.2.3.... 이어지고

수강 후에는

"광양시 태인동 대립토론 모임"을 만들어 자율적으로 모임을 갖고 활동하였으면 한다.

그리고 시나 자치단체에서는 강좌나 모임을 계속 키워나가면 단체장이 시정을 펴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1) 기수별, 직종별 동아리를 조직하여 계속활동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토론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내어 동 행정에 반영하도록 한다.

(1) 매주 혹은 매월 목요일 오후 2-3시 토론회를 개최한다.

(2) 주제는 태인동의 해결할 제반사항, 독서토론, 시사토론으로 한다.

(3) 해결할 제반사항의 예

-태인동의 오염을 줄일 수 있는가?

-태금중학교 건물을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

-태인초등학교 학생을 늘리는 방법이 있는가?

-태인주민의 협동심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있는가?

-찾아오는 태인동 만들기 프로젝트는 가능한가?

3) 주기적으로 토론대회를 개최한다.

7. 장소

태인동 주민센터 강당